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4차산업시대에 유망한 산업은 어디일까요? AI,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등등 미래가 기대되는 산업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 어떤 산업이 먼저 상용화되고 수익이 날까요? 그리고 그 중에서 어떤 기업이 두각을 나타낼까요? 저는 안목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걸 맞춰서 투자할 자신이 없습니다.

 

그 결과 어떤 기업 / 어떤 산업이 4차산업핵심으로 떠올라도 수혜를 보는 산업을 찾게 되었고 그 중 하나가 데이터센터라고 생각했습니다. 데이터는 4차산업의 원료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1등 데이터센터리츠인 에퀴닉스(EQIX)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센터 비즈니스 모델

 

#데이터센터란?

에퀴닉스(EQIX)를 다루기 전에 데이터센터라는 용어와 구조에 대해서 짧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데이터센터는 말그대로 서버컴퓨터와 네트워크 회신 등을 제공하는 데이터 저장시설입니다. 인터넷이 24시간 내내 가능한 것처럼 데이터센터도 24시간 내내 운영됩니다.

 

 

 

데이터센터 산업은 크게 부동산 개발(어디다가 지을 것인지), 전방산업(각종 데이터처리 장비 제조), 통합산업(데이터센터 운영서비스)' 3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러다보니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리츠와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리츠와는 다르게 부동산의 위치보다는 데이터센터 운영서비스가 얼마나 우수한지가 핵심입니다.

 

*그렇다고 부동산 위치가 안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산골짜기에서 있어서 인터넷이 잘 안터지면 끝이죠

 

 

#비즈니스모델

데이터센터의 기본 비즈니스구조는 역시 임대입니다. 데이터센터 임대모델을 Co-location(코로케이션)이라고 하는데 단순하게 생각하면 데이터센터의 일부분을 임대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서버를 데이터센터에 입주시키고 에퀴닉스는 서버를 인터넷에 연결해주고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름 수준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죠. 

 

즉 데이터센터를 지어서 고객들 맞춤설계를 해줄수도 있고 규격화된 형태로 임대를 해주는 겁니다. 여기서 고객 맞춤설계는 Wholesale이라고 하고 규격화된 형태는 Retail Colocation이라고 합니다. 결국 건물을 빌려주고 전기/냉방 잘 관리하고 고객을 잘 유치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럼 왜 에퀴닉스인가?

 

1. 세계 최대 글로벌 데이터센터 전문리츠입니다.

에퀴닉스는 미국 소재의 세계최대 데이터센터 임대 전문 리츠(REITs)로 전 세계 201개(미주 87개, 유럽·중동 73개, 아시아·태평양 41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임대 중입니다. 19년엔 상암동에도 데이터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출처 : 에퀴닉스 홈페이지

 

전세계에 퍼져있다고 해도 지나치게 한 지역에서만 매출비중이 높으면 불안하겠죠?? 에퀴닉스(EQIX)는 매출비중이 나름 잘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매력적이네요.

 

 

알게모르게 서서히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다

 

2. 세계최대답게 폭넓은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퀴닉스는 Retail Colocation 비중이 가장 높은 만큼 크고 작은 고객사를 정말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같은 글로벌 데이터센터리츠기업인 디지털리얼티의 경우, Wholesale로 시작해서 이제 Retail을 넓혀나가는 입장이다보니 규모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에퀴닉스 1,800여개 네트워크, 675여개의 콘텐츠 및 디지털 미디어, 1,250여개의 금융 서비스, 2,900여개의 클라우드 및 IT 서비스, 3,000여개의 일반 기업 등 모두 9,800여곳을 고객사 포트폴리오로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한 기업에 집중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한순간에 휘청일 확률도 낮죠. 거기다가 이렇게 광범위한 고객사를 보유한 이점을 바탕으로 에퀴닉스는 다른 데이터센터리츠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번 이유) 

 

고객도 계속 늘어나는ing

 

3. Interconnection 분야에서 압도적 1위입니다.

Interconnection은 데이터센터 내 서로 다른 고객들이 외부 통신망을 거치지 않고도 데이터센터 내에서 자신들끼리 서로의 트래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한 데이터센터 안에 구글과 애플이 고객이라면, 이 둘 사이에 서로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교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데이터센터 리츠의 경쟁력이 단순 임대에서 벗어나 이런 상호연결 서비스를 얼마나 잘 제공하는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다보니 에퀴닉스는 가장 유망하고 경쟁력있는 데이터센터리츠 종목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고객이 많을수록 시너지가 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압도적이죠. 에퀴닉스의 고객사가 되는 순간 자체 인프라와 에퀴닉스 플랫폼 내 1,600개 비즈니스와 연결됩니다. AWS, 구글 클라우드, IBM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제공업체와도 연결 호환이 되며 현재 국내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도 에퀴닉스의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에퀴닉스는 미래 성장성을 보고 이쪽을 집중투자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이를 ‘에코시스템’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런 느낌?

