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에는 전기차 관련주의 해였는데 올해는 전기차 외 다양한 섹터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포켓몬고로 먼저 세상에 맛(?)을 보여줬던 메타버스 산업입니다. 요즘 유튜브 시청하시다보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단어이실텐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4차산업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국내와 해외의 메타버스 관련주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산업에 관련있는 분들은 이번 메타버스 관련주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 관련주 : 미국편

 

3. 메타버스 관련주 : 한국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공 뜻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입니다. 가상이지만 마치 현실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을 구현하는 게 목표이며 VR기기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메타버스 시대가 더욱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고 하죠.

 

예전에 전세계적인 대세가 되었던 포켓몬고나, 영화 레디플레이어원 속 세계관이 메타버스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항상 상상으로만 생각하던 시대가 메타버스라는 이름으로 다가 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폭망한(?) 포트나이트는 게임 속에서 콘서트를 개최해서 큰 수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명 대학교 졸업식도 메타버스를 활용해서 진행한다고 하니 이미 우리의 삶으로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죠.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정말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메타버스 관련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벌써부터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 미국편

메타버스는 대세산업답게 국내와 해외 모두 메타버스 관련주가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주식시장 규모가 큰 미국시장의 메타버스 관련주부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유니티 소프트웨어(U)

 

가장 먼저 소개할 종목은 메타버스, AR / VR에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입니다. 유니티 게임엔진으로 유명한 서드파티 게임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인데 메타버스 콘텐츠들이 대부분 유니티 게임엔진을 활용하고 있기에 메타버스 관련주 TOP PICK으로 항상 언급됩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변동성이 큰 상황이지만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를 희망한다면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할 주식이 아닐까 합니다. 

 

2. 로블록스(RBLX)

 

두번째로 소개할 종목은 요즘 초등학생들의 놀이터(?)인 로블록스입니다. 한국보다 특히 미국 어린이들이 정말 광적으로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로블록스 주식의 경우 상장이 미뤄져서 아직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21년 3월 10일에 뉴욕시장에 상장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IPO주식에 별로 관심은 없지만 로블록스는 땡겨서 한번 투자해볼까 합니다 ㅎㅎ)

 

 

3. 페이스북 

세번째로 소개할 메타버스 관련주는 페이스북입니다. 이제 페이스북은 단순한 SNS기업이 아닌 새로운 미래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메타버스 사업입니다.

 

 

최근 페이스북 주가가 부진한데 경영진들도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고 있었고 그 중 하나가 메타버스가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기업들을 꾸준히 인수하면서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페이스북 기업규모 자체가 워낙 크고 기존 비즈니스모델이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 자체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는 조금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은 있을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 국내편

1. 네이버

 

메타버스 관련주 국내편 첫번째 종목은 이미 핫한 네이버입니다. 자회사인 네이버제트의 "제페토"가 메타버스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기에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구찌와 같은 명품업계와의 협업이라든지, 한국의 자랑인 K팝 콘텐츠를 접목시키면서 차별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잘 적용하고 있습니다.

 

 

2. 빅히트

 

BTS로 유명한 유명한 빅히트도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여있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네이버의 제페토에 투자를 진행했으며 자사 플랫폼인 위버스가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보니 메타버스 관련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3. 엔씨소프트

 

국내 게임기업 대장인 엔씨소프트도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K팝 플랫폼 유니버스 134개국에 동시 출시하면서 메타버스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이 플랫폼이 인정을 받으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시장에서 평가받고 있습니다.

 

 

4. 선익시스템

 

이제부터는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보다는 메타버스에 사용할 부품(?) 쪽 기업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할 선익시스템은 OLED 장비 제조와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선익시스템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메타버스와 함께 붙어다니는 AR / VR 장비에서 소형 OLED장비가 필수이고, 이 소형 OLED장비 시장에서 선익시스템이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 속에서 2차전지 관련 기업이 수혜를 입는 것처럼 메타버스 산업이 커짐에 따라 관련 부품기업들도 수혜를 보는 흐름입니다.

 

 

5. 아이엠

 

아이엠은 전자제품 내 광모듈부품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비디오게임이나 AR / VR관련 장비에서 아이엠의 제품이 사용될 여지가 많기 때문에 메타버스 산업이 성장할수록 아이엠의 실적도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보니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여있습니다.

 

6. 자이언트스텝(상장예정)

 

마지막으로 소개할 메타버스 관련주는 "자이언트스텝"입니다. 홈페이지에서부터 메타버스의 향이 느껴지는데요. 시각효과 기술업체로 VR / AR을 넘어 XR(확장 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 자이언트스텝은 상장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곧 상장 예정이라 메타버스 관련주를 주의깊게 살펴보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종목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코스탁 상장을 위해 3월 9~10일에 수요예측을 진행할 예정이고 3월 15일 ~ 16일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일정이라고 합니다. 네이버도 투자하며 기술력이 나름 입증된 기업이니 만큼 관심있는 분들은 이번 상장도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출처 : IPOSTOCK

 

결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산업이 우리들의 삶 속으로 점점 들어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투자는 이처럼 새로운 트렌드를 발빠르게 캐치해서 나의 소중한 자본이 열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라는 흐름에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메타버스를 공부해보시면 어떨까요??

 

다만 아직 산업의 초창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변동성은 기존 산업들에 비해 클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초통령으로 등극해있는 로블록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미국주식시장에 상장하면 한번 투자해볼 생각입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쿠팡 관련주 총정리
▶클럽하우스 관련주 총정리
▶키움증권 협의수수료 조건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