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보통 통신업종은 경기방어주라 불리며 불황기에 주가방어력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미국 대표 통신사인 AT&T의 주가는 올해 S&P500 지수를 언더퍼폼하며 경기방어주의 면모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 1위 통신사인 버라이즌은 S&P를 아웃퍼폼하는데

 

AT&T는 회복을 못하고 있다

 

AT&T 주가가 회복이 되지 못하자 많은 미국배당투자자분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데요. T연금이라고 불리며 많은 미국배당투자자분들이 1000주를 목표로 매수중인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AT&T 티커 T가 십자가와 비슷해서 T천주교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T천주교 믿으면 파이어족 됩니다

 

그런 와중에 AT&T의 20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AT&T 배당점검을 위한 20년 1분기 실적리뷰와 앞으로의 주가전망을 다뤄보겠습니다.

 

 

AT&T 1Q20 실적리뷰

출처 : 알파스트릿

 

매출 : 428억달러(YoY-5%)

순이익 : 46억달러(YoY+12%)

EPS : $0.63(YoY+13%)

 

#

순이익과 EPS와 약 2% 정도 컨센서스를 상회했지만 매출은 -2.8% 정도 하회했습니다. AT&T 실적하락의 원인은 역시나 코로나19였습니다. AT&T 본업이라고 할 수 있는 모빌리티사업 매출은 튼튼했지만 방송광고와 워너브라더스는 코로나 여파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출처 : 알파스트릿

 

#모빌리티사업

AT&T 현금흐름의 밥줄이자 본업인 모빌리티사업은 매출 174억달러로 전년대비 0.2% 상승했습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장비쪽 매출이 YoY-8%이고 서비스매출은 YoY+2.5%입니다. 확실히 모빌리티사업만 보면 AT&T 역시 통신주답게 실적이 빠지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네요.

 

 

Postpaid(월정액, 후불제) 이용자가 예상치인 9.1만명을 훨씬 상회하는 16.3만명을 기록했으며 ARPU가 증가한 것이 직접적인 실적방어의 힘이었습니다. 우선 본업은 꾸준히 잘하고 있으니 다행이군요.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쪽은 YoY -7.2%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사업부는 위성TV나 프리미엄TV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입자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TV 89.7만명, AT&T TV Now 13.8만명이라는 가입자수 감소가 일어나며 실적이 부진했습니다.

 

 

AT&T에 따르면 경쟁심화, 높은 가격, 프로모션 중단 등에 따른 가입자감소라고 설명하네요. 근데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 예정인데 AT&T의 히든카드 HBO MAX의 가격이 OTT 중에서 제일 비쌉니다... 이쪽 콘텐츠는 자신있다는 얘기일수도 있지만 쉽지는 않아보이네요.

 

사실상 넷플릭스한테 다 털렸다는 게 학계의 정설

 

#워너미디어

이름부터 코로나19한테 두들겨맞았을 것 같은 워너미디어의 매출은 74억달러로 YoY -12%로 감소폭이 큽니다. 영업이익은 YoY -24%나 됩니다. 코로나19로 광고매출이 급락했고 극장들도 문을 닫으면서 영화쪽 매출도 확 빠졌습니다.

 

 

이처럼 AT&T는 보통의 통신사와는 비즈니스 구조가 약간 다릅니다. 본업인 통신업 + 미래성장동력으로 콘텐츠/OTT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방어주의 주가흐름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AT&T 투자포인트

결국 AT&T 주가상승의 핵심은 통신업과 HBO MAX의 성공여부에 달려있습니다.

 

1. 통신업 : 5G 준비는 얼마나 잘 되고 있는가?

5G시대가 오면서 각 통신사들의 5G 경쟁력이 통신사 실적을 가를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히 5G를 위한 투자가 진행되어야 하는데요.

 

 

AT&T 컨콜내용을 살펴보니 예상대로 5G에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연간 CAPEX가 200억달러인데 1분기에 약 49억달러정도 투자로 사용했네요. 다만 현재 코로나로 장비조달이나 정부 승인 등이 지연되고 있다고 해서 계획보다는 차질이 있다고 합니다. 올해 여름 전국 5G 통신망을 완성할 예정이라고 하니 5G부분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AT&T의 희망 : HBO MAX는 성공할까?

