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북한이 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도발을 감행하면서 한국 주식시장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 표면 위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김정은 사망설이 도는 와중에 김여정까지 미쳐날뛰면서 주식시장 변동성을 키우고 있죠.

 

그니까 그만 잘해주자 이제...

 

상황이 이렇다보니 자연스럽게 군과 관련된 방산주들로 투자금들이 몰려들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산주 대장들(관련주)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방산주란?

 

2. 방산주 투자포인트

 

3. 한국의 방산주

 

4. 미국의 방산주

*목차를 클릭하면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방산주란 무엇인가?

방산이라는 용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방산은 방위산업의 줄임말로 쉽게 얘기해서 군대와 관련된 산업으로 보면 됩니다. 즉, 군대에 납품하는 각종 무기나 부품, 차량 등등과 관련된 기업들이 방산주에 속하는 것이죠.

 

 

방산주 투자포인트

방산주는 테마주 중에 테마주의 움직임을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장기우상향하기 어려운 종목이기 때문이죠. 방산주들의 주가가 우상향하기 위해서는 실적이 계속 상승해야하는데 실적이 상승하려면 무기 등의 수요가 증가해야합니다. 하지만 전쟁이나 북한의 도발과 같은 사건은 매우 불규칙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주가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우리나라 방산주들 같은 경우는 북한의 미친 짓때문에 1년에 최소 2번 정도는 주가가 튀어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북한이 핵실험이나 미사일발사와 같은 짓을 정기적으로 하기 때문이죠. 이때 방산주 주가가 상승했다가 다시 남북한 화해무드가 조성되면 방산주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표 방산주인 빅텍의 주가흐름

 

그렇기 때문에 방산주에 투자하실 분들은 꼭 투자기간을 짧게 가져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언제 북한이 다시 도발을 할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한번 물리면 언제 탈출할 수 있을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한국의 방산주 대장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한국의 방산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텍

 

가장 먼저 살펴볼 종목은 빅텍입니다. 시가총액 2493억원으로 규모상으로는 방산주 대장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저렴하다보니 북한도발 등의 이슈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반응하는 방산주 중의 하나입니다. 

 

방산사업 뿐만 아니라 민수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이지만 방산사업 매출 비중이 93%정도여서 방산주 그자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함정용 방향탐지장치, 피아식별기, 전원공급기 등을 대한민국 군대에 공급하는 독점 기업과 같죠.

 

출처 : 빅텍 홈페이지

 

#스페코

스페코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주력사업을 보면 방산주가 맞나싶지만 전투함의 함안 정조 타기, 워터젯, 함안 정기 등 방산 설비도 생산/납품하기 때문에 방산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빅텍과 함께 방산주 이슈가 있을 때마다 폭등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퍼스텍

퍼스텍 역시 기업 실적의 대부분이 방위산업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방산주입니다. 항공우주, 유도무기, 지상/해상무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나로호에도 퍼스텍 부품이 들어갔네요

 

#휴니드

휴니드의 전술통신용 무전지, 특수장비 등이 매출의 87%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방산주에 포함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시가총액 1조5113억원으로 대한민국의 항공·방위산업에 사용되는 엔진류 및, 로봇, 보안 시스템, IT 솔루션 등을 제조하는 기입입니다. 한화그룹 소속으로 군수 엔진을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방산주로 분류됩니다.

 

#한화

한화는 정부가 주요고객인 방산산업 전문기업그룹인 한화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방위산업 관련해서 독점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방산산업 중에 가장 큰 규모의 방산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기업명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항공우주는 비행기의 핵심 부품들을 생산하고 납품합니다. 국내 유일의 생산업체이기 때문 사실상 독점기업이라고 할 수 있죠. 주요 고객사로는 최근 핫한 보잉도 포함되어 있는만큼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출처 : 한국항공우주

 

#한일단조

한일단조는 국내 방위산업 분야의 핵심인 최첨단 정밀 유도탄 탄체를 비롯하여 탄두 및 중장비 부품, 조선/항공 산업부품 등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이쓰리시스템

아이쓰리시스템은 독보적인 적외선 센서와 X-ray 센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인간 눈의 한계를 극복하는 전자 눈(영상센서)을 개발·제조해 국방, 우주, 의료 분야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너스)미국 방산주

한국 방산주들은 테마주적인 성격이 매우 강하지만 국방비로만 천조를 쓴다는 천조국 미국의 방산주들은 다릅니다. 세계최강군대를 가진 미국정부가 VIP고객입니다. 국방력이 국가의 위상을 보여주는 핵심지표 중 하나인만큼 미국이 앞으로도 이런 패권을 내려놓을리가 없기 때문에 미국 방산주들의 실적은 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방산주에 장기투자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미국 방산주도 몇개 소개하고자 합니다.

 

#록히드마틴

이런게 우상향이지

 

세계 1위 방산기업인 록히드마틴입니다. 이번 1분기에만 157억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탈지구급 클래스이죠. 주가뿐만 아니라 배당금마저 우상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록히드마틴의 대표템

 

#노스먼 그러먼

 

미국의 대표적인 방위산업체로 전투기, 폭격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며, 특히 미국 최대의 군함 제작사로 유명합니다. 록히드마틴과 마찬가지로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보잉

 

마지막으로 소개할 미국 방산주는 보잉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잉을 항공기 제조회사라고 알고 있지만 보잉은 항공기 제조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위산업템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약 37%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항공기 부문이 워낙 어려운 상황이라 보잉 주가가 떨어져있지만 방위산업 부분도 나름 잘 선방하고 있는 만큼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보잉 투자와 관련된 최근 소식과 투자포인트를 따로 정리해뒀으니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참고해주세요^^

 

보잉 주식 매수 전 알아두면 좋은 3가지 투자포인트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항공주와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의 부활을 기대하며 매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항공주와 보잉 주가는 큰

happy-life88.tistory.com

1분기 방산매출이 36%정도 차지한다
보잉의 B-52 폭격기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수소차 관련주 총정리
▶그린뉴딜 관련주 총정리
▶렘데시비르 관련주 총정리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37937/

 

방산주 대장 총정리 (feat. 미국)

* 본 분석글은 ‘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운영자 서대리님의 동의를 받아 공유되었으며, 씨모어인베스트 이외의 타 플랫폼에 무단으로 복사, 

seemoreinvest.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