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우선주들의 주가상승률이 심상치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주식 10개 종목 중에 9개 종목이 우선주라고 하니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폭풍상승중인 우선주 랠리에서 유독 돋보이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삼성중공업의 우선주인 "삼성중공우"인데요. 삼성중공우 주가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문자 그대로 미쳤다는 말밖에 안나오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중공업우선주인 삼성중공우 주가상승의 원인과 앞으로의 주가전망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말이 안나오는 주가차트다

 

 

목차

1. 삼성중공우 수익률

 

2. 삼성중공우 상승원인

 

3. 우선주열풍 이유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삼성중공우 수익률은 얼마?

삼성중공우는 6월16일 기준으로 저점대비 1725%라는 기적같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월 19일부터 약 3달동안의 수익률이 이정도인 것이죠. 다른 우선주들도 상한가행렬을 기록하기도 했지만 삼성중공우는 격이 다른 클래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고기록을 갈아치울 수 있을까??

 

참고로 최장기간 연속 상한가 기록은 2017년 3월 선박투자회사 "코리아02호"가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우와 마찬가지로 9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찍었다고 합니다. 다만 지금은 상장폐지되서 사라진 종목입니다.

 

삼성중공우 왜이렇게 오르나

그렇다면 삼성중공우 주가는 왜이렇게나 오르는 걸까요?? 표면적인 이유는 삼성중공업의 실적개선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타르와 총 23조원짜리 대형 프로젝트 수주를 따내면서 조선업계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죠.

 

 

삼성중공업 단독으로 23조원어치 수주를 따낸 것은 아니고 조선 빅3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함께 계약을 체결한 것입니다. 기업마다 얼마만큼의 수주를 진행하는 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충 3으로 나눠도 조선사마다 7~8조원 수주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1년 간 운반선 7대 정도를 건조할 수 있고 금액으로는 1조5000억원 정도되는 규모입니다. 매년 적자를 이어오고 있던 조선업계였다가 이번 프로젝트 수주를 따내면서 영업적자폭을 확실히 줄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삼성중공업 주가가 상승하고 있죠.(2021년에는 대망의 흑자전환 전망)

 

출처 : 네이버금융, 서대리

 

우선주 열풍의 이유는?

문제는 현재 삼성중공업 우선주인 삼성중공우의 주가상승은 비정상적이라는 점입니다. 아무리 대형 프로젝트를 따냈다고 하지만 2020년에도 적자가 예상되는 종목임을 감안했을 때, 10일만에 주가 6배 상승은 말이 안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선주폭등 현상은 삼성중공우만의 현상이 아닙니다.

 

다들 최근 주가상승이 장난 아니다

 

기본적으로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다보니 보통주에 비해서 가격이 낮은 것이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삼성중공우 같은 경우는 삼성중공업 보통주 주가를 뛰어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는 6,410원인데 삼성중공업 우선주인 삼성중공우 주가는 573000원입니다. 거의 100배 차이이니 말이 안되는 상황이죠.

 

 

#

보통 우선주들의 주가가 미친듯이 상승하는 경우는 역사적으로 크게 두가지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첫째는 넘처나는 유동성으로 보통주 주가가 지나치게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우선주에 투자하는 경우입니다. 그러기엔 삼성중공업 주가가 너무 올라서 이 상황으로는 해석이 어려울 것 같네요.

 

두번째 상황은 "앞으로 다가올 하락장의 신호"입니다. 첫번째 상황에서 이어지는 내용인데요. 이미 오를 종목들이 다 올랐기 때문에 마지막 남은 우선주로 남은 자금들이 전부 몰려서 우선주가 오른다는 의견이죠. 곧 조정이 온다는 의미입니다.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이 이런 패턴들을 보여왔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시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삼성중공우 결론

지금 삼성중공우는 누가 봐도 비정상적인 상황입니다. 보통주보다 100배 넘게 비싸고 아직 흑자전환에도 성공하지 못한 종목인데 9일 연속 상한가라는 점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죠. 중간중간 거래정지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한가행진을 이어갔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삼성중공우의 시가총액은 658억원으로 코스피 810위입니다. 1700%나 불어나서 시가총액이 658억원 수준이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세력들에 의해 주가가 컨트롤될 여지가 많습니다. 또한 기업실적이라는 펀더멘탈에 기초하지 않은 과도한 주가상승이기에 단순한 악재에도 주가가 폭락할 수도 있습니다.

 

완전 홀짝이나 다름없는 상황이기에 삼성중공우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언제든지 돈을 잃을 수 있다는 강한 멘탈은 가지고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보잉 주가상승 원인
▶니콜라 주식 분석
▶알리바바 1Q20 리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