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SPYG ETF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ETF 중에 규모가 가장 큰 ETF은 SPY입니다. 규모가 2602억달러로 왠만한 기업은 다 압도하는 규모입니다.

 

 

이런 세계최대규모인 SPY와 상품명이 비슷한 ETF가 있습니다. 바로 SPYG ETF입니다. 요즘 많은 투자자분들이 투자하고 있는 ETF이기도 하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주식시장의 SPYG ETF에 대한 소개와 특징을 다뤄보겠습니다.

 

 

SPYG ETF 알아보기

 

• 종목코드 : SPYG
• 종목명 : SPDR® Portfolio S&P 500® Growth ETF

• 상장일 : 2000/09/25

• 규모 : $7.14B
• 펀드보수 : 연 0.04%
• 분배금 : 1.44%

• 추종지수 : S&P 500 Growth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

SPYG ETF가 세계최대규모인 SPY ETF와 이름이 비슷한 이유가 있습니다. SPY ETF와 동일한 자산운용사이며 추종지수도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자산운용사는 STATE STREET GLOBAL ADVISORS(SPDR®)입니다. SPDR은 2.7조달러에 달하는 자산을 운용하는 세계3위규모의 자산운용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 매수 및 운영에 있어서 자산운용사리스크는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근래에 SPY 자금이 계속 빠져나가고 있는 것은 악재)

 

 

또한 SPYG ETF는 SPY와 비슷한 지수를 추종합니다. S&P500 Growth 지수를 추종하는 것인데요. 이 지수는 S&P500지수에 성장성있는 종목을 추가한 액티브지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PYG ETF 설계의도는 S&P500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 종목을 선정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스마트베타ETF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P500 지수에 나스닥양념을 친 ETF"

 

시가총액비중으로 구성한다

 

#

ETF규모는 71억달러이며 평균일거래액은 1.7억달러 정도입니다. 개인투자자가 거래하기에는 무리없는 거래량과 규모입니다.

 

거기에다가 SPYG ETF 상장일이 2000년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한번 겪은 ETF라는 점도 SPYG ETF를 매수하는데 마음이 드는 포인트입니다.  

 

#

운용보수는 SPY보다 낮은 0.04%로 매우 마음에 듭니다. SPY 운용보수가 0.09%인데 SPYG ETF는 절반도 안되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SPDR 자산운용사가 SPY 말고 히트치는 ETF가 많이 없어서인지 SPY말고는 수수료를 낮게 측정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SPY를 낮춰서 경쟁력 확보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지만)

 

#

SPYG ETF 분배금은 5월5일 기준으로 시가배당률 1.44%입니다. 시가배당률이 조금 낮긴 하지만 배당성장이 되고 있다는 점은 마음에 드네요. 성장ETF라는 컨셉에 잘 부합하며 10년째 배당금이 인상되고 있습니다. 두자리수 이상의 배당인상률이라는 점도 메리트 있네요.

 

SPYG ETF 배당

 

형님뻘인 SPY ETF와 배당관점에서 비교해보겠습니다. SPY ETF가 시가배당률이 0.60%p 정도 더 높네요. 배당성장은 똑같이 10년째입니다. SPYG ETF가 상대적으로 시가배당률이 낮은 이유는 구성종목 차이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PY ETF 배당

 

SPYG ETF 수익률

가장 중요한 수익률을 알아봐야겠죠?? SPYG ETF의 TR수익률(주가상승+배당)를 보면 지난 10년 동안 261.35%가 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기간 S&P500 지수가 198.30% 오른 것을 생각하면 SPYG ETF의 포텐이 엄청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기간에 QQQ와 비교한 차트를 보면 SPYG ETF의 설계의도가 명확하게 보입니다. S&P500에다가 성장성 있는 기업들을 추가한 ETF답게 QQQ와 SPY 사이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근 10년 간은 나스닥종목들 중심으로 주가가 폭풍상승한 것이 주요 원인일 것입니다.

 

과거데이터로 보면 [SPY 1주 + QQQ 1주] 사는 것보다는 SPYG ETF 하나로 매수하는게 수수료나 종목수 관점에서 훨씬 메리트 있어 보이는 선택지가 될 것 같네요.

