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을 뜨겁게 달궜던 IPO대어 SK바이오팜과 기업명이 비슷한 SK바이어사이언스 상장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유동성 장세에 힘입어 IPO 상장주들의 주가가 날아갈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2020년 대형 IPO주식들처럼 상장일에 따상을 할 경우, 1주당 10만 4천원의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를 1주라도 더 받기위한 쟁탈전이 치열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공모주 청약 대어 1번타자인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과 기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 그리고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를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소개

 

2.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 정보

 

3.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 및 꿀팁

 

4. SK바이오사이언스 경쟁률별 필요금액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소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빌 게이츠 재단의 지원을 받기도 한 바이오기업입니다. 코로나19 백신 기사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아마 SK바이오사이언스 관련 기사를 많이 접하셨을텐데요

 

SK바이오사이언스 홈페이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노바백스의 코로나 백신을 위탁생산(CMO)하는 업체이기 때문입니다. 상장한다는 소식만으로도 기대감이 폭풍상승할만한 기업인데 코로나19 백신생산이라는 뉴스까지 더해져서 21년 상반기 최고의 IPO 최대어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거기다가 여타 바이오 기업들과는 다르게 SK바이오사이언스는 적자기업도 아닙니다. 매년 매출이 평균 23%씩 성장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20년 386억원으로 추정되는 만큼 기대감 하나만 가지고 투자하는 종목이 아닌 것이죠. 그리고 올해 코로나 백신 관련 매출로만 8천억원이 찍힐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만큼 시장의 기대감이 클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이런저런 우주의 기운이 모여서 그런지 장외 주식시장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는 공모가의 3배가 넘게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기준으로 했을 때 SK바이오사이언스 시가총액은 12조 3천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정보

SK바이오사이언스가 핫하다는 것은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을 위한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정보는 IPO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IPOSTOCK 사이트를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

우선 SK바이오사이언스는 3월 9일과 10일에 걸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3월 18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현재 희망공모가격은 65,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역시나 예상했듯이 국내 외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1275대1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국내 자본시장 역사상 최고기록이라고 하니 이번 SK바이오사이언스 역시 무난하게 상장일날 따상을 기록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이 지배적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총 2,295백만주가 공모주 청약으로 풀릴 예정이며 상장을 위한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입니다. 공동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 등 다섯개 증권사입니다.(위 차트 참고) 즉,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대표 주관사나 공동 주관사의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만약 해당 증권사의 계좌가 없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미리미래 만들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신규계좌개설 이벤트가 정말 많기 때문에 좋은 혜택들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21년 1월 기준이긴 하지만 증권사별 신규계좌개설 이벤트를 정리한 영상입니다. 크게 변하는 내용이 없기 때문에 관심있는 분들은 영상 참고해주세요^^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방법 절차는 다 똑같습니다. 2020년에 다들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공모주 청약을 해보셔서 잘 아시겠지만 이번에 처음 공모주 청약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번 쭉 읽어보시고 공모주 청약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흐름부터 설명드리면 공모주 청약 주관사의 계좌에 공모주 청약할 자금을 이체하고 MTS에서 공모주 청약 신청 및 기다리면 됩니다. 단계별로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공모 주관사의 계좌 개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주관사의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증권사 중에서 마음에 드시는 증권사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되니 참고해주세요. 아마 대부분 계좌를 가지고 계실테니 청약 신청할 증권사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에서 공모주 청약 신청할 예정입니다.

 

 

2. 원하는만큼 예수금 이체(청약증거금)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할 증권사와 계좌가 준비됐다면 이제는 실제 신청할 때 필요한 돈을 계좌에 입금해야합니다. 이를 청약증거금이라고 하는데요. 청약증거금은 "공모가 X 청약희망주식수 /2"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으로 100주를 신청하고자 한다면 공모가에 따라 다르지만 필요한 청약증거금은 245만원에서 325만원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투자하고자 하는만큼 계산해서 계좌에 이체하면 됩니다.

 

 

3. MTS로 청약신청

돈까지 이체했다면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청약일인 3월9일과 3월10일에 청약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메뉴검색에서 "공모주"라고 치면 증권사마다 대부분 비슷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방식이 전부 비슷하기 때문에 제가 이용하는 한국투자증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모주청약 메뉴로 들어간 다음, 투자설명서를 읽어주고 청약수량을 선택합니다.

 

 

최종적으로 청약수량을 한번 더 확인하고 신청을 마무리하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 링크를 통해서 참고해주세요^^

 

완전 쉬운 롯데리츠 청약방법(feat. 한국투자증권)

롯데리츠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요즘 특히 "리츠(REITs)"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해외에 비해 아직 규모가 작은 국내 리츠시장에서 가

happy-life88.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 꿀팁

다들 알고계시듯이 이번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에는 "균등배정 제도"가 적용됩니다. 즉, 최소 청약주수인 10주에 해당하는 청약증거금 32만5천원(65,000원 x 10주)만 공모주 청약 신청해도 무조건 1주는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균등배정 방식 덕분에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의 핵심은 청약을 진행하는 6개 증권사 계좌 모두에서 공모주 청약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최소 6주는 확보할 수 있는 것이고 상장 당일 따상을 한다는 전제 하에 약 60만원의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액으로 이번 SK바이오사이언스에 도전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여러 증권사를 통해 공모주 청약 신청하는게 베스트입니다.

 

만약 증권사 계좌가 많이 없다면 증권사 중에서 배정 물량이 가장 많은 곳이 그나마 유리합니다. 경쟁률이 높을수록 균등배정으로 받을 수 있는 주식 수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근데 이번처럼 워낙 대박의 기운이 느껴지는 공모주 청약에서는 마음편하게 1주만이라도 배정받겠다는 마인드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죠^^

 

저도 최소 3곳에서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경쟁률별 필요금액

그렇다면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에 성공하여 많은 주식을 받기 위해서는 얼마나 필요할까요?? 이전에 SK바이오팜 때처럼 300대1정도의 경쟁률이 나온다면 대략 1천만원이 있어야 1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공모가 65,000원 기준) 이번에도 마통을 뚫어서 투자해야하나 고민되실텐데요.

 

 

다행히 이번에는 그정도까지는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새로 도입된 균등 배정 방식 덕분인데요. 이 제도로 인해 적은 돈으로도 공모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균등 배정에 대해서 짧게 설명하자면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공모주 중 절반 이상을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모두에게 N빵해서 나눠주는 것입니다. 증권사가 정한 최소청약주수에 맞게끔만 신청하면 무조건 주식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출처 : 중앙일보

 

그래서 앞으로는 SK바이오사이언스처럼 IPO대어가 나타난다면 최소청약주수를 확인 후 한번 공모주 청약을 신청해보는 것도 쏠쏠한 용돈벌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균등배정 방식에 대한 아래와 같은 우려사항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결론

2021년 IPO시장을 뜨겁게 달굴(?)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 방법과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정리해봤는데요. 관련해서 중요한 핵심들만 빠르게 짚어보겠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상장일 : 3월 18일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신청일 : 3월9일~10일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 노리시는 분들은 위의 날짜들을 달력에 표시해놓고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원하시는 만큼 공모주 배정받을 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