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매수하는 삼성전자의 증권사 리서치 자료를 살펴보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대한 언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반도체와 관련된 지수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반도체의 나라(?)라고 할 수 있는 대한민국인이라면 삼성전자 투자 시 꼭 참고하면 좋은 지수인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SOX)는 1993년 12월 필라델피아 증권거래소에 의해 탄생한 주가지수로 반도체 관련 기업들(제조/판매/디자인/장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단순히 반도체와 관련된 기업들을 하나의 지수로 묶는 것이 아니라 몇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지수구성원칙

1. 미국 주식시장 상장

2. 시가총액 100만불 이상

3. 발행주식수 1.5백만주 이상

4. 2/3번 조건에서 시가총액 순 상위 30개 종목

5. 비중은 종목당 최대 8% 초과X

6. 매분기 리밸런싱

 

6가지 지수구성원칙을 통해서 세팅된 TOP10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기준 : 20/04/10

 

컴퓨터나 게임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들어봤을법한 엔비디아(NVDA)와 인텔(INTC)가 비중 1,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둘다 주가가 올라서 그런지 지수 내 비중이 8%가 넘는데 다음 분기에 리밸런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외에도 반도체 관련 미국 대표 기업들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데 특이한 점은 파운드리 세계 1위인 대만기업 TSMC가 여기 포함되었다는 점입니다. TSMC는 대만기업이지만 미국 주식시장에 ADR로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포함되었습니다. 

 

ASML과 같은 네덜란드 기업도 포함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쉽게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ETF와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함께 매수하면 세계 반도체 시장 전체에 투자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수익률

반도체가 4차산업시대의 필수라서 그런지 지수 끝판왕인 S&P500를 2배이상 아웃퍼폼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AI, 5G,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등에 대한 수요와 투자가 더욱 증가하면서 반도체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정색이 S&P500

 

다만 반도체는 경우 산업사이클이 매우 장기적입니다. 상승/하락 기간이 길기 때문에 "반도체가 미래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봐줄 필요가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확인하는 방법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라고 검색하기만 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세계 주식이나 다양한 지수와 비교해보기에는 구글 금융이 더 편하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하는 것이 편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와 비교

마지막으로 삼성전자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OXX를 비교해보겠습니다. 1년 간 주가추이를 살펴보면 거의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반도체 1위의 위엄인 삼성전자인가...

 

 

2010년부터 지금까지의 주가추이를 살펴보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삼성전자를 아웃퍼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삼성전자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 자체의 상승만큼 주가가 따라오지 못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반도체 투자 시 꼭 확인해보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반도체 산업 자체를 대표하는 지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삼성전자나 반도체 기업들을 투자할 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도 꼭 함께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용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X지수(공포지수) 의미와 보는곳  (14) 2020.03.2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