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기술주와 바이오주가 주식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심심치않게 들려오는 코로나19 백신 관련소식들로 특정 기업의 주식들이 폭풍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영국계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백신소식이 들려왔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관련소식과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보너스로 본체인 아스트라제네카를 매수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아스트라제네카 임상성공?

 

2.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3. 아스트라제네카 직접매수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아스트라제네카 임상성공?

모더나에 이어서 영국계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도 코로나19 백신개발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는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영국계답게 옥스퍼드대학교와 공동연구하여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근데 갑자기 다들 임상성공??

 

영국의 18~55세 성인 1077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인 AZD1222 1단계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실험참가자 전원에게서 항체 및 T세포 면역반응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죠. 거기다가 아직까지는 별다른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은 상태이고 빠르면 9월부터 영국에서 백신이 출시될 것이란 기대감이 시장을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가장 앞서있다고 한다

 

늘 그랬듯이 임상시험이 실패해서 나가리가 된 경우가 많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코로나19 백신이 확실히 출시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성과가 좋은만큼 기대해볼만 할 것으로 보이며 주식시장의 트렌드를 읽는 차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들을 정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에이비프로바이오

기업명만 보면 바이오/제약기업일 것 같지만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사실 금속절삭기계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근데 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엮여있을까요?? 그건 바로 아스트라제네카와의 협업(?) 이력 덕분입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자회사인 메드이뮨과 합작사인 에이비메드를 설립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 연관성의 힘으로 아스트라제네카가 시장의 관심을 받자 에이비프로바이오도 덩달아 주가가 탄력을 받은 케이스입니다. 마치 정치테마주 같네요.

 

#SK케미칼

사실상 SK케미칼이 대표적인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라고 할 수 있는데요. SK케미칼의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인 AZD1222의 글로벌 공급을 위한 제조계약을 체결하면서 실질적인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에 포함됐습니다.

 

 

이미 아스트라제네카의 글로벌 협력사이기도 하고 이번에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된다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제조량이 폭증할 것이고 자연스럽게 실적도 떡상할 것입니다. 

 

또한 SK바이오사이언스와 아스트라제네카의 계약은 20년 7월부터 21년 초까지이기 때문에 진짜 백신이 개발된다면 내년까지 행복한 노래를 부르면서 백신생산에 들어가면 됩니다. 어떤 제약사가 코로나19 백신을 최초로 만들게 될 지 모르겠지만 아스트라제네카의 가능성을 믿는 투자자라면 SK케미칼이 관련주 1Pick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풍제약

신풍제약도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의 대장주다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풍제약 주가가 급등하면서 7월 21일 기준으로 거래정지가 된 상황이죠. 신풍제약을 사고 싶은 투자자들은 신풍제약우를 폭풍 매수하면서까지 신풍제약행 버스를 타고 싶어하죠. 

 

버스는 떠난 것인가?

 

그렇다면 신풍제약은 왜이렇게 오르는걸까요?? 단순히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묶인 것 뿐만 아니라 신풍제약 자체적으로 추진중인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임상 2상이 이르면 21년 2월에 마무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신풍제약의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죠.

 

#일양약품

일양약품도 신풍제약과 함께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묶여 주가가 연일 상승중입니다. 하지만 신풍제약과는 다르게 아스트라제네카와 이렇다할 접점이 없다보니 시장에서의 평가도 갈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신풍제약이 거래정지까지 먹은 것을 생각하면 일양약품은 단순히 코로나19 백신이라는 큰 바운더리 안에서의 관련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진매트릭스

한주에 57.84% 상승

 

진매트릭스는 진단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만 지분 5.39%를 보유 중인 백시텍이 백신 후보물질 ChAdOx1 nCoV-19에 대한 권리 특허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뽑히고 있습니다. 참고로 백시텍은 옥스퍼드대에서 분사한 기업입니다.

 

덕분에 최근 한주간 "코스닥에서 가장 많이 오른 종목"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아스트라제네카와 직접적으로 엮기에는 아쉬운 감이 있죠.

 

 

아스트라제네카를 산다면??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를 매수해서 코로나19 백신 개발 수혜를 간접적으로 누릴 수도 있겠지만 아스트라제네카에 직접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크게 2가지 직접투자 방법이 있는데요.

 

1. 영국 주식시장에서 직구

영국계 다국적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의 본진(?)은 영국 주식시장에 있습니다. 런던거래소를 통해서 아스트라제네카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운드화로 매수를 해야한다는 점, 국내 증권사 대부분 영국 주식시장에 친화적이지 않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거래 최소수수료 등)

 

 

2.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ADR로 매수

아스트라제네카에 직접투자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2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미국주식시장에 ADR로 상장되어 있는 아스트라제네카를 매수하는 방법인데요. 티커는 AZN이며 주당 가격도 $58.68정도로 매수해볼만 합니다. 거기에다가 미국주식거래는 워낙 거래하기 편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매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무조건 이 방법이 편하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디지털 뉴딜 관련주 & ETF
▶한한령 관련주
▶그린 뉴딜 관련주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48788/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총정리 (feat. 직구)

* 본 분석글은 ‘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운영자 서대리님의 동의를 받아 공유되었으며, 씨모어인베스트 이외의 타

seemoreinvest.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