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퍼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전세계 주식은 불꽃랠리를 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그런 와중에 주식시장을 들썩이는 한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의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한령 해제와 관련된 뉴스를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한한령 관련주들을 섹터별로 정리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1. 한한령 해제에 대한 이야기

 

2. 한한령 관련주 : 화장품

 

3. 한한령 관련주 : 면세점

 

4. 한한령 관련주 : 엔터

 

5. ETF로 중국소비주 투자하는법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한한령 해제는 사실인가?

한한령 해제에 대한 소식이 퍼지게 된 이유는 6월30일 발표한 한국관광공사 내용때문입니다.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한국관광공사는 7월 1일 중국 최대 여행기업인 트립닷컴그룹의 중국 브랜드 씨트립(携程)과 공동으로 온라인 ‘슈퍼보스 라이브쇼’(Super BOSS Live Show)’에서 한국관광상품 판촉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들이 다시 몰려오나??

#

한국 관광상품이 중국 내에서 공식 판매되는 건 2017년 한한령 이후 처음있는 일입니다. 누가봐도 한한령이 해제됐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는 뉴스죠. 참고로 중국은 2017년 한국의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한령을 내렸고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사드 보복으로 한국기업들은 많은 피해를 봤다

 

#

시장이 원하는 답변과는 다르게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판촉행사가 한령령 해제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중국 당국은 한한령으로 ‘단체여행’ 상품 판매를 막았는데, 이번 판촉행사는 자유여행객에게 ‘단일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그 이유인데요. 

 

이렇게 한한령 해제가 시작되지 않을까??

 

그럼에도 주식시장은 반응하기 시작했습니다^^

 

 

한한령 관련주는?

‘슈퍼보스 라이브쇼’에선 인터콘티넨탈·쉐라톤·신라호텔 등 국내 호텔과 에버랜드·남이섬·스키장 등 60여 개의 여행 상품이 판매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면세점들과 중국소비재들, 그리고 한국의 자랑(?)인 엔터 기업들의 주가가 들썩들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 한한령 관련주들의 핵심테마인 화장품, 면세, 엔터테인먼트에 속해있는 기업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한령 관련주 : 화장품

가장 먼저 반응한 한한령 관련주 테마는 화장품입니다. 화장품의 경우, 중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할 때 엄청나게 쇼핑하는 품목 중 하나로 대표적인 중국소비테마입니다.

 

외국인의 쇼핑통계

 

중국인 여행객의 유입증가는 화장품 기업들의 실적상승과 직결되는 지표이다보니 당연히 해당 기업들의 주가가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들의 상승폭이 강한 모습이었습니다.  

 

"한국화장품제조"는 한한령 해제 기대감으로 하루만에 29.96% 상승, "한국화장품"은 29.82% 상승, "코리아나"는 29.85%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화력이 장난아니다

 

반면 화장품업계의 대장주들인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은 상대적으로 얌전한 상승폭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워낙 덩치들이 큰 종목들이고 화장품 외 다양한 품목들을 다루고 있다보니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을 100% 반영하기에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화장품 대장주들인만큼 화장품주의 미래를 좋게 보시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LG생건우는 배당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종목

LG생활건강은 저도 꾸준히 관심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분기별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관심종목이거나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분석글을 한번 확인해주세요^^

 

LG생활건강 주가, 이번에도 실적신기록(feat.배당성장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한국의 P&G인 LG생활건강의 20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결과는 엄청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려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60분기 연속 실적 신기록이라는 기염��

happy-life88.tistory.com

아모레는 약간 붕 뜬 느낌?

 

한한령 관련주 : 면세점

한한령 관련주 두번째 테마는 면세점입니다. 여행의 즐거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면세점 쇼핑을 빼놓을 수 없죠?? 특히 중국인들의 1인당GDP가 1만달러를 넘어가면서 플렉스력이 장난아닙니다. 그러다보니 한한령이 해제된다면 당연히 한국 면세점주들도 실적이 개선될 수 밖에 없는데요.

 

 

대표적인 한국 면세점기업은 호텔신라와 신세계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때문에 실제로 한국에 입국하는 관광객이 급감했기 때문에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100% 반영되는 느낌은 아닙니다. 

 

면세점 기업들의 경우, 단기적인 이슈보다는 "코로나19 종식"에 조금 더 집중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한한령 관련주 : 엔터

마지막으로 살펴볼 한한령 관련주 섹터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특히 엔터주들의 최근 상승세가 무서운데요. 화장품주들은 단기적인 급등이었다면 엔터주들은 아직까지도 상승차트를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엔터3사의 주가흐름이 동일하다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다가 최근 각 엔터테인먼트사마다 대표연예인들의 컴백이라는 호재들이 겹치면서 최근 엔터주들의 상승세에 관심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대스타(?) 블랙핑크의 컴백으로 연예계가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상승모멘텀도 있는 섹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짜사진인지는 모르겠지만 주가하락에도 당당하기

 

왜지금타이밍인지는 모르겠지만 급증하는 중

 

번외- ETF로 중국소비주 투자하기 방법

언젠간 돌아올 중국인여행객들을 대비해서 지금부터 투자하고 싶은데 너무 많은 종목이 있어서 고민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사실 제가 준비한 건 아니고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준비했죠)

 

중국소비테마주들에 한방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있는데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TIGER중국소비테마" ETF상품입니다.

 

한방에 고민해결~

 

이 ETF는 말그대로 중국인들의 소비에 실적영향을 많이 받는 한국기업들을 묶어둔 상품입니다. 듣기만 해도 매력적인 종목이죠?? 하지만 소비재이라는 점, 거기다가 중국의 대외정책에 따라 울고웃는 기업들로 묶여있기 때문에 투자경험이 적은 분들에게는 어려운 종목입니다. 투자하실 때 이 부분은 꼭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상향은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흑사병 관련주
▶덱사메타손 관련주
▶수소차/니콜라 관련주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