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드디어 미국 반도체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국내에도 상장됐습니다. 바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입니다. 이름이 너무나도 길어서 이후부터는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미래에셋이 열일하네

 

21년 4월 9일에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한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상장 전부터 관심이 많았는데요. 4차산업의 쌀이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 산업에 투자는 필수라 생각하고 있었지만 삼성전자 말고는 마땅한 투자대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KODEX 반도체"와 "TIGER반도체"가 상장되어있긴 합니다만 국내반도체 관련 기업들 한정이고 심지어 삼성전자는 빠져 있는 조합이라 투자하기 애매했습니다.(애초에 반도체 대장들이 있는 미국기업들을 빼고 반도체에 투자한다고 말하기도 이상함)

 

그러다보니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반도체ETF인 SOXX나 SMH에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SOXX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가 상장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대리가 매수하려고 대기중인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에 대해서 알아보고 SOXX와의 비교, 그리고 서대리의 투자전략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저처럼 반도체산업에 투자를 고려하고 계시거나 관심 있는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목차

1.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기초정보

 

2. TIGER ETF vs SOXX

 

3. 단돈3만원에 전세계 반도체대장에 투자하는 방법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기초정보

요즘 열일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상장시킨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은 ETF이름 그대로 미국 반도체 지수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미국 반도체산업계의 나스닥 지수 정도로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출처 : 미래에셋 자산운용

 

참고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필라델피아 크림치즈가 생각나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SOX) 알아보기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매수하는 삼성전자의 증권사 리서치 자료를 살펴보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대한 언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

happy-life88.tistory.com

 

#

4월 9일 상장한 따끈따끈한 신상ETF이기 때문에 운용규모나 거래규모 등에 대한 분석은 최소 몇개월 후에 한번 더 이야기해봐야할 것 같아서 논외로 하고 그 외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운용보수는 0.49%라고 합니다. 다만 투자설명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숨은 기타비용까지 포함해서 실제로는 0.50% 이상이 될 것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국내상장 ETF들의 종특이죠.. 하지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현재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개인투자자에게는 대안이 없습니다. 이걸 매수할 것이냐, 아니면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SOXX를 매수할 것이냐 말이죠.

 

 

그래도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SOXX의 운용보수가 0.46%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도 충분히 메리트 있는 운용보수라고 생각합니다.(거기다가 환노출이라 달러환율 알아서 따라감) 일단 SOXX로 투자하려면 환전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이 부분을 생각해보면 둘이 또이또이 아닐까 싶습니다.

 

 

#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반도체 산업을 잘 모르는 제가 봐도 화려한 라인업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들어봤을법한 인텔, 퀄컴, 엔비디아 뿐만 아니라 반도체장비기업인 슈퍼을 ASML과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죠.

 

 

제 경험상 반도체 관련 기업들은 하나하나 살펴보면 전부 다 투자해야만 하는 기업들처럼 보입니다. 그러다보니 예전 개별주 중심으로 모을 때는 자금의 압박으로 다양한 개별주를 매수할 수 없음에 스트레스 받았는데 이제는 단돈 1만원에 반도체 TOP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미국 반도체기업들 주당가격이 높은 편이다

 

참고로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ETF가 추종하는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산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도체 기업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으로 구성되며 상위 5개 종목의 비중 최대값이 8%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기업에 쏠림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죠.

 

 

#

마지막으로 과거에도 반도체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투자수익률을 가져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글파이낸스에서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SOXX와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QQQ의 5년 주가수익률을 비교해봤습니다.

