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워렌버핏이 사랑하는 코카콜라(KO)의 20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코카콜라는 수많은 미국 배당주투자자분들도 한번씩은 거쳐가거나 지금도 포트폴리오에서 저희 대신 열일해주는 종목입니다. 배당킹의 위엄에서 나오는 코카콜라 배당금은 포트폴리오의 든든한 수호자(?)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카콜라 1Q20 실적과 이에 대한 간단한 리뷰, 그리고 코카콜라 배당금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카콜라 1Q20 실적

 

사업포트폴리오에 필수소비재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코카콜라도 코로나의 여파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참고로 말씀드리면 코카콜라는 콜라 외에도 탄산음료, 스포츠음료, 먹는 샘물, 주스, 차, 커피 등 총 500여 개 이상의 브랜드, 4,100여 가지 종류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패밀리 중 일부

 

매출 : 86억달러(YoY-1%)

영업이익 : 24억달러(YoY-2.3%)

EPS : $0.51

 

 

그래도 EPS는 시장컨센서스를 $0.07 상회한 $0.51를 기록하며 매출/영업이익 감소로 상처입은(?) 주주들 마음을 달래줬습니다. 코카콜라의 20년1분기 영업이익률도 27.8%로 시장컨센서스를 0.5%p 상회했습니다.

 

언제봐도 좋은 Beat

 

#그렇다면 코카콜라 매출이 전년대비 감소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코로나19'입니다. 코로나가 전세계로 확산되지 않은 20년 2월까지의 매출을 보면, 중국시장을 제외하고는 3% 성장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미국, 유럽으로 본격확산되기 시작한 3월부터 코카콜라 매출은 급락했다고 합니다.

 

이런 매출이 다 사라져버렸다

 

특히 코카콜라 전체매출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외부소비(식당 등)가 전멸하면서 코카콜라 실적은 결국 전년대비 하락한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어려운 상황에서 코카콜라가 매출과 이익을 생각보다 잘 방어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역별 매출실적

지역별로 보면 북미와 남미는 성장했고 유럽, 아시아 등은 하락했습니다. 코로나의 확산의 차이일뿐 아마 모든 지역의 2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ㅠㅠ

 

 

#제품별 실적

코카콜라의 시그니처 제품인 코카콜라 매출은 1% 상승했습니다. 코카콜라 제로슈가 덕분이라고 하네요. 주스 부문은 중국 내 미닛메이드 매출급락으로 인해 6% 감소했습니다. 생필품은 당연히 2% 성장했고 차와 커피는 6% 감소했다고 합니다.

 

출처 : 알파스트릿
출처 : 코카콜라IR

 

코카콜라 향후 전망

3월에 매출이 급락했다는 것은 4월에도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계속 이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4월에 매출이 25% 빠지고 있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넷플릭스처럼 코카콜라 역시 지금 강달러로 인한 매출감소가 예상됩니다. 대략 4-5%의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안전벨트 메야하나

 

그러다보니 코카콜라는 이번 컨콜을 통해서 2020년과 20년 2분기 실적을 부정적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예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코카콜라 향후 대응

하지만 이대로 앉아서 상황이 좋아지길 기도만 하고 있을 있을 코카콜라가 아니겠죠?? 배당킹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열심히 돈을 벌어야죠.

 

그래서 코카콜라는 몇가지 의미있는 액션을 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카콜라는 이것을 "페이즈3 New Normal"이라고 부르나봅니다.

 

 

코카콜라는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행동이 변화할 New Normal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펼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카콜라도 핵심은 온라인(이커머스)입니다. 이커머스 관련 유통사에 대한 투자를 높이고 패키징 역시 온라인 수요에 맞춰 변형하고 있으며 프로모션도 온라인 중심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준비하는 갓카콜라

 

코카콜라 배당금

잘 알고 계시듯이 57년 배당금 인상을 해오고 있는 코카콜라입니다. 현재 시가배당률은 3.59% 정도로 지금도 충분히 매력적인 배당률입니다.

 

 

배당인상률은 신생 배당성장주만큼 높은 편은 아니지만 57년 배당인상이라는 역사에서 오는 안정감은 대체불가능합니다. 

 

이 아름다운 배당성장

 

다만 배당성향이 현재 높은 편이고 2분기도 좋지않은 실적이 예상된다는 점은 부담스럽니다. 그래도 현재 코카콜라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은 136억달러이고 FCF도 플러스이기 때문에 콜라콜라는 이번 위기도 잘 넘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2년동안 돈 안벌어도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현금이 있긴 하다

 

코카콜라 배당금은 든든한 수비수

코카콜라도 이번 코로나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대체불가능한 브랜드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코카콜라의 비즈니스구조는 견고하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코로나가 장기화된다고 해도 3.6%나 되는 배당금은 존버할 수 있는 좋은 보호막 역할을 해줄거라 생각합니다.

 

코카콜라 주가는 응답하라 1998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넷플릭스 주가전망/실적리뷰
▶존슨앤존슨 주가전망/실적리뷰
▶아마존 - 포스트코로나 No.1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