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의 확진자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확진자수가 늘어나다보니 이들의 치료 등에 사용한 의료폐기물 역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료폐기물 처리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KG ETS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KG ETS는 어떤 기업인가

출처 : KG ETS홈페이지

 

KG ETS는 사실 산업폐기물만 처리하는 기업은 아닙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4가지입니다. 에너지사업 / 신소재사업 / R&E사업 / 바이오사업부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KG ETS의 주력산업이 폐기물처리(R&E)입니다. 실제 2019년 각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폐기물 처리 및 스팀 판매 48%, 신소재 25%, 바이오중유 27%입니다.

 

출처 : KG ETS홈페이지

 

KG ETS가 뜨는 이유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의료폐기물이 급증한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여러 폐기물 종목 중에서 KG ETS가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의료폐기물 처리에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폐기물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시행하면서 의료폐기물에 대해 특별 관리에 나서고 있고 병원에서 발생한 확진자의 폐기물은 발생 시 배출장소에서 소독 후 2중 밀폐한 전용용기에 투입되며 당일 처리업체로 보내 즉시 소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기 때문에 의료폐기물 역시 급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투자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벌써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으며 2/27 주가가 한번 요동쳤네요. 역시 세상에는 눈치 빠른 투자자들이 정말 많습니다.

 

 

KG ETS도 테마주인가?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 KG ETS는 테마주가 아니고 꾸준히 투자할만한 알짜종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이슈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코미팜처럼 KG ETS도 단순테미주인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모델

폐기물 사업은 정부의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그리고 폐기물사업 업체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늘어나는 폐기물증가에 따른 과점적 수혜를 고스란히 누릴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의료폐기물 분야에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해자를 갖춘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적

KG ETS에서 공시한 19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30% / 18% 성장했습니다. 

 

공시 내용

 

나름 과점적인 기업이다보니 연도별 실적을 살펴봐도 2015년부터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꾸준히 10% 이상 유지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실적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도 있습니다. 바로 의료 폐기물의 높은 단가 덕분입니다.

 

의료폐기물 처리 단가는 일반 폐기물 처리 단가의 약 15배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소각시설마다 처리가능한 폐기물 총량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처리 단가의 상승은 결국 실적의 상승으로 바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쓰레기통이 다 차면 담고 싶어도 더이상 담을 수 없겠죠??)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고 마침 KG ETS는 19년에 지정폐기물부문에 설비투자를 늘렸고 폐기물 총 용량도 과거 대비 70%나 확대한 상황이라고 하네요. 더 커진 쓰레기통에 다 담기만 하면 되는 판이 깔린 것이죠.

 

 

코엔텍과 함께 관심종목으로!

단순한 투자아이디어로 살펴본 KG ETS는 생각보다 매력적인 종목인 것 같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다뤘던 코엔텍과 마찬가지로 독과점적 성격을 지닌 폐기물관련주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가지고 살펴볼만한 종목이라는 생각입니다. 시가배당률 또한 2%후반으로 낮지 않고 경기방어주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다는 장점도 있죠.

 

코로나19로 인해 당분간 테마주/관련주처럼 주가가 요동칠 순 있지만 실적이 받쳐주는 기업이니만큼 관심종목에 담아두고 꾸준히 모니터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코미팜 -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진짜인가?(feat. 투자조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난리입니다. 문제는 진원지였던 중국은 안정화되는 분위기인데 한국과 일본, 유럽 등은 뒤늦게 확진자가 퍼지면서 판데믹 공포가 시장을 지배..

happy-life88.tistory.com

 

 

네이버 주가, 아직 성장 포텐은 많은 종목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한국 검색포탈에서 사실상 독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주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 관련 포스팅을 해보면서 경쟁사이지 국내 시가총액 5위인 네이버에 대해서 그..

happy-life88.tistory.com

 

 

카카오 주가 전망, 아직 갈 길 멀었다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상승하던 주식시장이 다시 출렁이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올랐다 하루내렸다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인대요. 그 와중에 꾸준히 상승하는 종목이 있는대요. 바로 카..

happy-life88.tistory.com

 

 

코엔텍 주가, 맥쿼리매각으로 다시 상승할 수 있을까?(feat. 고배당, 배당성장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안정적인 경기방어주이자 고배당주로 유명한 코엔텍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코엔텍 지분 59.29%를 보유하고 있는 맥쿼리PE에서 코엔텍을 매각한다고 밝혔기 때문인대요...

happy-life88.tistory.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