 

SOXX의 5년 수익률은 무려 389.97%입니다.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QQQ의 수익률을 무려 185%p 압도하는 미친 퍼포먼스죠. 하지만 반도체는 이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4차산업시대의 쌀이기 때문에 필수소비재처럼 그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대를 반영한 투자를 하려면 반도체에 대한 노출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TIGER ETF VS SOXX ETF

그렇다면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길 것입니다.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가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SOXX ETF와 똑같다고 한다면 어느 것을 사는게 유리할까요?? 사실 워낙 다양한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다 / 나쁘다를 얘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객관적인 투자정보 기준으로 2개의 ETF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운용보수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TIGER가 0.49%, SOXX가 0.46%로 SOXX가 조금 더 낮습니다. 하지만 SOXX를 매수하고 매도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와 달러환전 비용 등을 감안하면 TIGER의 0.49%가 메리트 있는 수수료라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요즘 수수료인하 트렌드를 몰고오는 KBSTAR가 반도체ETF에 참전한다면 수수료는 더 내려갈 여지가 있다는 점도 기대해볼만 합니다.

 

기대해보겠습니다 KBSTAR

 

#시가총액/일별 거래대금

이 부분은 압도적으로 SOXX가 높습니다. 일단 TIGER ETF가 상장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비교할 수 없다는 이유도 있지만 아마 몇년이 지난다고 해도 SOXX의 규모를 따라잡지는 못할 것입니다..

 

일단 SOXX의 규모는 69.6억달러입니다. 우리나라돈으로 7조8천억원이 넘는 돈이죠 . 우리나라의 고려아연의 시가총액이 7조8천억원이 조금 안되는데 ETF 하나가 이정도 규모인 것을 보면 미국주식시장이 정말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IGER ETF의 거래량과 시가총액의 경우, 몇달 후 다시 체크해봐야겠지만 결말은 정해져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SOXX를 아무리 해도 이길 수 없습니다.

 

출처 : etfdb.com

 

#투자접근편의성

이 부분에서만큼은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의 주당가격이 1만원이고 국내상장된 ETF이기 때문이죠.

 

반면 SOXX는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시간도 우리나라로 따지만 밤에 해야하고 달러로 거래해야합니다. 무엇보다 SOXX의 주당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주가가 $446.80으로 1주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원화로 따지면 50만원이 넘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물론 돈이 많은 분들이라면 상관없지만 저처럼 소액투자를 선호하는 경우에는 주당 높은 가격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접근편의성 측면에서는 무조건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가 좋습니다.

 

tiger도 언젠간 이렇게 비싸지겠지??

 

#배당금(분배금)

반도체 관련기업들은 기술력이 곧 기업의 목숨줄이기 때문에 투자에 많은 돈을 씁니다. 그러다보니 시가배당률 자체가 높지 않은데요. 그러다보니 원조인 SOXX의 배당률 역시 높지 않습니다. 21년 4월 11일 기준으로 시가배당률이 0.70% 정도로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다만 긍정적인 부분은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산업이라 그런지 배당금도 폭발적인 증가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길게 투자해야 배당금이 의미있는 수준까지 올라온다는 얘기입니다.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는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분배금(배당금)을 지급할 지 알 수 없지만 기본적인 배당률은 SOXX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TF 상세페이지에는 SOXX처럼 분기마다 지급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이렇게 지급할지도 지켜봐야합니다.

 

 

#세금측면

세금 측면에서는 다양한 투자방법이 있다보니 어디가 더 낫다고 쉽게 이야기 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선 다들 알고계시듯이 미국시장에 상장된 SOXX는 수익에 대해서 양도세가 적용됩니다. 250만원을 제외한 수익에 대해서는 22%가 과세되죠.(다른 해외주식들과 합산)

 

반면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는 매매차익, 분배금 모두 배당소득세가 적용됩니다. 수익과 분배금의 15.4%가 과세되는 것이죠. 배당소득세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런저런 모든 배당수익을 합쳐서 연간 2000만원이 넘으면 금융소득종합과세로 넘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금 계산법이 다르다보니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딱 정답이다. 라고 얘기하기가 애매합니다. 기본적으로 800만원 이하, 2000만원 이상 수익을 낼 규모면 해외주식형 ETF가 좋고 그 사이면 국내상장 해외주식형ETF가 좋다고 하지만.. 수익을 예측한다는 것은 주가를 예측한다는 것과 같기 때문에 정확하게 비교할 수 없죠.

