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전세계 인터넷을 장악하고 있는(?) 독과점 기업 알파벳(구글)의 20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실적이 발표된 후 구글 주가는 쭉쭉 상승하고 있는데요. (물론 4/29는 렘데시비르 임상결과 발표로 인한 모든 주식이 날아가긴 했지만) 

 

실적 발표 후 날아가고 있는 구글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의 1Q20 실적리뷰와 제가 생각하는 구글 주가 전망 등을 다뤄봤습니다. 구글 주주라 저도 모르게 사심이 반영되었을 수도 있으니 이상한 부분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Q20 알파벳 실적리뷰

 


"그동안 걱정 감사했습니다"


 

#매출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20년 1분기 매출은 411억달러로 YoY +13% 성장했습니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매출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대부분 구글의 매출이 떨어질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달랐습니다. (사업부문별 디테일인 실적은 뒤에서 더욱 자세히 다룰 예정)

 

시장 컨센서스는 매출 402억달러로 약 2% 상회했고 전년대비 매출도 성장하면서 구글의 재평가(?)가 이뤄진 것이 주가폭등으로 이어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영업이익

YoY +21%, QoQ  -14%인 79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모든 지표가 19년 4분기 대비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9%로 꾸준하네요.

 

#당기순이익/EPS

순이익은 68억달러로 YoY +2.7%, QoQ -35.9%를 달성했습니다. EPS는 $9.87로 YoY +3.9%, QoQ -35.7%를 기록했습니다. 아쉽게도 EPS는 시장 컨센서스인 $10.36을 하회했지만 시장의 관심을 듬뿍 받은 알파벳 주가는 탄력을 받고 쭉쭉 상승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별 실적리뷰

알파벳의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앞으로의 구글 주가 전망이 밝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광고매출에 의존하던 실적이 유튜브, 클라우드 등으로 다각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LG생활건강의 3개절 포트폴리오처럼 알파벳의 사업부들도 서로서로 시너지를 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각화된 포폴로 60분기 연속성장하는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주가, 이번에도 실적신기록(feat.배당성장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한국의 P&G인 LG생활건강의 20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결과는 엄청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려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60분기 연속 실적 신기록이라는 기염을 토해냈기 때문..

happy-life88.tistory.com

 

#구글 광고

알파벳 매출의 82%를 차지하는 구글 광고 매출은 338억달러로 YoY +10% 성장했습니다. 다만 광고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던 여행/숙박 쪽 광고가 많이 준 것은 사실이라 광고 성장폭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한 3월부터는 구글 광고실적이 급격히 하락했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단가 돌아와줘 ㅠㅠ)

 

 

2분기에도 코로나여파가 이어질 것이고 광고계 큰손들인 여행업계가 다시 예전만큼 살아나려면 시간이 필요한 만큼 향후 광고실적은 더 감소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알페벳(구글) 주식을 좋게 본 이유는 유튜브와 클라우드 때문입니다. 코로나로 본업인 광고매출이 타격을 입었지만 유튜브 매출과 구글 클라우드 매출은 폭풍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매출 40억달러로 YoY +34%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기업들의 광고 매출이 줄어들면서 QoQ로는 -14% 정도 감소했지만 코로나수혜 플랫폼답게 유튜브 시청시간이 폭증하면서 매출을 강제로 끌어올렸습니다.

 

만국 공통현상

 

 

▶구글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도 GCP라는 플랫폼과 클라우드 기반 업무용 소프트웨어인 G-스위트 수요의 증가를 앞세워서 매출이 52%나 성장했습니다. 물론 알페벳 매출에서 구글 클라우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7% 정도로 작습니다. 하지만 구글이라는 네임밸류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시장을 점차 넓혀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구글 클라우드는 알파벳의 핵심 사업부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성장밖에 난 몰라~

 

구글CEO 역시 이번 컨콜에서 클라우드를 강력어필했기 때문에 클라우드 시장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문제는 아마존과 MS가 너무 막강하다는거)

 

#Other Bets

매출 1.4억달러로 YoY - 21%입니다. 구글의 미래성장동력인 자율주행이나 생명공학, AI 등이 포진되어 있는 사업부죠. 아무래도 코로나사태로 삶이 팍팍해지다보니 이런 뜬구름(?) 잡는데 돈쓰는 일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은 돈까먹는 송충이 사업부

 

근데 해당 사업부는 향후 세상을 지배할 기술들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업부라 당장의 매출실적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잭팟을 노리는 사업부로 저는 기도메타로 기다릴 예정입니다. 구글 주주분들 함께 기도하시죠.  

