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전세계가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점점 전기차의 세상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현명한 개인투자자분들이 전기차 관련 기업이나 전기차배터리 관련 기업, 아니면 전기차, 배터리ETF를 매수하면서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고 계신대요.

 

특히 접근성이 좋은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2차전지ETF들에 관심과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ETF 3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KRX2차전지K-뉴딜

 

3개 ETF에 대한 차이점과 투자포인트는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채널 "서대리TV"에 정리해뒀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부끄럽지만 나름 제 채널 인기영상입니다ㅎㅎ)

 

 

물론 이 3개 ETF만으로도 전기차시대를 대비하는데 충분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최근 공부하다보니 더 엄청난 포텐을 가지고 있는 ETF를 발견했습니다. 이름부터 대박 아니면 쪽박 느낌이 나는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인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에 대한 종목소개와 제가 왜 괜찮게 생각하는 지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봤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목차

1.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간단소개

 

2.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

 

3. 왜 중국전기차일까?

 

4. 국내2차전지ETF와 비교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간단소개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이하 차이나전기차)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20년 12월 8일 상장시킨 따끈따끈한 신상ETF입니다. ETF상품명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중국전기차 시장에 집중투자하는 ETF라는 것이 느껴지시죠?? ETF 구성종목은 뒤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고 먼저 ETF살펴볼 때 핵심적으로 살펴보는 요소들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지수

독일의 지수사업자인 솔랙티브가 제공하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지수를 추종합니다. 이 지수의 구성조건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면 핵심은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두고있는 전기차 관련기업을 시가총액순으로 20개 이상 편입"입니다.

 

 

#운용보수

운용보수는 0.49%로 중국관련 해외주식형 ETF치고는 무난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나스닥ETF나 항셍테크ETF, 코스피200ETF들처럼 더 저렴하면 좋겠지만 이런 테마의 ETF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합니다.

 

 

#거래규모&거래량

역시 인기섹터라 그런지 ETF규모가 정말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상장한지 한달 조금 넘은 기간에 해외주식형 ETF 중에서 시가총액이 5위까지 치고올라왔기 때문인데요. 거기다가 대세답게 거래대금이 하루 200억원으로 압도적입니다. 거래에 따른 비효율 문제가 발생할 걱정은 집어쳐도 되겠네요^^;;

 

불과 며칠전에 규모8위였는데..

 

#배당금(분배금)

미래에셋 홈페이지에는 1년에 4번 지급기준일이라고 하지만 아직 상장한지 얼마 안된 ETF다보니 실제로 지급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금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잠시 대기할 필요가 있겠네요.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

그렇다면 차이나전기차ETF에는 어떤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을 지 살펴보겠습니다. 미래에셋 홈페이지에 다운받은 차이나전기차ETF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은 총 20개입니다.(음영된 종목은 지수 관련 자산)

 

 

참고로 동일한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이미 예전부터 홍콩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데요. 20년 1월에 상장한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입니다. Global X가 미래에셋의 자회사이다보니 이렇게 콜라보를 해서 국내시장에 상장한 것 같은데요.

 

 

기존에는 중국전기차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홍콩이나 미국 주식시장에서 매수해야했는데요. 이번에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가 상장하면서 환전비용 없이 손쉽게 국내에서 투자가 가능해졌습니다. 거기다가 Global X ETF는 양도소득세 22% 과세되지만 차이나전기차ETF는 배당소득세 15.4% 과세되고 연금계좌에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즉, 과세이연혜택을 받으면서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그리고 결정적으로 홍콩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로 매수하려면 한번에 50주씩 매수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투자할 때마다 100만원 이상 필요한 것이죠. 이는 직장인투자자에게 분명 부담스러운 금액이기 때문에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가 솔직히 압도적으로 유리하다고 봅니다.

 

 

#

다시 ETF구성종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차이나전기차"라는 ETF이름과는 다르게 요즘 핫한 니오, 샤오펑, 리오토 등 중국 전기차 완성업체가 없다는 점이 특이한데요. 하나씩 보면 BYD를 제외하면 대부분 2차전지 및 전기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라는 점이 포인트입니다.(국내상장 2차전지ETF들과 비슷하죠?)

 

또한 차이나전기차ETF에 투자할 때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외국인은 투자할 수 없는 중국대표기업들에 간접투자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대표적인 종목이 CATL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전기차배터리 시장 전세계1, 2위를 다투는 기업인데 중국인이 아니면 직접투자가 안되는 종목입니다.

