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에는 많은 미국배당투자자분들이 믿음으로 매수하고 있는 AT&T의 실적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저도 소량 보유하고 있긴 한데 많은 분들이 AT&T 천주교 가입을 위해 꾸준히 매수하고 있는 종목이죠.

 

지난 SK텔레콤 배당 동결 포스팅에서 AT&T로 갈아타려고 생각중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사실 AT&T에 대해서는 T연금이란 말만 듣고 소량매수했었고 기업실적은 자세히 살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AT&T 실적 간단리뷰를 해보고 꾸준히 배당이 나올 수 있을 지 알아보겠습니다.

 

▶ SK텔레콤 배당 동결 발표 - 내년에는 인상해줄 수 있니?

 

SK텔레콤 배당 동결 발표 - 내년에는 인상해줄 수 있니?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오늘은 SK텔레콤 현금배당과 잠정 실적 공시가 있었습니다. 배당 및 실적 간단 리뷰 # 배당은 전년과 동일한 주당 1만원이며 잠정실적은 영업이익 1.1조(전년대비 -7.6%), 당기순이익 8..

happy-life88.tistory.com

 

 

AT&T 4Q19 실적발표

AT&T의 4Q19 매출은 468.2억달러, 영업이익은 91.9억달러로 전년 동기간 대비 각각 2.4%, 2.5% 감소했습니다. 그래도 영업이익은 시장의 기대보단 22.2% 성장하며 아쉬움을 달랬는대요.

 

 

핵심 부문별로 살펴보면,

 

#모빌리티 사업은 이상무

우선 가장 핵심인 모빌리티 부문에서는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무선 가입자수와 후불 ARPU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미국의 대표 통신기업답게 탄탄한 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이게 바로 T연금의 원천이죠)

 

#반면 미는 사업이 아쉽...

하지만 본업 외의 사업에서는 약간 아쉬움이 남는대요. 비디오와 IP브로드밴드를 필두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가입자수가 지속적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TV와 AT&T TV NOW의 가입자수가 빠지면서 수익이 둔화된 것입니다.

 

현재까지 본다면 AT&T는 통신비로 벌어들이는 돈 외의 나머지부분에서 아쉬움이 남는 상황인대요. 과연 AT&T 경영진들은 어떻게 이 난관을 해처나갈 생각일까요?

 

 

AT&T TV NOW 채널들

 

AT&T의 3개년 전략계획

AT&T는 19년 3분기에 '3개년 전략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매출은 조금씩 성장시키고 AT&T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배당도 인상시키고 타임워너 인수 부채도 줄이고.. 등등 교과서적인 체질 개선 프로젝트라 할 수 있는대요. 

 

회사 성장시키겠다는 당연한 포부

 

그렇다면 이런 체질개선과 매출성장을 이끌 방법은 뭘까요? 그건 바로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공입니다. 예전에 넷플릭스 주가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잠시 언급했던 'HBO MAX'라는 서비스입니다. AT&T도 통신업만으로는 더이상 성장하긴 힘들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에 그 돌파구를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택했습니다. (거기에 20년에 미국 전역에 5G네트워크망 구축을 통한 성장도 포함)

 

스트리밍 서비스의 핵심은 역시나 콘텐츠이기 때문에 AT&T는 미리미리 타임워너라는 콘텐츠기업을 인수하며 착실히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타임워너는 할리우드 최대 영화사인 워너 브러더스, 케이블 TV 채널 HBO(우리에겐 미드 왕좌의 게임으로 유명한 채널이죠), 세계적인 뉴스 전문 채널 CNN, 만화 전문 방송 Cartoon Network, 엔터테인먼트 케이블 텔레비젼 TBS 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사인 워너브러더스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해리포터 시리즈. 반지의 제왕 시리즈, 배트맨, 슈퍼맨, 원더 우먼 등의 판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AT&T의 HBO MAX가 가진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854억달러를 주고 인수

 

그렇기 때문에 AT&T 투자자들이라면 스트리밍 서비스인 HBO MAX의 성과를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5G 활성화도 있지만 이건 통신기업 본업 같은 개념이라 당연히 가져가야는 부분) 다만 걱정되는 부분은 가격입니다. HBO MAX가 분명히 콘텐츠적인 측면에서는 넷플릭스나 디즈니+, 애플TV 등과 차별화되고 매력적이긴 합니다만 월구독료가 $14.99로 경쟁사 대비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왕좌의 게임이나 체르노빌과 같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콘텐츠를 제작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재밌는 콘텐츠가 나왔으면 합니다. 주주인 저도 좋도 재밌는 콘텐츠도 볼 수 있고 좋자나요^^

 

가즈아ㅏㅏ

 

배당도 체크해보자

미국 배당투자자들 사이에서 수학의 정석과도 같은 종목인 AT&T는 현재 35년째 배당금을 인상 중에 있습니다. 다만 배당상승률이 물가상승률 정도로 낮은 건 살짝 아쉽기는 합니다.  

 

 

그래도 연간 주당 배당금이 $2.08되며 시가배당률로는 5.41%입니다. 배당성향은 57% 정도로 배당금을 인상할 여력도 아직까지는 충분해보입니다. 보유현금자본인 FCF 기준 배당성향도 52% 정도로 준수한 편입니다.

 

출처 : 시킹알파

 

배당관점으로는 아직까진 크게 문제 없어보이기 때문에 배당투자로는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배당금 외에 주가상승까지 추가로 얻기 위해서는 스트리밍 서비스(HBO MAX)의 성공은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분간은 제 배당포트폴리오에서 함께할 예정입니다만 20년 5월에 런칭하는 HBO MAX의 추세를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입니다.

 

언젠간 T연금을 받을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