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이 시작한 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2번째 월적립 매수 기록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월초까지 시장이 엄청나게 상승하다보니 "이러다가 이번달 월적립 매수는 너무 비싸게 사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하지만 하늘이 서대리의 걱정을 듣고 불쌍하게 여겨 소원을 들어준 것인지(?) 2월 15일부터 시장이 쭉 빠지면서 이번 달은 월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월적립 매수를 할 수 있었는데요.

 

 

2월 24일 월급날에 늘 그렇듯이 한국주식과 미국주식을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오전에는 삼성전자우 1주와 SOL 미국S&P500 9주를 중개형 ISA계좌에서 매수했고, 같은 날 밤에는 미국주식인 VOO 1주, SCHD 5주, 애플 1주, 리얼티인컴 6주를 일반계좌에서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미국주식은 미리 달러환전하지 않고 원화주문을 이용했습니다.

 

#

이렇게 6종목을 전부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18원 기준, 총 183만원을 사용했습니다. 사실 이번달은 시장이 바겐세일 분위기이고 연말정산 환급으로 220만원이 월급과 함께 들어와 월적립 매수금액을 확 늘려볼까 생각하기도 했지만 1월과 비슷한 규모로 매수를 자제(?)했습니다.(매수한 종목별 평단가는 아래에서 확인가능)

 

 

이전 영상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올해 30평 아파트로 업그레이드라는 목표에 도전하고 있다보니 투자규모를 최소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파트를 갈아타기 위해서는 많은 현금이 필요하고 계약금과 중도금, 잔금이라는 데드라인이 생기기 때문에 주가변동성과 현금을 멀리 떨어트려놔야하기 때문이죠.

 

항상 '질 좋은 돈'으로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조건 중 하나가 만기가 없는 돈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

2023년 2월 월적립 매수로 확보한 연간 배당금은 약 53000원입니다. 시가배당률로는 거의 3% 가까이 되는데요. 아무래도 월배당 대명사인 리얼티인컴과 최고의 배당ETF 중 하나인 SCHD 투자금이 늘어난 덕분입니다. 거기다가 리얼티인컴은 이번에도 배당금을 올려주면서 서대리의 현금흐름을 더욱 늘려줬습니다.

 

기존에는 1주당 $0.2485 월배당금을 지급했는데 3월부터는 1주당 $0.2545로 무려 2.4%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보통 리얼티인컴은 분기마다 배당금을 조금씩 인상해주는만큼 올해는 총 얼마나 상승할 지 기대가 됩니다. 물론 배당성장의 대명사인 SCHD도 올해 10% 증가했으면 좋겠습니다. 다가올 3월 말에 SCHD의 첫번째 분기배당금이 나올텐데 평소대로 잘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럴수록 서대리의 조기은퇴는 점점 가까워질 것입니다. 

 

#

2월 월적립 매수 후 2월 25일 기준, 서대리의 일반계좌 총 금액은 오랜만에 다시 2억원 고지를 찍었습니다. 2022년 11월 이후 3달만인데요. 1월부터 시장이 살아난 덕분에 다시 2억원으로 돌아올 수 있었고 다행히 계속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서대리가 한 일이라고는 월급 받아 믿고 있는 종목들을 매수하고 방치(?)한게 전부인데 말이죠. 달러환율이 다시 올라가면서 시장지수 대비 좋은 성과를 내주고 있기도 하고요.(달러비중이 계좌의 91%)

 

달러환율이 2월에만 6% 가까이 올랐다

 

물론 이런 투자방식이 누구나 부러워할만큼의 높은 투자수익률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이런 심플한 투자법만으로도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증식시켜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통계자료가 증명해주고 있듯이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요. 

 

워런 버핏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정액매수(동일 금액) 적립식 투자처럼 주가에 상관없이 성공을 강하게 확신할 수 있는 공식 투자 기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라고요. 그리고 그의 말은 아직까지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년 유행하는 투자법들이 나오지만 단기간 반짝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앞으로 어떻게 투자해야할 지 고민이라면 월적립 매수로 한번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타이밍에서 벗어나 기계적인 매수만으로도 수익이 난다는 신기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혹시 월적립 매수를 함께할 동료를 찾는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tQkxwZkrruYdy2bVNNW-Rw/join

 

서대리TV

평범한 30대 직장인의 자본주의 생존기를 기록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