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IPO상장 관련 역대급 기록들을 세웠던 SK바이오팜을 뒤로하고 투자자들은 벌써 다음 대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020년 IPO 역대급 3대장이라 불리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게임즈인데요. 

 

그 중에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게임즈 상장과 관련정보들을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과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빅히트 상장 일정과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방탄소년단(BTS)가 전세계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기 시작할 때부터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언제 상장할 지 늘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드디어 1월 31일에 빅히�

happy-life88.tistory.com

 

 

목차

1. 카카오게임즈 소개

 

2. 카카오게임즈 실적

 

3. 카카오게임즈 상장 정보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관련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카카오게임즈는 어떤 기업인가?

출처 : 카카오게임즈

 

기업명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자회사입니다. 한국과 해외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을 유통/서비스하고 직접 게임 개발까지 하죠. 

 

최근 신상게임인 프렌즈팝콘 게임화면

 

카카오라는 국민메신저 플랫폼을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카카오게임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게임종류가 정말 엄청나게 많습니다. 게임장르도 다양하죠.

 

사전예약게임수도 엄청나다

 

왜 카카오게임즈가 IPO 3대장으로 불리는지 감이 오시죠?? 엔씨소프트나 넷마블급 대형 게임회사가 아니라면 카카오게임즈를 거쳐서 게임을 유통하는게 국룰처럼 되어있기 때문에 플랫폼 기업 특유의 "앉아서 돈버는 비즈니스모델"이 완성되어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실적 알아보기

앉아서 돈버는 카카오게임즈답게 본체인 카카오보다 수익성이 훨씬 좋습니다. 비상장기업이라 정확한 실적은 확인할 수 없지만 언론에서 확인한 카카오게임즈의 실적을 살펴보면 알 수 있는데요.

 

#

20년 1분기 카카오게임즈 실적은 매출 964억원, 영업이익 127억원, 순이익 109억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영업이익률 13%, 순이익률 11%로 카카오계열사치고 높은 편인데요. 성장률은 전년대비 영업이익 31%, 순이익 45% 증가했다고 하니 대단하죠.

 

카카오게임즈 연간 실적

 

모기업인 카카오가 19년 영업이익률 6.7%, 순이익률 -11.1%을 기록한 것과 대비되죠. 물론 코로나로 언택트가 사회트렌드로 오면서 카카오도 수혜를 받고 있다보니 20년 1분기 수익률은 상승하긴 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10%까지 올라왔죠.

 

출처 : 카카오 1Q20 IR

 

#

이처럼 카카오게임즈는 모기업의 영업이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면서 카카오 그룹의 알짜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투자자들은 카카오게임즈 상장 시의 적정 시가총액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죠.

 

#

현재 증권가에서 보는 카카오게임즈의 기업가치는 최소 2조라고 하는데요. 조금 더 긍정적으로 보는 곳에서는 최대 4조원까지도 카카오게임즈의 기업가치를 책정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이미 상장되어 있는 게임관련 기업들의 PER이 적게는 40배, 많게는 60~70배까지 형성되어있기 때문이죠.

 

카카오게임즈 상장 관련 현황

그렇다면 현재 카카오게임즈 상장은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일까요?? 다들 좋다고 좋다고 하는데 언제 공모청약할 수 있는지 알아야 투자를 할 수 있죠.

 

#

아쉽지만 7월 16일 기준으로는 카카오게임즈 상장일과 공모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는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해서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를 청구한 상태이기 때문이죠. 추가적인 몇가지 절차들을 통해서 정말 빠르면 20년 3분기에 코스닥 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결론

카카오게임즈는 2년전에도 상장을 추진했다가 실패한 전적이 있는만큼 이번에는 문제없이 상장하기 위해서 벌써부터 밑작업도 확실히 해두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으로 공모주 시장이 살아나기도 했기 때문에 카카오게임즈 입장에서는 이번 기회를 꼭 살리고 싶어할 겁니다.

 

만반의 준비중인 카카오게임즈

 

또한 모기업인 카카오도 현재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뱅크까지 상장을 염두에 두고 있는만큼 이번 카카오게임즈 상장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는 카카오게임즈 상장 관련 정확한 일정이 나오지 않았지만 업데이트되는대로 바로 추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바이오팜을 놓친 분들이라면 이번 카카오게임즈에 관심가져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빅히트 상장 관련 정보
▶SK바이오팜 기업정보
▶슈뢰딩거 - 제2의테슬라?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