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4차산업시대의 쌀이라 할 수 있는 반도체의 슈퍼사이클이 왔다는 기사를 자주 접하셨을 겁니다. 그러다보니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 많은 분들이 투자 중이실텐데요.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 국내주식 중에서는 압도적 1등 기업인 삼성전자를 많이 가지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해외주식 하시는 분들은 파운드리 압도적 1위인 대만의 TSMC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요즘 워낙 관련 정보가 많다보니 많은 분들이 TSMC와 삼성전자에 대해서 잘 알고계실 겁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반도체의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데 있어서 삼성전자를 모아가야할지, 아니면 TSMC를 모아가야할 지 고민되실텐데요. 둘 다 미래가 너무나도 기대되는 기업들이기 때문이죠.

 

물론 마음편하게 둘다 둘다 투자하면 베스트겠지만 직장인들에게는 삼성전자와 TSMC 주식을 같이 사는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는 흐름에 발맞춰 삼성전자는 삼만전자에서 9만전자까지 올랐고 TSMC도 50달러에서 120달러까지 수직상승했기 때문이죠.

 

최근 수익률은 TSMC가 압승

 

그러다보니 삼성전자와 TSMC 주식을 1주씩만 사는데도 20만원이 넘게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마음 불편하게 삼성전자와 TSMC 중 하나의 기업만 살 필요는 없습니다. 단돈 2만원으로 삼성전자와 TSMC를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 ETF를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와 TSMC를 단돈 2만원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인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 기초정보

 

2.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 구성종목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

 

#

ETF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는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는 한국과 대만의 대표IT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ETF추종지수는 한국 대만 IT 프리미어지수라는 처음 들어보는 지수인데요.

 

 

구글링을 해보니 해당 지수는 2017년 9월 한국거래소와 대만거래소가 공동 개발한 지수로 나름 역사가 있는 지수라고 합니다. 믿을만해보이는군요.

 

 

참고로 해당 ETF는 2018년 6월에 상장했다고 하는데요. 2년이 갓 넘은 ETF이기 때문에 많은 데이터가 없다는 점은 아쉽네요. 그리고 21년 1월 18일 기준으로 현재 가격은 19,140원입니다. 1주에 2만원도 안되는 가격입니다. 20만원은 부담되도 2만원이면 투자해볼만 하죠?

 

 

#운용규모

시작부터 아쉬움이 보입니다.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는 시가총액이 250억원 수준으로 매우 미니미한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잘못하면 시장가격에 매수매도가 안될 수 있는 규모의 ETF인데요.

 

 

그나마 다행인 점은 최근 반도체의 미래를 보고 많은 분들이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에 관심가지고 투자하는 느낌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거래량 때문인데요. 거래량이 비슷한 규모의 다른 ETF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만간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뇌피셜입니다)

 

 

#운용보수

ETF투자 전 꼭 살펴봐야하는 요소죠. 바로 운용보수입니다.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의 총보수는 0.55%입니다. 역시 누가 KODEX 아니랄까봐 높은 편인데요. 확실히 운용보수 부분에서는 아쉽기는 하지만 이 ETF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ㅠㅠ

 

 

#수익률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는 상장 후 지금까지 주가가 약 95% 정도 올랐습니다. 동기간 삼성전자가 약 80%나 올랐는데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은 더 오른 것이죠.

 

 

다만 파운드리 압도적 1위인 TSMC와의 수익률을 비교하면 발렸습니다 ㅠ 그래도 TSMC와 삼성전자를 둘다 담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시장의 성장에 따른 수혜를 확실히 누릴 수 있다고 봅니다.

 

 

#분배금(배당금)

아쉽지만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는 분배금을 지급한 적이 없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안 줄 것으로 보입니다.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 구성종목

한국과 대만의 대표기업들은 알차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만도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대만 주식시장 시가총액 상위에 랭크되어 있기 때문에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에 투자하는 것이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는 것과 유사하죠.

 

 

제가 서론에서 언급했던 삼성전자와 TSMC 비중이 각각 21.12%, 19.93%입니다. 이 둘만 합쳐도 ETF 전체의 41%가 넘습니다. 즉, ETF가격을 2만원이라고 했을 때 8천원어치는 삼성전자와 TSMC라는 의미죠.

 

물론 삼성전자와 TSMC, 이렇게 2가지 종목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러면 ETF가 아니겠죠?? 그 대신 ETF의 나머지 59% 종목을 보고 있으면 알차게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마음편하게 투자할만 하죠.

 

 

우선 한국기업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18 기준으로 총 13개의 한국기업이 담겨있는데요. 삼성전자를 필두로 Dram 콩라인 SK하이닉스,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 전기차배터리로 핫한 삼성SDI, 통신3사 등 국내의 쟁쟁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자의 의견에 따라 몇몇 종목은 마음에 안드실 수 있겠지만 이상한 잡주들보다는 한국의 우량주로 되어 있으니 마음편하게 투자할만 하겠죠??

 

 

그 다음은 대만기업들도 살펴볼까요?? 총 26개 대만기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TSMC를 필두로 이름이 생소한 기업들이 쭉 포진해있는데요. 이상한 기업이 아닌가 하고 걱정하실 수 있지만 그럴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대만기업 비중2위인 HON HAI PRECISION INDUSTRY은 애플제품 제조사로 유명한 폭스콘이고 비중3위인 MEDIATEK INC도 대만의 대표 팹리스 기업이기 때문이죠. 이처럼 반도체 강국(?) 대만의 대표기업들에 투자하는만큼 반도체 시장의 추세를 잘 따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반도체ETF인 SOXX와의 주가흐름을 비교해보면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가 나름 유사하게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결론

앞에서 살펴본 내용들을 토대로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는 단돈 2만원에 삼성전자와 TSMC 모두 투자하면서 반도체 시장의 성장이라는 열매를 같이 얻을 수 있는 좋은 ETF라고 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운용규모가 작고 수수료가 요즘 트렌드에 비해 높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거기다가 해외주식형ETF로 취급받기 때문에 시세차익의 15.4%가 과세되죠.(일반계좌 기준) 그래서 저는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연금계좌에서 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반도체가 한순간에 몰락할 산업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 적립식으로 투자할만하기 때문에 연금투자 취지와도 잘 맞으며 과세도 이연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죠.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반도체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나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할 지 모르겠는 분에게는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ETF가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장점

1. 반도체 시장의 성장 수혜를 누릴 수 있다

2. 반도체 최강자급인 삼성전자/TSMC 비중 40% 이상

3. 단돈 2만원에 SOXX급 수익률 노려볼 수 있다

 

#단점

1. 너무나도 작고 소중한 시가총액

2. 생각보다 높은 운용보수

3. 우량주 중심이긴 하지만 확실히 조금 애매한 종목들 포함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KODEX미국FANG플러스 ETF
▶TIGER소프트웨어 ETF
▶TIGER미국채10년선물 ETF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