 

 

근데 시점을 SPYG ETF 상장한 후로 보면 또 다릅니다. S&P500을 추종하는 SPY와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QQQ와 비교해보니 SPYG ETF의 수익률이 가장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스마트베타류 ETF의 장점이자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SPYG ETF의 주가흐름이 미국 대표지수인 S&P500과 나스닥을 잘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SPYG ETF 포트폴리오

SPYG ETF가 S&P500에 나스닥향을 첨가한 ETF이기 때문에 종목 포트폴리오도 SPY와는 조금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는 IT섹터의 비중 차이입니다. SPYG ETF의 IT섹터 비중은 약 38.5%로 SPY에 비해서 무려 13%p나 높습니다. 대신 금융이나 유틸리티 섹터의 비중은 SPY보다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섹터별 포트폴리오 구성 덕분에 시가배당률은 조금 낮아졌지만 기대수익률은 더 기대해볼 수 있는 ETF가 된 것입니다. 당연히 QQQ에 비해 IT비중은 낮습니다. 대신 기대수익률을 높이는 만큼 변동성도 조금 커진 것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SPYG ETF 섹터별 포트폴리오

 

SPY ETF 섹터별 포트폴리오

 

구성종목을 조금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SPYG ETF는 IT섹터가 높은만큼 TOP10에 IT비중이 높습니다. 그리고 TOP10의 비중이 41%로 SPY보다 월등히 높죠. 이래서 SPYG ETF는 SPY + QQQ 조합으로 탄생한 ETF입니다.

 

SPYG ETF
SPY ETF

 

SPYG ETF 투자포인트

1. 부담없는 주가

SPYG ETF는 주당 가격이 $40.06으로 원화로 환산 시 49,000원 수준입니다. 약 5만원 정도의 가격에 S&P500과 NASDAQ지수를 추종할 수 있는 ETF를 매수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2. S&P500 / NASDAQ을 동시에!

1번 투자포인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근 10년 간 수익률을 보면 SPYG ETF는 SPY와 QQQ의 중간수준입니다. 만약 SPY와 QQQ를 1주씩 적립식으로 매수할 경우에는 약 $500가 필요합니다. 원화로는 61만원이 넘는 투자금이 필요한 것이죠. 61만원이라는 돈은 직장인들에게 적은 액수가 아닙니다. 그래서 SPY와 QQQ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SPYG ETF는 소액투자자에게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공짜수준 수수료 0.04%

수수료를 보면 SPY  0.09%, QQQ 0.20%입니다. SPYG ETF는 이 두 ETF보다도 저렴한 0.04% 수수료로 여러분들을 모십니다. 물론 뱅가드의 VOO나 블랙록의 IVV의 수수료는 각각 0.03%, 0.04%로 저렴합니다. S&P500 지수ETF는 대안이 있지만 나스닥ETF는 QQQ말고는 대안이 사실상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SPYG ETF의 수수료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4. 성장ETF에 알맞는 배당성장

시가배당률이 조금 낮긴 하지만 성장ETF라는 컨셉에 맞춰서 배당금도 10년째 인상되고 있는 ETF입니다. 

 

5. 어떻게 될지 모르는 스마트베타ETF

이론상으로는 완벽하고 지금까지의 과거데이터도 좋다고 하지만 더 긴 시간을 투자할 경우 S&P500을 아웃퍼폼하기는 어렵습니다. 

 

수많은 펀드가 있지만 5년동안 S&P500을 아웃퍼폼하는 펀드는 20% 정도밖에 없습니다. 거기다가 기간을 15년으로 늘리면 S&P500을 아웃퍼폼하는 펀드는 10%도 안남습니다. 이런 펀드를 고르면 대박이겠죠?? 근데 그 펀드를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요...??

 

그래서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종목일수록 S&P500지수추종ETF가 깡패입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SPYG ETF 역시 앞으로의 수익률이 지금처럼 좋다는 보장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출처 : SPIVA
물론 잘 고르면 된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실적분석
▶엘지화학 주가/실적분석
▶아마존 - 포스트코로나 수혜주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