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연금저축펀드를 ETF로 운영하기 시작한지 이제 1년 4개월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21년 4월에는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ETF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되었을 지 한번 점검해보고 앞으로 바꿔야할 내용이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영상에 올린 것처럼 매달 소액으로 연금저축펀드 ETF투자해도 노후에 풍족한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증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계좌를 ETF로 투자하는 것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목차

1. 21년 4월 실적

 

2. 계좌활동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21년 4월 마감 : +3.91% / +342,592원

우선 4월 마감실적부터 바로 확인하겠습니다. 부진한 3월에 대한 보상인지 4월은 나름 준수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제가 개별적으로 펀드좌수로 계산하는 수익률로는 4월 연금저축펀드 ETF포트폴리오 수익률이 4.5%가 나오기는 하지만 꾸준히 인증하게 보여드리기에는 미래에셋어플 계산 기준으로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3월달 금리상승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무너진다는 얘기가 무색하게 4월에는 바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역시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정심과 인내심인 것 같습니다. 

 

이때만해도 주식은 끝이라는 얘기가 많았지만..

 

전반적으로 다 올랐는데 이더리움 무엇?

 

그리고 이번에도 느낀 것은 두가지인데요.

 

1. 시장을 예측하지말자

2. 떨어질 때가 기회다

 

연금저축펀드는 월급날마다 기계적으로 매수하기 때문에 이런 줍줍타이밍을 노리고 있지는 않지만 연금저축펀드 외 저의 일반계좌나 퇴직연금DC형에서는 조금씩 줍고 있습니다.

 

어이쿠 나스닥이 떨어져있네

 

확실히 투자 관련 커뮤니티에서 욕이 많이 나오는 종목들 중심으로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에서 많은 논란이 오갔던 TIGER차이나전기차 ETF의 4월 상승률이 7.8%로 엄청난데요. 

 

 

물론 아직 갈길이 멀긴하지만 중국 전기차산업을 믿는 분들이라면 이런 줍줍기회를 활용하고 기다리면 나중에 웃는 일이 가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판단은 각자의 몫

 

다만 시장이 이렇게 상승했지만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ETF포트폴리오는 그만큼 상승하지 못했죠. 그 이유는 신흥국 주식ETF들 때문입니다. 특히 제가 꾸준히 들고가는 한국TOP10ETF와 항셍테크ETF가 힘을 못쓰고 있죠. 

 

 

현재 중국주식 쪽은 전반적으로 약세라 그러려니 하는데 대한민국 대장들에 투자하는 TIGER TOP10의 부진은 의외였습니다. 실제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도 4월 한달동안 2% 넘게 상승했는데 말이죠. ETF안에 담겨있는 기업들이 워낙 훌륭하기 때문에 나중에 불장이 된다면 횡보했던 만큼 더 날아갈 것이라 믿기 때문에 늘 그렇듯이 매도없이 계속 가져갈 예정입니다(기승전 매수후 존버)

 

그나저나 미국채10년ETF는 정말 지독하네요.. 이번달에도 마이너스이고 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수익률도 마이너스인만큼 채권투자자들에게는 지옥입니다. 물론 시장이 돌고도니 나중에 채권이 핫해지는 날이 올 수도 있겠지만 그 역시 예측이니 저는 오히려 주식 100%로 가져가는게 마음이 편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개인의 투자성향 차이이니 참고만해주세요.

 

혼자만 마이너스인 미국채10년물ETF

 

계좌활동 : 입금 30만원, ETF매수

이번달도 어김없이 월급으로 30만원을 입금하고 ETF매수를 했습니다. 다만 월급날인 23일에 회사일이 바뻐서 4월 28일(수)에 정해진 비중대로 이번달도 어김없이 매수머신이 되어 매수했습니다.(록타마린)

 

그리고 다행히도 수익이 잘 나오고 있어서 투자원금과 평가금액 사이의 거리는 점점 벌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하락장이 오면 순식간에 원금손실이 날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또 투자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어차피 30년 이후에 수령할 돈이니까요.

 

가즈아

 

결론

늘 그렇듯이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투자는 정말 마음편한 투자방법입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이 전략을 유지한다면 최소 상위 10% 안에는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방법은 나왔으니 이 방법을 극대화할 수 있는 원화채굴에 더욱 힘쓰면 될 것 같습니다.

 

미국 S&P500에 투자하는 기간별 투자자가 돈을 잃을 확률을 시각화한 차트입니다. 단기간 투자하게 되면 잃을 확률이 상당하지만 3년차부터는 그 확률이 팍팍 낮아집니다. 그리고 20년동안 투자하면 잃을 확률이 0.1%입니다. 잃고싶어도 잃을 수 없는 것이죠. 거기다가 중간중간 물타기만 더 했으면 0.1%의 확률도 사라질 것입니다.

 

 

서대리가 직접 시장지수ETF투자만으로도 충분히 유의미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서 정찰병 역할을 할테니 관심있는 분들은 제 기록을 참고해주세요^^

 

#

조만간 하나의 부자되기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내용이 정리되는대로 한번 정리해서 한번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같이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라 관심있는 분들은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개인형IRP/퇴직연금DC형 ETF포트폴리오
▶주식 포트폴리오 매수도우미양식
▶개인형IRP : 아무증권사나 이용하면 안되는 이유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