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 4월 22일 오전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새로운 경기부양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5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을 내놓는 등의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당연히 한국판 뉴딜정책 시행에 따른 관련주들은 들썩들썩 하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판 뉴딜정책이란?

한국판 뉴딜정책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정부가 5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기간산업에 40조원을 투입한다는 것이 골자입니다.

 

특히 범국가적 차원에서 고용창출 효과가 큰 대규모 국가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 포인트인데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말에 따르면 “비대면 산업 육성 내용을 포함하는 디지털 뉴딜, 생활 SOC를 포함하는 확장된 SOC 뉴딜 등을 검토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4/22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

 

이미 정부는 19년 4분기부터 토목이나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예산을 많이 배정해왔기 때문에 이 정책기조의 연장선상에서 한국판 뉴딜정책이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규모가 큰 기간 산업인 "건설"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게 되었고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로 건설섹터가 가장 먼저 증시에 반응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분양가 상한제와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으로 죽어가고 있던 건설섹터가 한국판 뉴딜정책 발표료 한순간에 살아나고 있습니다. 건설섹터를 추종하는 "코스피200 건설" 역시 이런 흐름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아직 코스피지수를 이기고 있지 않지만 한국판 뉴딜정책의 세부내용에 따라 충분히 코스피를 아웃퍼폼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한 투자자들의 대응이 정말 빨랐습니다. 해당 정책이 발표되고나서 건설/시멘트 관련주주가들은 대부분 상한가를 찍으며 기대감이 한껏 반영됐습니다. 22일 특수건설, 이화공영, 고려시멘트가 시원하게 상한가를 찍었네요.

 

출처 : 구글파이낸스, 서대리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 건설

상장된 건설주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한국판 뉴딜정책이 발표된 후 주가가 반응한 종목들 위주로 리스트업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이번 발표로 덩치가 큰 대형 건살사들도 반응한 것을 보니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구글파이낸스, 서대리

 

#이화공영

 

#특수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현대건설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 시멘트

건설주가 상승하면 건설의 핵심재료라 할 수 있는 시멘트 관련주도 당연히 합류할 수 밖에 없겠죠?? 대표 시멘트 기업들도 이번 발표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출처 : 구글파이낸스, 서대리

 

#삼표시멘트

 

#고려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쌍용양회

 

#한일시멘트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 엔지니어링

건설과 시멘트 관련주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기업들도 이번 한국판 뉴딜정책의 수혜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도화엔지니어링

 

#한국종합기술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 ETF

건설 / 시멘트 / 엔지니어링이 이번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로 뜬다는 것은 알겠지만 너무나도 많은 기업이 있다보니 투자하실 때 고민이 되실 겁니다. 관련업계 종사자면 어느 기업이 더 좋은 지 알 수 있지만 일반인들이라면 옥석을 가려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투자방향은 알지만 디테일한 개별종목 선정에 어려움이 있을 때 ETF가 딱입니다. 마침 국내상장ETF중에 건설테마ETF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TIGER 200 건설" "KBSTAR 200건설" 2개 ETF입니다.

 

다만 2개 ETF 모두 거래규모가 워낙 작기 때문에 거래 시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낙 많은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다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수익률이 높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TIGER 200건설

 

#KBSTAR 200건설

 

테마주는 항상 조심

항상 말씀드린 것처럼 테마주는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이번 정책이 "한국판 뉴딜정책"이라고 불리고 있지만 아직 세부 정책내용은 확정된 것이 없습니다. 실제로 홍남기 부총리는 “규모와 시기는 오는 5월 내내 검토한 후 차차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정부가 대규모 SOC 집행에 나서면 언급한 관련주들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생활형 SOC 등에 국한된 지출에 나설 경우 규모가 크지 않아 관련주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적을 수도 있습니다.

 

이정도 규모는 만들어줘야...

 

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인 한국판 뉴딜정책 내용이 공개될 때까지 지켜보고 투자를 진행하시는 것이 마음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대북주 총정리 1편
▶대북주 총정리 2편
▶아마존 - 포스트코로나 최고존엄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