 

 

CATL말고도 Eve Energy, Wuxi Lead Intelligent Equipment Co Ltd(선도지능장비), Shenzhen Inovance Technology(선진이노밴스) 등 중국전기차 산업의 핵심기업들 모두 외국인은 투자가 불가능한 종목입니다만 차이나전기차ETF를 매수하면 완큐에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중국전기차산업에 투자할까?

그 이유는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중국이 전기차 시장의 1티어 소비국가이자 판매국가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인구가 깡패인 중국답게 내수로만 해도 전기차시장 소비가 장난아닌데요. 거기다가 중국정부에서 대놓고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함 + 코로나19 이후 강력한 소비 경기 회복 정책의 일환으로 전기차 친화정책을 팍팍 밀고 있죠. 유튜브도 못보는 나라인데 전기차도 중국기업 제품으로 밀어줄 가능성이 크겠죠??

 

 

전기차 소비는 알겠는데 최대판매국은 뭔 개소리냐? 하실 수 있지만 이것도 사실입니다. 유럽이 친환경 기조로 정책을 펼치면서 전기차 핵심 시장으로 급부상했고 여기에 중국이 전기차를 공급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애플 제품을 제조하면서 습득한 기술로 화웨이와 샤오미를 키워낸 것처럼 이번에는 테슬라 덕분에 전기차에 대한 기술력이 폭풍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중국정부에서 작정하고 보조금 등으로 밀어주면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급부상한 유럽시장에 가격, 기술력 모두 강점있는 중국전기차를 판매할 가능성은 더 올라가겠죠.

 

 

제 기준 답정너 같아보이는 중국 전기차 산업이다보니(내수만 1등이여도 세계 1등되는 중국시장빨) 차이나전기차ETF에 대한 투자매력이 더욱 엄청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결심했죠. 역시나 이것도 길게볼 투자이고 해외주식형ETF니 당연 개인연금계좌에서 1월부터 편입을 시작했습니다. 

 

매달 조금씩 추매예정

 

가볍게 국내2차전지ETF와 비교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차이나전기차ETF는 국내기업들로 구성된 2차전지ETF들과 구성종목이 비슷하다고 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국내 2차전지기업에 투자하느냐 / 중국 2차전지기업에 투자하느냐의 차이인데요. 우선 총 4개의 ETF를 정리한 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정리 : 서대리

 

아무래도 차이나전기차ETF가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은 것도 있고 해외주식형ETF다보니 시가총액은 국내2차전지ETF들한테 밀립니다. 하지만 시가총액이나 거래대금 모두 개인이 투자하기에는 넘칠정도로 풍부하고 운용보수는 해외주식형ETF임에도 불구하고 큰 차이가 나지 않죠.

 

거기다가 중국은 내수시장이 워낙 사기라 중국 내수시장에서 1등이면 왠만하면 세계 1등이 되는 규모를 자랑합니다. 그런 나라에서 중국 정부가 작정하고 밀어주는 산업이라면, 그리고 앞으로 그 시장이 전세계적인 추세가 된다는 것을 생각해봤을 때 엄청난 포텐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차이나전기차ETF를 일부 편입하기로 했습니다.(연금계좌에 점점 담을 종목들이 늘어나는군)

 

물론 국내2차전지ETF들도 워낙 미래가 기대되는 좋은 컨셉의 ETF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차시장의 성장을 믿는 분들이라면 4개ETF 모두 살펴보시고 마음편한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포인트

1. 중국과 전세계 전기차시장의 폭풍성장 수혜

2. 국내ETF와 비슷한 저렴한(?) 수수료

3. 풍부한 시가총액과 거래대금

4. 개인이 투자불가능한 중국대표기업에 간접투자

5. 연금계좌에서 투자가능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유의점

1. BYD 제외 중국 전기차 3형제 미포함

2. 배당금 지급 불확실

3. 중국이라는 점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TIGER차이나CSI300 - 중국본토에 투자
▶TIGER미국나스닥100 -미국나스닥에 투자
▶국내2차전지ETF 비교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jcspirit.tistory.com JCSPIRIT 2021.01.23 17:54 신고

    잘 봤습니다. ETF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네요.

  2. Favicon of https://job-park.tistory.com 잡쓰 박선생 2021.01.23 21:32 신고

    중국의 전기차 시장을 좋게 보고 있었는데 이거 좋네요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