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미국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인 Dividend.com을 소개하겠습니다.

(혹시 몰라서 사이트 링크걸어뒀습니다.)

 

 

***해당 사이트가 최근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몇몇 기능들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추후 다시 오픈을 한다고 하나 현재는 소개해드리는 기능이 사용이 어려운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2019년 10월 20일 기준)

 

 

 

 

미국주식 투자 경력이 오래된 분들은 이미 사용하고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제 주변만 보더라도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이 사이트를 모르는 분들이 정말 많아서 이번 기회에 포스팅해봤습니다. 

 

 

이런게 바로 "닉값 제대로 했다"

 

 

이름에서부터 어떤 사이트에 대한 것인지 감이 오시죠?? 바로 배당금(Dividend)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미국 배당주 관련 뉴스나 배당률 뿐만 아니라 배당포트폴리오의 12개월 예상/확정 배당금을 한눈에 알 수 있는 매우 편리한 사이트입니다.

 

요즘 들어서 미국주식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거나 할 계획을 갖고 계신대요. 한국주식의 부진과 대비되는 미국 주식의 끊임없는 성장을 보고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미국주식의 배당에 매력을 느끼고 미국주식시장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저 역시도 미국주식에 관심을 갖고 투자한 계기가 바로 월배당이었습니다. 한국에는 분기배당도 거의 없다보니 월배당이 신기했으며 마치 건물주처럼 월세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신나서 자료를 찾아봤던 기억이 나네요.

 

저의 첫사랑(첫 매수종목)이자 끝사랑 예정 미국주식

2019/10/06 - [주식제테크] - [미국주식] 월배당ETF의 정석 SPHD - 고배당 저변동ETF

 

매달 받는 배당금을 재투자하면 금방 부자가...되진 않지만 언젠간 됩니다.

 

 

 

잠시 이야기가 샜는데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번에 소개드릴 사이트는 특히나 배당주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한테 꼭 필요한 사이트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네이버 메인화면처럼 배당과 관련된 기사들이 있고 밑으로는 대표배당주들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쭉 한번 둘러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홈페이지는 유료회원과 무료회원용 기능이 다르게 되어있는데요. 제가 사용해보니 무료 기능들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저희가 Dividend.com에서 주로 사용할 기능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찾고자 하는 주식의 배당 관련 정보 확인가능 

찾고자 하는 주식의 배당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를 검색을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검색창에는 티커 혹은 기업명으로 조회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동완성으로 나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배당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 시가배당률, 연배당금, 배당성향, 배당성장 기간, 과거 배당내역, 최근 배당일 등 한 기업에 대한 거의 모든 배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관심있는 종목을 조회한 후, 시가배당률은 얼마인지 배당컷 없이 꾸준히 배당을 성장시켰는 지 등을 확인 후 투자하면 아무래도 더 안전하겠죠??

물론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고 배당은 결국 기업의 이익에서 나오기 때문에 기업이 돈을 못벌면 끝입니다. 다만 주주친화적인 배당문화를 가진 미국에서는 얼마나 오랫동안 배당금을 인상시켰는지도 기업을 평가할 때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특히 갓 입문한 분들에게는 좀 더 안정적인 투자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당시계까지 있다.

 

꾸준히 상승하는 배당금차트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는 것 같다.

 

 

2. 월별 배당금 예상 그래프 확인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입력하면 1년치 배당금을 월별로 시각화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자신이 보유한 주식과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1년 간의 배당금을 예상해서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당장 다음에 입금될 배당금부터 3개월 / 6개월 / 12개월 예상 배당수익이 깔끔하게 시각화되어서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예상배당금 기준이지만 배당일이 임박하여 배당금이 확정된 경우 색상을 다르게 하여 표시해주는 것도 아주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단순히 현재 배당금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역으로 내가 어떤 주식에 얼마나 투자하면 원하는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도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할 부분도 많습니다. 참고로 예상배당수익금 모두 세전 기준입니다.

 

예시로 입력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주식마다 변하는 배당금을 일일히 검색해서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기능을 모르시다보니 자신의 배당포트폴리오를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수작업으로 관리하시는대요. 앞으로는 이 기능을 활용해서 쉽고 간편하게 배당관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작업을 할 시간을 아껴서 더 좋은 주식을 선별하는 스터디 시간으로 활용하면 더 좋겠죠??^^

 

해당 기능은 TOOLS -> Dividend Assistant 를 클릭하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빨간 부분)

 

 

 

 

 

평소 사용하던 이메일로 회원가입을 하고 이메일 인증을 해두면 한번 입력한 포트폴리오가 저장이 됩니다. 가입한 이메일로 로그인만 하시면 지속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니 이왕이면 회원가입을 추천드립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안하면 매번 처음부터 다시 입력해야하기에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가끔 유료인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회원가입하고 해당 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무료이기에 부담없이 가입하시면 됩니다.^^

 

잘 쓰고 있는 기능이지만 아쉽게도 몇가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우선 해당월 시점으로 12개월 예상 배당금은 보여주지만 이미 받았던 배당금은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개별적으로 배당금 내역을 관리하셔야합니다.

(조만간 제가 관리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양식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또한 SPTL처럼 몇몇 주식은 배당리스트에 반영이 되질 않고 있습니다. 반영이 안되는 주식과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이 안됐는데 조만간 문의를 해봐야겠습니다.

 

월배당인 SPTL을 입력했는데 리스트에는 나오지 않는다. 

 

오늘은 미국 배당투자하시는 분들에게 꿀같은 사이트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에는 사이트를 좀 더 심도있게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