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지금 [동학개미운동]이 한창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의 폭풍매수로 외국인/기관의 매도세를 다 메꾸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3/16에도 개미님들은 9263억 순매수하며 동학개미운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종목은 우라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우입니다. 어느순간부터 적금 대신 삼성전자 주식을 사자는 등 삼성전자에 묻고 더블로 가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이정도면 종교다

 

이번 기차가 막차일까...??

 

삼성전자우 덕분에 우선주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어서 삼성전자우 외에 투자할만한 우선주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종목은 신형우선주인 미래에셋대우2우B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형우선주에 대한 간단한 설명, 미래에셋대우2우B의 특징 등을 다뤄봤습니다.

 

 

신형우선주란?

신형우선주는 말그대로 기존 우리가 알던 우선주에 최소 얼마 이상을 확정적으로 배당해야 한다는 옵션이 달린 신개념 우선주입니다. 1995년 상법이 개정된 이후부터 발생된 우선주들이 이에 해당하고 신형배당주와 구형배당주를 구분하기 위해서 종목명 맨 뒤에 B를 붙입니다. 최소한의 배당금이 확보되는 것이 채권이자와 비슷하기 때문에 Bond의 B를 사용한거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볼 미래에셋대우2우B도 그래서 신형우선주입니다.

 

대표적인 신형배당주 리스트 

 

미래에셋대우2우B 투자포인트

미래에셋대우2우B의 핵심은 신형우선주 중에서도 풀옵션 스펙이라는 점입니다. 얼마나 풀옵인지는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살꺼면 풀옵션이지

 

1. (기본옵션) 최소배당률 2.4%

보통 신형우선주의 최소배당률은 1%로 세팅하는데 미래에셋대우2우B는 통크게 액면가 기준 2.4%의 최소배당률을 지급합니다. 액면가가 5,000원이기 때문에 주당 배당금은 120원이 기본으로 깔립니다. 3/16 기준 주가가 3,150원이니 최소배당금만으로도 시가배당률이 3.5%입니다.

 

 

증권사들의 실적이 쭉쭉 올라가는 것과는 다르게 주가는 계속 떨어지고 있다보니 상장가인 5,000원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점은 안타깝지만 최소배당률로만 해도 예금이자의 2배정도를 받을 수 있으니 투자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한국은행이 오늘 금리를 내렸기 때문에 이런 배당률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근데 왜 은행들은 금리 내리면 예금이자는 바로 낮추는데 대출금리는 바로 안낮아지죠?? 

 

2. 참가적 우선주

보통주 배당금이 미래에셋대우2우B의 최소배당금보다 많으면 미래에셋대우2우B도 보통주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이게 바로 참가적 우선주의 장점입니다. 이번에 보통주 260원, (구형)우선주 286원 배당결정을 공시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미래에셋대우2우B도 260원의 배당금을 수령받게 됩니다.

 

3/16일 기준 260원 배당금을 받게 되면 미래에셋대우2우B의 시가배당률은 무려 8.3%나 됩니다. 물론 높은 가격에서 샀던 투자자분들은 눈물의 배당일 수 있지만... 지금 매수를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배당률이 아닌가 싶습니다.  

 

 

3. 누적적 우선주

미래에셋대우가 경영실적이 안좋아서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배당투자자 입장에서 배당컷은 절망 그 자체이겠지만 미래에셋대우2우B는 배당컷에 대해서도 안전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만약 올해 배당컷이 발생한다면 내년도에 누적으로 지급한다는 옵션이 세팅되어 있습니다.

 

만약 호옥시나 배당금을 지급하지않기로 결정한다면 의결권이 살아납니다. 그렇게 되면 보통주와 동일한 권리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이 사라지겠죠. 그러면 신형우선주 주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버핏도 피해갈 수 없는 배당컷

 

단점도 알아보자

앞에서 살펴본 내용대로만 보면 이보다 더 완벽할 수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세상엔 완벽한 것은 없죠. 그래서 투자 시 조심해야할 내용들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은 주식이다.

아무리 채권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결국 주식입니다. 변동성이 심하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최소배당금이 보장되어있고 지금 시가배당률이 좋다고 해도 주가가 더 빠지면 손해입니다. 지금 5000원 상장가 대비 지금 36%정도 빠진 상황인데 8% 배당금만으로 원금회복하려면 4년이 넘게 걸리겠네요..(배당락은 계산X)

 

 

2. 미래에셋의 배당성장을 믿을 수 없다

미래에셋대우의 배당히스토리를 살펴보면 배당금이 들쑥날쑥 합니다. 이번처럼 미래에셋2우B의 시가배당률이 좋을 수 있지만 언제 또 배당금이 줄어들지 모릅니다. 물론 최저배당률이 보장되어 있긴 하지만 투자 시 의도했던 시가배당률은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긍정적인 부분은 미래에셋대우를 포함한 증권사들의 실적이 괜찮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한국도 제로금리로 다가가고 사회 전반적으로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앞으로도 증권사의 실적 전망은 밝다고 봅니다. 해외주식 수수료, 퇴직연금 TDF펀드 수수료 등이 앞으로 더 커질 겁니다. 

 

*만약 안정적인 배당금지급하는 증권사종목을 찾고 계신다면 NH투자증권우를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매년 배당금이 인상되진 않지만 적어도 떨어지진 않습니다.

 

 

꾸준히 모아가기 좋은 종목

채권의 성격과 주식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미래에셋대우2우B는 가벼운 마음으로 꾸준히 모아가기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 3150원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한잔보다 저렴한 가격이라 접근성도 좋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증권사주식을 소유하면서 은행 예금이자보다 높은 배당금도 보장받을 수 있는 미래에셋대우2우B를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미래에셋대우2우B와 같은 풀옵션 신형우선주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한화3우B입니다. 주가와 섹터 선호도에 따라서 신형우선주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한화3우B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한국금융지주우 전망
▶고려신용정보 전망
▶한국기업평가 전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