 

참고로 Interconnection의 종류는 크게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복잡해보이는 내용이라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이런 에코시스템이 Lock-in효과가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고객들 스스로 서로에게 맞는 파트너사나 서비스, 정보 등을 찾고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맛을 한번 보면 나가기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에퀴닉스만큼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한 데이터센터리츠가 없습니다. 모든 세상이 그렇듯이 데이터센터 고객수도 결국 부익부 빈익빈이 심화될 것 같네요

 

 

#

참고로 이런 상호연결이 단순히 그림만 좋아보이는 것이 아니라 실제 매출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현재 에퀴닉스의 매출 비중은 임대인 Colocation이 72%, Interconnection이 16% 정도입니다. 하지만 상호연결 분야의 연성장률이 13%로 이미 코로케이션 성장률을 넘어섰고 작년 3,4분기에는 경쟁사 상위 10개 기업 상호연결 매출보다도 많은 실적을 올랐다고 하니 앞으로도 성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퀴닉스 주가/배당

 

#주가

개인적으로 현재 에퀴닉스의 주가는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수요가 늘어나면서 데이터리츠가 각광받는 와중에 '상호연결 No1' 프리미엄까지 주가에 반영된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츠종목을 볼 때 핵심으로 보는 P/FFO가 34나 됩니다.(미국상장리츠의 평균 P/FFO가 17.8배)

 

그래도 AFFO가 꾸준히 오르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조정 시마다 매수해볼만한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매번 사고싶다고 생각하는데 주당 가격이 비싸서 못사는중..)

 

 

FFO/AFFO 참고

 

19년은 미국 S&P500지수ETF만 사도 엄청난 수익을 얻었던 해인데 EQIX는 말그대로 날아갔습니다. 앞으로도 쭉 날아가길!

 

 

 

#배당

주당 배당금은 $10.64으로 시가배당률은 약 1.68%입니다. 보통 리츠라 하면 배당률이 4% 이상되는 종목이 많다보니 의아해할 수 있습니다. 미래성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판단으로 주가가 배당금인상 속도보다 빠르게 상승하면서 현재 시가배당률이 낮은 상태입니다. 배당성장은 4년째이고 주당 배당금은 전년대비 7.89% 증가한 수준으로 양호한 배당인상률이네요. 

 

 

출처 : 시킹알파

참고로 미국 2위 데이터센터리츠인 DLR의 경우, 시가배당률 약 3.23%에 배당성장햇수도 약 14년이나 되고 있습니다. EQIX의 높은 주당 가격때문에 대안으로 DLR를 매수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현실적으로는 DLR를 매수하는 것이 맞는데 공부를 해보니 EQIX의 에코플랫폼(상호연결)이 워낙 매력적이라 계속 고민중입니다.

 

 

가격빼고 다 좋다

주당 가격빼고 비즈니스모델, 실적, 미래성장가능성, 배당 등 모든 요소가 마음에 드는 개별종목입니다. 특히 데이터센터의 경우, 진입장벽도 어느정도 있는 비즈니스모델인데 향후 성장동력인 상호연결 분야의 글로벌 원탑이라는 점에서 에퀴닉스(EQIX)는 정말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문제는 역시 주당 가격이 약 $632달러로 일반 직장인 포트폴리오에 담기가 매우 부담스럽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현재는 예전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SRVR ETF를 통해서 분산투자하고 있습니다. 다만 SRVR은 상대적으로 높은 운용수수료와 운용된 기간이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배당금 등도 예측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미국ETF] SRVR - 데이터센터, 통신인프라 리츠ETF

 

SRVR ETF - 4차산업에 꼭 필요한 데이터센터, 통신인프라 리츠ETF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19년에 이어서 2020년에도 제 포트폴리오에 꾸준히 가져갈만한 미국ETF를 정리중이며 하나씩 소개해드릴라고 합니다. (제가 사랑하는 배당성장ETF는 고정픽이라 제외) 그래서 이번 포..

happy-life88.tistory.com

 

클라우드를 필두로 4차산업의 핵심은 데이터/통신이기 때문에 데이터센터리츠의 수요는 점점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에퀴닉스는 글로벌 1위로써 시장점유율은 더더욱 올라갈 것입니다. 저도 여력이 된다면 한주씩 꼭 매수해보고 싶은 종목이지만 당분간은 SRVR로 아쉬움을 달래야겠습니다^^

 

클라우드 가즈아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