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코스피 상승세가 정말 엄청납니다. 특히 코스피 대형주 중심의 주가상승률이 엄청나죠. 그 덕분에 코스피는 3,000라는 놀라운 숫자를 보여줬죠.

 

 

 

외국인도 쓸어담았다…코스피 3150선 뚫고 하이킥

사상 처음 3000선을 돌파했던 코스피가 8일까지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3100선마저 돌파, 3152.18로 마감했다. 전날 대비 120.50포인트 3.97% 올랐다.개장 초반 매…

www.donga.com

 

지난번엔 LG전자가 12년만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번에는 현대차도 애플과의 전기차/자율주행차 합작 이슈를 바탕으로 20%나 급등했습니다. 그 덕분에 현대차 주가에 대한 관심도 다시 올라간 상황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현대차 배당금과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을 2021년 버전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주식과 현대차 배당금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목차

1. 2021년 현대차 배당금 일정

 

2. 현대차 우선주 배당금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2021년 현대차 배당금 일정

그럼 바로 현대차 배당금 일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먼저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 관련해서 안타까운 소식을 먼저 전해드려야할 것 같습니다.

 

원래 현대차 배당금은 1년에 두번 지급이 됐습니다. 중간배당 / 결산배당 이렇게 말이죠. 하지믄 중간배당이 2020년 코로나 여파로 인해 지급이 중지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 추가적인 중간배당은 지급되지 않았죠.

 

애플카로 같이 핫한 모비스도 중간배당 중지

 

그러다보니 "2021년에는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실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직 공식적으로 확정된 내용이 없는 상태입니다. 아마 이번 주주총회에서 결산배당 금액과 앞으로의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기다려봐야할 것 같습니다.

 

 

#

만약 중간배당이 살아나지 않는다면 2021년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은 4월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것도 21년 배당이 아니라 20년 12월 28일까지 현대차 주식을 매수했던 분들한테만 해당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결산배당은 매년 4월 14~20일 사이에 지급했기에 2021년도 유사할 것입니다.

 

공식일정은 주주총회에서 결정될 예정

 

#

추가적으로 현대차 배당금 관련한 일정도 표로 정리해서 공유드립니다. 만약 중간배당이 다시 살아난다는 가정 하에 현대차 배당금을 받고 싶은 투자자분들이라면 2021년에는 6/28, 12/28에는 현대차 주식을 매수하셔야합니다. 그래야 각각 21년 8월, 22년 4월에 현대차 배당금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리 : 서대리

 

#매수마감일

현대차 배당금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매수마감일까지는 현대차 보통주나 우선주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이 날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달력에 저장해두시길 바랍니다.

 

한국 주식은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일 3일 전에 매수를 끝마쳐야합니다.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매수마감일 바로 다음날입니다. 배당락일부터는 배당금 권리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당금 만큼의 주가가 하락하는 배당락이 발생합니다.(배당락일부터는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금 수령 가능)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가 판단해야하는 부분이 생깁니다. 배당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배당을 받기 전에 시세차익만 얻고 빠질 것인지 말이죠.

 

#배당기준일

실제로는 이 날 확실하게 현대차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 날입니다. 다만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매수마감일"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지급일은 문자 그대로 현대차 배당금이 주주 계좌로 입금되는 날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수마감일 + 50일 정도 후로 보시면 됩니다만 매년 배당금 지급일은 정확하게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대차 내부사정 등으로 인해 조금씩 변동되기 때문에 매분기 공시를 확인해야합니다. 

 

현대차 우선주 배당금은?

현대차 보통주는 주당 4,000원을 지급합니다. 그렇다면 현대차 우선주들의 배당금은 어떨까요?? 

 

출처 : 현대차 홈페이지

 

현대차 우선주는 총 3개나 있는데요.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이렇게 3개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우선주마다 배당금이 조금씩 다릅니다.

 

현대차우 : 4,050원

현대차2우B : 4,100원

현대차3우B : 4,050원

 

 

다만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현재 현대차는 중간배당을 실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2020년 현대차 배당금은 2019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몇년간 4,000원을 유지해오던 현대차 배당금이 줄어들지도 지켜봐야할 포인트입니다. 

 

 

다만 증권사 컨센서스도 그렇고 현대 시장 돌아가는 모습이 현대차의 미래를 좋게 보고 있는만큼 향후 현대차 배당금이 성장할 가능성도 많아보입니다.

 

주가가 3월저점 대비 278% 올랐는데...만약 실적이 안나온다면??

 

결론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 관련해서 투자자분들이 꼭 명심하셔야할 포인트는 크게 2가지입니다.

 

1. 중간배당 현재까지는 X

2. 19년 대비 20년 배당금 감소전망

 

주주총회에서 실제 지급할 현대차 배당금과 배당금 지급일이 발표된다면 다시 업데이트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ver 2021년)
▶엘지전자 주가전망(feat. 애플)
▶차이나항셍테크ETF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