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다시 금값이 진짜 금값이 되어버렸습니다. 근 1년간 정말 어마무시하게 상승해버렸고 2011년 이후로 가장 높은 가격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해 시장이 뒤숭숭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인 것 같습니다.

 

 

연준이 긴급성명을 통해서 금리를 무려 50bp나 낮췄는데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은 폭락하고 안전자산인 금값만 상승했습니다. 지금 세상이 얼마나 뒤숭숭한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인 것 같습니다.

 

이제 쓸 수 있는 카드가 몇장 남았을지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투자를 하는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색다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금투자를 하면서 배당금도 받을 수 있는 방법이죠. 금현물투자 아니고 금ETF 매수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바로 세계최대 금광업체인 NEWMONT(티커 : NEM)를 매수해서 포트폴리오에 금자산을 편입하는 방법입니다.

 

 

뉴몬트는 어떤기업인가?

출처 : 뉴몬트 홈페이지

 

뉴몬트(티커 : NEM)은 올해로 설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세계 최대의 금광업체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금광회사의 주가 방향이 기본적으로 금가격을 따라가는 편입니다. 그래서 금투자의 대안으로 금광기업을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 관련 ETF 중에 금광업체를 묶어둔 금광ETF인 GDX도 있습니다.

 

 

뉴몬트의 투자포인트

그럼 바로 뉴몬트의 투자포인트를 알아보겠습니다. 

 

1. 세계 1등금광 업체

개인투자자는 일단 업계 1위부터 살펴봐야합니다. 뉴몬트는 전세계 금 생산량의 5.1%를 생산하는 세계 1위 금광업체입니다. 1위의 위엄 덕분인지 S&P500에 편입되어 있는 유일한 금광업체죠.

 

1위의 화려한 숫자들

 

뉴몬트는 북미, 남미, 호주, 아프리카 등 전세계에서 금과 은, 구리 등 다양한 광물을 신나게 파고 있습니다. 사실 뉴몬트가 금광업계 1위가 된 시점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2018년부터 배릭골드라는 기업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했는데 배릭골드 당시 금 가격이 떨어지자 금광을 폐쇄&매각했습니다. 반대로 뉴몬트는 채굴율 향상을 통해서 금 생산량을 꾸준히 유지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격차를 더 벌리자!

 

2. 금 가격과 높은 상관관계

뉴몬트의 주가와 금가격의 상관관계는 5년 기준 0.80으로 매우 높은 상관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0.80이면 거의 그대로 따라간다는 거죠. 실제로 아래 차트처럼 거의 유사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투자에 대한 대안으로 금광업체 투자를 제안한 것입니다.

 

12년 이후 오랜만에 다시 50불 터치~

 

3. 금투자하고 배당도 받는다

금광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금ETF인 IAU나 GLD는 운용보수만 뜯어가고 배당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뉴몬트에 투자하면 금 가격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운용보수도 없고 배당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당 $0.56 배당금을 지급하며 시가배당률로 1.07% 정도 됩니다. 높은 배당률은 아니지만 그래도 금투자를 하면서 배당도 받을 수 있는 점은 매력적인 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연간 배당금이 오락가락합니다. 이는 뉴몬트의 독특한 배당정책때문입니다. 뉴몬트는 금값에 따라서 배당금을 조절합니다. 금값이 내리면 배당금이 줄어들고 금값이 오르면 배당금이 늘어나죠. 즉, 회사가 어려울 때는 같이 버티고 회사가 돈을 잘 벌때는 주주들에게 그 배당금을 환원하는 착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매년 성장하지는 않지만 금값을 보고 어느정도 배당금 예측이 가능하며, 오히려 무리하게 배당금을 지급했다가 회사가 어려워지는 것보단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금의 대체투자 관점으로 뉴몬트에 투자할 경우 배당금은 서브이기 때문이죠.

 

흐름이 비슷하죠?

 

FCF는 풍부하니 배당도 여유있다

 

4. 요즘 대세인 ESG도 열일

100년 된 기업이다보니 기본적으로 뛰어난 경영능력과 뛰어난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뉴몬트는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또다른 100년을 위해 요즘 대세인 ESG에 앞장선 기업입니다. ESG기업으로 투자가 집중되는 환경이라고 하니 수급측면에서도 매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ESG관련 투자트렌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SG투자,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feat. ESG ETF리스트)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투자자료를 볼 때마다 ESG라는 단어가 자주 언급되는 것 같습니다. 각종 투자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도 이제 ESG기업에 대한 투자확대를 제안하고 있으며 실제로 자본도 ES..

happy-life88.tistory.com

 

ESG 인정사례

- 2007년 금광 업체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편입

- 투자평가사 RobecoSAM에 의해 5년 연속 지속가능성 1위 금광 업체 선정

- Bloomberg ESG 공시 점수 기준 S&P500 2위

 

 

결론 : 금투자의 또하나의 방법

금현물이나 금ETF로 투자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거나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라면 금광기업 매수도 충분히 금투자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금투자를 하면서 배당금도 쏠쏠히 챙겨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뉴몬트를 한번 알아보세요^^

 

#장점

1. 운용보수X(금ETF와 비교)

2. 배당금 지급

3. 금가격과 유사한 주가흐름

 

#단점

1. 금가격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음

2. 개별기업 리스크

3. ETF 대비 비싼 주당 가격

 

실적 좋고~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미국ETF] XLV - 헬스케어ETF

미국월배당주 THW

AT&T 4Q19 실적 리뷰

테슬라 주가전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