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다시 대북주와 남북경협주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가장 직접적인 요인은 2020년 4월 15일 치뤄진 총선에서 더불어 민주당이 180석이나 차지했기 때문인데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주요 정책 중에 대북 관련 정책이 항상 포함되기에 발빠른 투자자들은 벌써부터 대북주와 남북경협주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북주, 남북경협주를 총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다만 대북주는 워낙 관련주가 방대하기 때문에 대장주급(?)만 간단한 설명을 하고 리스트위주로 소개할 예정이니 참고해주세요^^ 너무 관련주가 많아서 1편, 2편으로 나눠서 작성하겠습니다.

 

 

대북주 : 지뢰제거

북한을 개발하려면 가장 먼저 안전하게 북한을 넘어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겠죠? 지금도 북한에는 수많은 지뢰가 있다고 하니 지뢰제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북주에는 지뢰제거 섹터가 포함됩니다. 대북주 지뢰제거 섹터에 해당하는 기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희건설

 

#퍼스텍

 

#웰크론

웰크론은 마스크를 생산하기 때문에 평소에 미세먼지 관련주이기도 했지만 이번 코로나19 관련주로도 많은 투자자분들이 관심을 보인 종목입니다. 

 

 

#유진로봇

 

#맥스로텍

 

#로보스타

 

#스맥

 

#디알텍

 

#쌍용정보통신

 

#광림

 

대북주 : 가스관

북한을 살기좋게 만들어줄라면 발전이 안된 지역에 가스가 잘 공급되야겠죠?? 그래서 가스관 관련 기업들도 대북주 테마에 포함됩니다.

 

#화성밸브

 

#동양철관

 

#대동스틸

 

#디케이락

 

#하이스틸

 

대북주 : 송전

가스관만 깔 수 없죠. 현대인 라이프의 필수인 전기도 공급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북주의 한 섹터로 송전도 포함됩니다. 기업명 뒤에 "전기" "전선" 이런 명칭이 들어가면 얼추 이 섹터에 묶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화전기

 

#제룡전기

 

#광명전기

 

#선도전기

 

#서전기전

 

#대원전선

 

대북주 : 금강산

대북주의 메인섹터라고 할 수 있는 금강산섹터입니다. 금강산 관광 및 금강산 개발과 관련된 기업들이 해당 섹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난티

대북주 대장주급인 아닌티입니다. 대장주답게 대북주 섹터에 투자바람이 불면 가장 먼저 관심을 받는 기업입니다. 특히 세계적 투자가인 짐 로저스가 직투한 종목으로 유명합니다.

 

 

 

#한창

 

#현대엘리베이터

 

#롯데관광개발

 

#일신석재

 

#용평리조트

 

#팬스타엔터프아이즈

 

대북주 : 개성공단

대북주 총정리 1편의 마지막 섹터인 개성공단입니다. 개성공단은 한국 기업이 북한 개성 내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곳입니다. 대북정책과 북한의 마음(?)에 따라서 개성공단이 폐쇄되기도 하고 운영되기도 하는데요. 개성공단에서 생산하는 기업들이 대북자 개성공단 섹터에 포함됩니다.

 

#좋은사람들

 

#인디에프

 

#신원

 

#제이에스티나

 

#코데즈컴바인

 

#재영솔루텍

 

#쿠쿠홀딩스

 

대북주 역시 테마주로써 투자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자훈풍이 불때는 누구보다도 잘 가는 테마이긴 하지만 북한이 뜬금포로 미사일을 쏜다거나 트럼프가 북한압박을 한다거나 하면 바로 떨어지기 때문에 치고 빠지는 타이밍이 특히 중요한 테마주라고 생각합니다.

 

대북주, 남북경협주 총정리 2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대북주,남북경협주 2편

불러오는 중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