 

거기다가 연금계좌에서 국내상장 해외주식형ETF를 투자한다면 수익/분배금에 대한 과세가 이연됩니다. 또한 요즘에 출시된 중개형 ISA에서 투자할 경우도 세금혜택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투자자 본인이 어떤 계좌에서 투자할 지, 어느정도 규모로 투자할 지에 따라서 유불리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기가 애매합니다.

 

투자 아이디어

이번에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가 상장하면서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특히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와의 조합으로 구성한다면 단돈 3만원에 거의 모든 반도체 대장들에 투자할 수 있게 되는데요.

 

최근 1년간 90% 오른 IT프리미어

 

SOXX나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 ETF만으로도 반도체 산업 전반에 투자할 수 있긴 하지만 반도체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는 아예 빠져있고 파운드리 압도적 1위인 TSMC는 비중이 3.5% 정도밖에 안됩니다. 즉, 파운드리 분야가 부족한 것이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삼전과 TSMC가 50% 정도 담겨있는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를 동시에 매수하면 됩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완전 반도체산업에 100% 투자할 수 있는 ETF는 아니지만 반도체 핵심 기업들 비중이 워낙 높기 때문에 삼성전자와 TSMC를 함께 모아가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확실히 메리트있는 ETF라고 생각합니다.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유튜브로도 업로드해뒀으니 영상이 더 편한 분들은 유튜브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 - 삼성전자와 TSMC를 한방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4차산업시대의 쌀이라 할 수 있는 반도체의 슈퍼사이클이 왔다는 기사를 자주 접하셨을 겁니다. 그러다보니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 많은 분들이 투자 중이

happy-life88.tistory.com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와 TSMC 모두 좋게 보고 있다보니 실제로 투자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삼전과 TSMC 둘다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라 개별종목으로 따로 모아가기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해당 ETF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

여튼 KODEX한국대만 ETF와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ETF를 하나씩 사게되면 대략 3만원이 조금 넘는 돈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반도체산업이 더 커질수록) ETF가격들은 올라가겠지만 현재는 단돈3만원에 전세계 내노라하는 반도체 대장들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정말 투자하기 좋은 세상입니다.

 

다만 이렇게 했을 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KODEX에 더 많은 금액이 투자되다보니 미국반도체기업들보다 삼전과 TSMC에 투자하는 비중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중값이 앞으로도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시스템반도체 설계회사들이 승승장구해야 반도체 생산하는 파운드리 회사도 살아남는 구조라 보기 때문에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ETF비중을 조금 더 높여서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TIGER필라델피아반도채 3개 + KODEX한국대만 1개 = 총 5만원으로 적립매수하는 식이죠. 이렇게 해도 워낙 삼전과 TSMC비중이 높다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지만 2개의 ETF를 함께 조합해서 투자하게 된다면 전세계 반도체 대장들에게 알차게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국내상장 해외주식형 ETF 중에서 크게 될 가능성이 있는 ETF라고 생각합니다. 4차산업의 쌀인 반도체 대장들을 단돈 1만원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제 막 상장한 ETF이기 때문에 괴리율이나 기타비용, 분배금 등 ETF운영이 제대로 확인이 된 후에 진입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워낙 좋은 컨셉의 ETF이기 때문에 추후 다른 자산운용사에서도 출시할 수도 있고요. 

 

저 역시 일정기간은 지켜볼 생각입니다. 그동안은 지금처럼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SOXX ETF에 투자하면서 반도체 산업과 지속적으로 함께할 계획입니다.(+어느 계좌에서 투자할 지에 대한 고민도 있고요)

 

저와 같이 반도체 산업을 긍정적으로 보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를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ARKX ETF - 진짜 우주산업ETF인가
▶IDRV ETF - 자율주행 한방투자
▶KBSTAR 나스닥100 - 최저수수료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