AT&T가 버라이즌과 T모바일과는 가장 큰 차별점이 바로 콘텐츠 사업을 강화한다는 점입니다. 이 전략의 일환으로 20년 5월 27일 런칭하는 OTT플랫폼인 HBO MAX의 성공여부가 AT&T의 중요 투자포인트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엄청난 빚이 발생하긴 했습니다.

 

콘텐츠사업 강화를 위해 92조원에 타임워너를 인수

 

AT&T의 희망인 HBO MAX에 대한 제 생각은 약간 부정적입니다. 콘텐츠적인 부분으로보면서 인기미드나 DC 등 훌륭한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점과 가격이 조금 걱정됩니다.

 

우선 런칭시기가 5월 27일인데 이미 코로나가 절정인 상황에서 선발주자인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에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한 상황입니다. 거기다가 1분기 프리미엄TV까지 수요가 줄고 있는 상황이라 HBO MAX 시장확대에도 우려가 되죠. 마지막으로 월 $14.99라는 높은 가격도 부담입니다. 다른 OTT플랫폼의 최소 1.5배는 높은 가격이라 가입자수 확대가 더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달만 일찍 런칭했어도....

 

AT&T 배당금 지급여력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그래서 AT&T는 배당금을 계속 지급할 수 있을까요? 거기다가 늘 그랬던 것처럼 배당금인상까지 해줄 수 있을까요? 당장 올해는 배당금이 예정대로 지급될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그 이후는 HBO MAX의 성공여부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35년 역사를 쉽게 무너트리진 않을 것이다

 

4년 평균 배당률보다 많이 높아진 상황

 

AT&T가 발표한 1분기 현금흐름 배당성향을 보면 95.8%입니다. 이 말은 현금흐름으로 발생하는 돈 대부분이 배당금으로 전부 사라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5G 통신사업과 HBO MAX가 열일해서 돈을 벌어줘야합니다.

 

돈쓸데는 많은데 쓸 돈은 점점 주는중

 

고정비가 많은 사업구조이기 때문에 수익을 늘리는 것 외에는 배당금 지급여력을 높이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엄청난 빚을 계속 갚아야하고 5G 투자도 해야하고, 거기에 HBO MAX 신규투자도 줄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올해 갚아야만 하는 돈이 171억달러에

 

가지고 있는 현금도 계속 줄고 있다

 

배당금까지 지급하고 나면 AT&T에 남는 돈이 1.6억달러밖에 없는데 갚아야할 돈은 171억달러입니다. 거기다가 들고 있는 현금도 계속 줄고 있는 상황이죠. 지금같은 위기상황에서는 현금왕이 짱인 세상이다보니 현재의 AT&T의 재무구조는 썩 좋은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AT&T의 또다른 현금흐름이 될지??

 

물론 컨콜에서 AT&T는 잉여현금흐름에는 문제가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1분기에만 22.6억 달러의 현금성 자산이 사라져버렸다는 점이 주가를 누르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1분기 EPS $0.63, DPS $0.51이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약간의 여유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HBO MAX가 터지면 됩니다)

 

EPS는 점점 줄고 DPS는 점점 느는 상황

 

그리고 AT&T 자체적으로도 선제적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게 전사적으로 투자처를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AT&T 주주분들은 이런 관점으로 살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사주 매입 유예로 현금확보

▶5G, HBO MAX 투자집중&수익

▶이를 통한 배당금 확보

 

AT&T 주가

마지막으로 PER 관점으로도 AT&T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PER은 대략 15배 정도로 5년평균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AT&T는 분기별로 고른 실적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기에 단순히 현재 숫자만 가지고 계산해본다면 적정주가는 $37.8이 나옵니다. 기본계산만으로도 약 20%의 주가상승 기대값이 있긴 합니다.

 

계산 : EPS($0.63) X PER(15배) X 4(분기)

 

여기에다가 이제 HBO MAX의 프리미엄을 얼마나 주느냐에 따라 예상주가는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고려해야할 사항이 정말 많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AT&T는 주가상승보다는 배당이 더 메인이니까요.

 

출처 : 시킹알파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주가
▶뉴몬트 - 세계최대금광기업
▶에퀴닉스 - No,1 데이터센터리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AT&T IR참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