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많은 분들께서 사랑하는 대표적인 배당성장 ETF SCHD 투자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날짜가 있습니다. 바로 배당기준일과 배당지급일입니다. 특히 노후 생활비를 배당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배당지급일이 정말 중요할 겁니다. 이에 맞춰서 소비계획을 세워야하기 때문이죠.

SCHD 배당지급일이 대략 3월, 6월, 9월 ,12월 말이라는 사실은 투자자 대부분 알고 계시지만 올해SCHD 배당금이 정확히 언제 들어오는지, 언제까지 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지 알고 계시는 분은 많이 없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국내상장 ETF 배당금은 일정이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배당이라면 매월 마지막 영업일이 배당기준일이고, 다음달 1일이나 2일에 배당금이 계좌로 들어옵니다. 분기배당이라면 해당월 마지막 영업일이 배당기준일이고, 바로 다음달 2일에 배당금이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 월배당 ETF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월배당금을 받으려면 6월 28일까지 매수해야합니다. 배당기준일이 6월 마지막날인 30일이기 때문이죠. 그럼 다음달 첫 영업일인 7월 3일에 배당금이 들어옵니다. 배당투자에 관심있다면 누구나 쉽게 일정을 확인할 수 있죠.



참고로 올해 남은 기간,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배당금 받기 위한 월별 매수마감일과 배당금 지급일을 쇼츠 영상으로 업로드해뒀습니다. 쇼츠 영상은 아래에 있으니 SOL 배당투자자라면 참고부탁드립니다.

#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럼 SCHD 분기배당기준일과 매수마감일, 배당금 지급일은 언제일까요? 이것도 어떻게 보면 정해져 있습니다. 찰스슈왑에서 올해 ETF 배당일정을 매년 초에 미리 공지하기 때문이죠.

찰스슈왑 홈페이지에서 배당 관련 일정을 찾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우선 구글에서 SCHD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찰스슈왑의 SCHD 페이지에 들어온 다음 다큐멘츠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2페이지를 보면 2023년 분배금 일정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열면 찰스슈왑 ETF들의 배당금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HD는 분기배당이라 맨 앞 일정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곧 있을 6월 배당일정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SCHD 6월 배당기준일은 6월 22일 목요일입니다. 배당락일은 하루 전인 6월21일 수요일입니다. 배당금 지급일은 6월 26일 월요일입니다. 그리고 이 때 배당금을 받으려면 배당락일 하루 전인 6월 20일 화요일까지 SCHD를 매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은 이보다 하루 더 빠른 6월 19일까지 매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배당락일 하루 전날에 매수해도 대부분 배당금이 들어왔었지만 아주 가끔 반영 안된다는 사례도 있기 때문이죠. 한국 증권사를 통해 미국주식을 매수하는 것이다보니 가끔 전산처리가 밀리는 것 같습니다.

 

미국주식 배당금이 발표된 배당금 지급일보다 늦게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느낌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배당금 들어오는 날짜가 미국과 거의 일치하는 느낌이지만 예전만해도 하루 정도는 기본으로 지연됐었습니다.

다만 포스팅한 시점에서 SCHD 6월 배당금을 받으려면 거래할 수 있는 날짜가 6월 20일 하루 밖에 없습니다. 6월 19일은 공휴일이기 때문이죠. 

 

#

이런 식으로 SCHD의 3분기, 4분기 배당금 일정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3분기 9월 배당금 지급일은 9월 25일입니다. 이 날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이 9월 21일이니 아무리 늦어도 9월 19일까지는 SCHD를 매수해야합니다. 이 날짜를 달력에 표시해두시기 바랍니다.

 

4분기 12월 배당금 지급일인 12월 11일입니다. 배당기준일은 12월 7일이기 때문에 12월 SCHD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아무리 늦어도 12월 5일까지는 매수해야합니다. 

 

2023년 6월, 9월, 12월 SCHD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매수 마감일인 6월 20일, 9월 19일, 12월 5일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배당금 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비슷한 시기에 배당금을 지급했었지만 간혹 달랐던 해도 있으니 SCHD에 진심인 배당투자자라면 매년 초 찰스슈왑 홈페이지를 통해 배당일정을 꼭 체크해두시기 바랍니다.

 

굳이 귀찮게 이런 날짜까지 알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 노동소득이 있고 한창 모아갈 시점이라면 상관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SCHD에 투자하는 이유는 결국 먼 훗날 배당금으로 생활비를 쓰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그때가 되면 배당금 지급일이 정말 중요할 겁니다.

 

어차피 중요한 일이 될 것이라면 미리 습관 들여놓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주요 종목들의 배당금 일정을 달력에 항상 표시해둡니다. 특히 이제는 투자하는 종목수가 많이 줄었기 때문에 관리도 쉽죠.

 

참고로 서대리는 이전 영상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혹시 모를 6월 배당금 하락을 염두에 두고 월적립 매수 외에 조금 추가매수했습니다. 작년 6월 총 배당금보다 올해 6월 배당금을 높이기 위해서죠. 작년에는 SCHD를 188주 가지고 있었고 올해 현재는 316주 보유중이기 때문에, 어지간한 배당금 감소가 아니면 올해 6월 총 배당금은 작년보다 가볍게 상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근데 이상하게 배당 지급일이 다가오니 SCHD를 더 사고싶다는 생각이 몰려옵니다. 그래서 추가매수를 계속 진지하게 고민했는데 최근 SCHD 주가도 너무 확 올라서 일단 킵하기로 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