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하자마자 포드 시가총액을 뛰어넘으면서 화제가 됐던 니콜라 덕분에 수소차 관련주 주가가 들썩들썩하고 있습니다. 아직 공장도 없고 판매제품도 없지만 니콜라는 "수소트럭계의 테슬라"라고 불리며 시장의 기대감을 듬뿍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부터 감성넘친다 (출처 : 니콜라 홈페이지)

 

니콜라에 대한 기대감은 자연스럽게 수소차, 수소연료 등 수소 관련 기업들로 이어지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소차 관련주들을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왜 수소차 관련주인가?

 

2. 수소차 관련주: 연료전지

 

3. 수소차 관련주: 수소충전소

 

4. 수소차 관련주: 니콜라

 

5. 수소차 관련주: 수소탱크

*목차를 클릭하면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수소차 관련주가 뜬다

수소차 관련주를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소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들을 생산하거나 수소차 연료인 수소를 생산하는 기업들을 찾으면 되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수소차 관련주들이 뜨는 이유는 단순히 니콜라 때문만은 아닙니다. 바로 유럽의 대장인 독일이 수소산업 투자를 확대하기로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EU 대장인 독일이 수소산업을 확대하기 시작하면 그 뒤에 유럽국가들도 수소산업을 육성할 것이기 때문에 수소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일이 한다면 유럽이 하는 것이다

 

수소차 관련주 : 연료전지

가장 먼저 살펴볼 수소차 관련주는 수소연료전지 제조업체입니다. 전기차가 흥하면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업체도 흥하는 것처럼 수소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소차, 수소트럭이 많이 팔릴수록 수소연료전지도 수요가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수소연료전지 제조업체의 실적은 좋아지는 구조이죠.

 

1. 두산퓨얼셀

출처 : 다음금융

 

처음 살펴볼 종목은 두산퓨얼셀입니다. 이미 투자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면서 5거래일 연속 상승한 상태라 6월 12일에는 "투자경고" "거래정지"된 종목이죠.

 

출처 : 두산퓨얼셀 홈페이지

 

두산퓨얼셀의 실적을 간단히 살펴보면 수소 관련산업이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 지 대략적인 감을 잡을 수 있는데요. 네이버금융에서 찾아보니 2019년부터 실적이 기록되어 있고 2022년까지 쭉쭉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살짝 아쉬운 감이 있네요. 

 

출처 : 네이버금융, 서대리

 

2. 에스퓨엘셀

 

에스퓨얼셀도 수쇼연료전지 제조사입니다. 에스퓨얼셀 홈페이지에 있는 회사소개글을 본다면 "건물용 연료전지 분야의 다년간 연구개발 및 제품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최고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두산퓨얼셀보다 매출규모는 작지만 영업이익률은 상대적으로 좋아보이네요. 일단 전문가들의 예상을 보면 2020년부터 리즈시절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금융, 서대리

 

수소차 관련주 : 수소충전소

수소차들이 거리를 활보하려면 수소충전소가 곧곧에 있어야겠죠?? 그래서 수소차 관련주에 수소충전소 사업을 하는 기업도 포함됩니다.

 

1. 이엠코리아

 

자칭 "글로벌 녹색성장 선두기업" 이엠코리아는 CNC공작기계 및 방산 제품, 발전설비 제조업체입니다. 여러가지 사업 중에서 수소스테이션이 이엠코리아를 수소차 관련주로 만들어줬습니다. 현재 이엠코리아가 운영하는 수소스테이션은 총 4개입니다.

 

대구 소재 수소스테이션
근데 적자기업이다

 

수소차 관련주 : 니콜라

수소차 관련주이자 니콜라 관련주들이 있습니다. 바로 니콜라에 투자했던 한화그룹입니다. 1200억원을 투자해서 투자평가액 기준으로 2조까지 불어난 투자의 귀재(?)죠. 한화그룹과 니콜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뤘으니 아래 링크에서 참고해주세요^^

 

니콜라 주식, 제2의 테슬라가 될 것인가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6월 4일 나스닥시장에 상장한 니콜라 모터스(티커 : NKLA)로 인해 해외주식 커뮤니티가 뜨거워졌습니다. 바로 미친 수익률 때문인데요. 6월 9일 단 하루만에 104%나 폭등��

happy-life88.tistory.com

수소차 관련주 : 수소탱크

마지막으로 살펴볼 수소차 관련주는 수소탱크 제조사입니다. 수소탱크 역시 수소차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부품인 만큼 수소차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1.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기업명 그대로 "공업용 다이아몬드" 기업입니다. 일진이라는 이름답게 전세계 다이아몬드업계의 1티어 업체인데요. 그렇다면 왜 일진다이아가 수소차 관련주일까요?? 그것은 바로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 덕분입니다.

 

출처 : 일진복합소재 홈페이지

 

일진복합소재가 수소차에 들어가는 수소탱크를 제조 / 납품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다보니 수소차에 집중하고 있는 현대차가 일진복합소재의 주요 고객사라고 하네요.

 

실적을 살펴보고 싶었는데 비상장기업이다보니 기사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만 일진복합소재의 실적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수소차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예상대로 20년 1분기 영업이익은 최고 신기록을 수립했다고 하네요. 거기다가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수소차 보급계획이 있는만큼 앞으로도 꾸준한 실적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역시나 비상장이라는 점입니다. 일진다이아를 통해서 간접투자를 해야하는데 이 경우 일진다이어의 기업실적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꼭 참고하시고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그린뉴딜 관련주
▶렘데시비르 관련주
▶어린이괴질 관련주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47119/

 

수소차 관련주 니콜라 관련주 총정리

* 본 분석글은 ‘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운영자 서대리님의 동의를 받아 공유되었으며, 씨모어인베스트 이외의 타

seemoreinvest.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