 

테슬라보다 좋은 자율주행시스템 만들게 해주세요

 

알파벳의 현금흐름과 현금자산

알파벳의 20년 1분기 FCF는 54억달러 규모입니다. 그리고 현금흐름표 상의 플러스 현금흐름은 11억달러이며 기말 현금자산은 196억달러라고 하네요.

 

 

분기로 보면 이렇고 자산 전체로 보면 현금자산 규모가 장난아닙니다. 알파벳이 보유한 전체 현금성 자산은 1172억달러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말도 안되게 장기화된다고 해도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충분한 체력을 가지고 있죠. 이런걸 보면서 저 역시 투자를 위한 일정분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하네요.

 

 

알파벳(구글) 주가전망

실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매출이 아직 안정적이지 못해 단기적으로 주가는 계속 흔들릴 수 있겠지만 충분히 전고점을 뛰어넘을 수 있는 포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다른 거대 IT기업들에 비해 주가상승이 저조한 구글이었지만 상승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으면 하네요. 

 

이제 구글도 상승해야죠~

 

우선 알파벳/구글의 광고비즈니스모델은 여전히 굳건합니다. 광고가 줄어들어서 구글광고 매출이 빠진 것이지 구글의 광고시장점유율이 줄어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결국 광고는 다시 돌아올 것이고 구글과 유튜브에 단가 높은 광고들이 다시 돌아오겠죠.

 

이놈의 아마존은 정말 안끼는 곳이 없군.. 매수해야겠다

 

거기다가 저는 구글 클라우드도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라 봅니다. 그 이유는 이전에도 다룬 적이 있는 멀티 클라우드 트렌드 때문입니다. 현재 구글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시장의 빅3에 해당하지만 점유율로만 보면 빅3라고 말하기 민망한 수준이긴 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특성상 한번 계약하면 다른 서비스로 옮기지 않는 락인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보안이나 클라우드별 차별화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나 이상의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트렌드입니다.

 

이미 아마존 AWS나 마소의 Azure를 이용하던 사람들이 2번째 클라우드 서비스 계약은 어디랑 할까요?? 제가 이쪽 분야를 잘 모르지만 구글이라는 네임밸류와 기존에 이용하던 구글 플랫폼과의 호환성 등을 생각하면 구글 클라우드를 서브로 이용할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회로인가..) 

 

지금은 약 8% 정도인 구글 클라우드

 

또한 구글의 주주친화정책이 이 시국에도 계속된다는 점입니다. 막대한 현금을 바탕으로 이번 분기에 85억달러 어치 자사주매입을 진행했습니다. 이처럼 남들은 배당도 줄이고 자사주 매입도 중지하는 상황 속에서 구글은 주주친화정책을 꾸준히 펼친다는 것만으로도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다가 구글의 선제적인 대응도 주주들에게는 칭찬을 받고 있습니다. 1172억달러라는 말도안되는 양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서 그냥 진행할만도 한데 미리미리 대비하는 모습에 시장은 좋게 보고 있는 것이죠.

 

있는 놈들이 더한다더니...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구글은 2분기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고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매출 감소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일수록 실적이 살아날 것이라는 점도 명확한 만큼 구글 주가가 조정받을때마다 매수하는 전략으로 접근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8/view_218676/

 

구글 주가, 코로나로 알파벳의 포트폴리오는 더욱 강력해진다_1탄

* 본 분석글은 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운영자 서대리님의 동의를 받아 공유되었으며, 씨모어인베스트 이외의 타 플랫폼에 무단으로 복

seemoreinvest.com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넷플릭스(NFLX) 주가전망
▶델타항공(DAL) 주가전망
▶코카콜라(KO) 주가전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