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구체적으로 발표된 정부 주도의 정책 중 하나인 디지털 뉴딜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고 디지털 뉴딜 관련주들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디지털 뉴딜이란?

 

2. 디지털 뉴딜 관련주1

 

3. 디지털 뉴딜 관련주2

 

4. 디지털 뉴딜 관련주3 - ETF

 

5.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디지털 뉴딜이란?

2025년까지 대한민국 정부가 160조원을 투자하는 대규모 정책의 일환입니다. 즉, 디지털 뉴딜 정책이란 "한국판 뉴딜 정책"의 한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160조원 중 58조원 쓰는거니 관심가져야한다

 

#

디지털 뉴딜의 핵심 내용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① 전 산업의 디지털화
② 비대면 사업 육성

 

계획 발표 후 첫 현장방문이 디지털뉴딜 

 

핵심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중점을 두고 투자하는 부분은 역시나 데이터 / 네트워크(통신) / 인공지능(AI)입니다. 4차산업의 기초체력이 될 수 있는 3가지 부분을 정부주도로 키우겠다는 의지인데요. 여기에만 2025년까지 38조5천억원을 투입하고 일자리는 56만개를 창출한다고 합니다.

 

이와중에 AI매니아 손정희회장님은 경영난에 빠졌다

 

디지털 뉴딜이 어떤 쪽으로 투자될 지 대강 감이 오시죠?? 4차산업의 석유라 할 수 있는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데이터개방"할 것이고 이를 AI에 발전에도 활용하겠죠.

 

또한 5G 인프라, 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하드웨어측면에서도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국 모든 학교에 와이파이도 설치된다고 하고 각종 사회인프라도 디지털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몇십년째 막혀있는 원격진료도 허용된다고 합니다. (이번엔 진짜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 투자해야할까요?? 섹터별로 디지털 뉴딜의 수혜주가 어디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뉴딜 관련주1

가장 중요한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테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SDS

 

#롯데정보통신

기업명만 보면 5G와 관련이 있을 것 같지만 조금 다릅니다. 정보시스템을 관리하고 설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에도 시스템 운영사업을 수주하고 있죠.

 

#한컴MDS

 

한글과컴퓨터 계열사로 각종 소프트웨어플랫폼과 딥러닝과 관련된 비즈니스모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치에프알

 

유무선 정보통신기기 개발과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5G보급이라는 모멘텀이 있는 종목이죠.

 

#파이오링크

 

파이오링크는 요즘 핫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관련된 기업입니다. 데이터센터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조하고 있는데요. 특히 보안, 애플리케이션 전송장치 등 데이터센터 솔루션 핵심들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4차산업수혜주이자 디지털뉴딜 수혜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싸이맥스

 

반도체 웨이퍼와 관련된 기업입니다. 4차산업은 결국 반도체가 없으면 이뤄질 수 없기때문에 반도체 관련주들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텍플러스

인텍플러스는 핫한 섹터를 모두 아우르는 주식입니다. 반도체 외관검사분야, 디스플레이 분야,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외관 검사 장비의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기 때문이죠. 반도체와 2차전지 모두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인만큼 인텍플러스는 꾸준히 관심가지고 봐야할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케이엠더블유

 

설명할 필요가 없는 5G 설비 대장주라고 할 수 있죠. 이번 디지털 뉴딜 관련주로 당당히 들어왔습니다.

 

#이노와이어리스

기업명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이노와이어리스도 통신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4차산업의 핵심 반도체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이죠. 비메모리 반도체 1위에 빛나는 삼성전자도 디지털뉴딜 관련주입니다. 다만 삼성전자는 덩치가 워낙 크다보니 큰 폭의 주가상승은 어려울 것 같네요.

 

 

디지털 뉴딜 관련주2

두번째로 살펴볼 디지털 뉴딜 관련주 섹터는 "비대면"입니다. 비대면/언택트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주가가 이미 많이 상승한 감이 있지만 정부의 투자와 함께 더욱 상승할 여력이 생겼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KG모빌리언스

 

#카카오

 

말이 필요없는 킹카오입니다.

 

#네이버

 

역시 말이 필요없는 네이버갓. 이번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 당시 현대차와 함께 네이버가 발표를 맡기도 했었던 만큼 정부도 인정한 디지털 뉴딜의 주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근데 주가는 떨어지는중..

 

#알서포트

알서포트는 원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일본과 아시아 지역에서 원격 소프트웨어 시장점유율 1위에 빛나는 기업이죠. 원격진료가 확산된다면 가장 먼저 관심받을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지어소프트

 

 

#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도 대표적인 알짜기업입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인데요. ERP, 클라우드 서비스, 전자금융서비스, 모바일 솔루션, 보안, 그룹웨어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더존비즈온 역시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으로 포스트코로나 대표 수혜주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뉴딜 관련주 - ETF편

이런 테마주, 관련주에 투자할 때 개별종목만 보란 법은 없습니다. ETF로도 충분한 수익률을 노려볼 수 있는데요. 특히 수많은 관련주들 중에서 적합한 종목선정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면 ETF로 대체투자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이번 디지털 뉴딜 같은 경우에는 섹터가 나름 명확하기 때문에 ETF로 투자하기 한층 더 수월한 편이죠.

 

1. 비대면 : TIGER소프트웨어

제 개인적으로는 한국판 미니나스닥ETF라고 생각할 정도로 좋게 보고 있는 ETF입니다. 비록 수수료가 높긴 하지만 비대면 / 플랫폼 /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알짜기업들로 알차게 구성된 ETF이기 때문에 4차산업시대에 장투하기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지금 한국 주식시장을 이끌고 있는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비중이 70% 이상이고 그 뒤를 독점적인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로 꽉 차있습니다.

 

 

현재 저도 개인IRP에서 적립매수중인 ETF로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Tiger 소프트웨어,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를 한번에 투자하는 ETF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전세계 경제상황은 여전히 좋지 않지만 이와는 별개로 주식시장은 엄청난 회복세를 보이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실물경제와 주식시장의 괴리율이 큰 이�

happy-life88.tistory.com

 

2. 반도체 : KODEX 반도체

대한민국의 반도체 산업 자체에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KODEX 뿐만 아니라 TIGER도 있으니 마음에 드는 자산운용사의 ETF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간 아쉬운 부분은 우리의 영원한 대장주인 삼성전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이 부분은 KODEX 반도체와 삼성전자를 동시에 매수하면서 대응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 : 길게보면 좋아보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열풍과 이전부터 언지를 해줬던 디지털 뉴딜 정책 발표로 인해 오늘 소개해드린 종목들은 이미 주가가 많이 상승해있습니다. 강력한 충격(?)으로 인해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긴 했지만 결국에는 우리 사회가 가야할 길이고 그 길에서 수혜를 볼 기업들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그 시점이 앞당겨진 것일 뿐이죠.

 

 

해당 기업들이 시장 주도주로 자리잡은만큼 꾸준히 실적이 늘어나는 종목을 선정하여 성장주 관점으로 함께 한다면 충분히 좋은 수익률을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그린 뉴딜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
▶슈뢰딩거 주식 - 제2의 테슬라?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