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삼성전자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도 동학개미운동의 핵심종목입니다. 현대차 역시 우량주이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차 배당금과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 배당내역, 앞으로의 배당전망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기업소개

현대차는 국민차라고 할 수 있는 아반떼, 소나타, 그렌저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럭셔리라인인 제네시스 모델까지 제조, 판매하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입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완성차 제조기업에서 벗어나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을 하고 있습니다. 41조를 투자해서 기업의 비즈니스를 바꾼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가 변화에 성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된다면 향후 몇년간은 배당금 걱정이 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현대차 배당금

#현대차 배당금

현대차 배당금은 보통주 기준으로 주당 4,000원을 지급합니다. 4/16 기준 시가배당률은 약 4.0%입니다.

 

출처 : DART

 

1월 22일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보통주식 3,000원이라고 되어있는데 왜 4,000원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겁니다. 그 이유는 현대차는 1년에 두번 배당급을 지급하기 때문입니다.(결산배당 + 중간배당)

 

4월에 결산배당으로 공시한 3,000원을 지급하고 하반기에 중간배당으로 1,000원을 한번 더 지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으로 따지면 현대차 배당금은 주당 4,000원이 됩니다.

 

#현대차 우선주

현대차는 보통주뿐만 아니라 우선주도 있습니다. 총 3개의 우선주를 가지고 있는데 우선주마다 배당금이 다른 것이 특이한 점입니다.

 

출처 : DART

 

[현대차우]와 [현대차3우B]는 결산배당 3,050원이고 [현대차2우B]는 결산배당금이 3,100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3개 모두 우선주답게 보통주보다는 배당금이 높으며 시가배당률도 6% 이상입니다. 배당률만 봤을 때는 매우 매력적인 상태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전자 대신 삼성전자우를 많이 사는 것처럼 현대차도 현대차 우선주로 몰리는데 그 이유는 당연히 높은 배당률입니다. 어차피 개인의 자본으로 경영권을 행사할만큼의 주식수를 보유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배당금이라도 많이 받는 것이 이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중간배당은 보통주 / 우선주 모두 1,000원으로 동일

 

출처 : 서대리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상반기 1번, 하반기 1번 있습니다.

 

▶상반기 결산배당 : 4월 중순

하반기 중간배당 : 8월 중순

 

출처 : 인베스팅닷컴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을 정확하게 며칠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주주총회와 여러가지 일정 등이 조금씩 변동되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15년부터 지금까지 배당금 지급일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결산배당 4월 3주차, 중간배당 8월 2주차쯤 배당금이 지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 후 한달 이내에 증권사 계좌로 배당금이 입금되니 주주총회 일정을 체크하시면 배당금 지급일을 예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년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은 4월 17일입니다.

 

출처 : DART
20년 주총은 3월19일에 열렸다(약속의 한달)

 

현대차 배당금 지급여력

마지막으로 현대차가 배당금을 지급할 여력이 있는지와 배당히스토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기업들이 배당지급이나 자사주매입과 같은 주주친화정책을 취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당분간 주주친화정책을 조정할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출처 : 현대차 컨퍼런스콜 中

 

또한 기업이 배당급을 지급할 수 있는 체력지수(?)인 배당성향도 2019년 35% 정도로 안정적입니다. 물론 현대차가 워낙 실적변동이 커서 18년 같은 경우는 배당성향이 71%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이번 코로나로 실적이 악화된다고 해도 18년과 같은 배당성향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21년에도 결산배당은 동결이지 않을까 합니다...(이놈의 코로나 때문에)

 

출처 : 현대차 홈페이지

 

배당금(DPS) 추이를 살펴보면 15년부터 연간 배당금이 4,000원으로 동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보통주 기준) 배당금이 성장하면 좋겠지만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꾸준히 배당금을 유지해주는 것만으로도 투자자들에게는 큰 위안이 됩니다.

 

출처 : 현대차 홈페이지

 

행복회로를 조금 돌려본다면,

5년동안 4000원으로 배당금이 동결되어있긴 하지만 2008년부터 지금까지 배당컷 없이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 혹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에 성공해서 이익을 더 많이 낸다면 배당금을 더욱 인상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출처 : ITOOZA, 서대리
주주를 사랑하는 의선이형을 믿어보자

 

거기다가 현대차가 보유하고 있는 잉여현금도 상당합니다. 2019년 12월말 기준으로 현대차의 현금성자산은 8.7조원입니다. 19년에 지급한 배당금 총액이 약 1조원 정도였기 때문에 올해 실적이 부진하더라도 당분간 배당금을 지급할 여력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2020년 시작부터 어렵다보니 배당금인상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배당금은 유지는 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현금왕 현대차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SK텔레콤 배당금 정리
▶고려신용정보 배당금 정리
▶KT&G 배당금 정리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