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SCHD와 함께 서대리의 배당금을 담당하고 있는 리얼티인컴도 최근 주가가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최근 1년 간 수익률은 약 -7%이고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세계 여러 은행들이 고통받다보니 대출로 부동산 자산을 늘려 월세를 받는 리츠 역시 힘을 못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2023년 수익률을 보면 S&P500과 기술주 섹터는 양호한 수익일 보이지만 리츠 섹터는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고 리얼티인컴 역시 요즘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처럼 요즘처럼 주식이 하락하고 힘이 없을 때가 대개 배당주를 늘릴 좋은 타이밍이었습니다. 앞으로 평생 서대리의 아파트 관리비를 책임져줄 리얼티인컴이기에 SCHD처럼 최근 자주 지켜보고 있는데요.

 

참고로 리얼티인컴 목표수량은 500개입니다. 한달 관리비가 약 14만원이 1년에는 168만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리얼티인컴 세후배당금으로 1년에 168만원을 받기 위해서 500개가 필요하기에 목표수량이 500개입니다. 현재 292개를 모았으니 앞으로 208개만 더 모으면 아파트 관리비에서도 해방될 수 있습니다. 리얼티인컴 배당금이 분기마다 조금씩 성장하기도 하니 시간이 지날수록 목표수량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을 것입니다.

 

#

그럼 본격적으로 서대리가 리얼티인컴을 열심히 줍줍할 가격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저는 MDD계산기를 통해 나만의 줍줍 가격대를 세팅할텐데요. MDD계산기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2개 영상을 시청하시면 이용방법과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XPCi2_3a3Xo

 

https://youtu.be/5XdbtRVuKtU

 

개별종목은 MDD계산기 맨 오른쪽 표에 있는 회복률이 85% 이상 넘는 시점을 물타기 타겟주가로 설정합니다. 참고로 ETF는 회복률 75%가 기준입니다. 이 기준에 맞춰 리얼티인컴 티커인 O를 MDD계산기에 넣으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1995년부터 2023년까지 여러 위기들이 있었는데 닷컴 버블 때는 MDD가 30% 정도로 준수(?)했습니다. 그리고 2008년 금융위기와 2020년 팬데믹 때 MDD가 거의 50% 정도로 최악이었습니다. 현재는 고점 대비 -25% 정도로 지금도 평소보다 많이 떨어진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회복률을 보면 고점대비 -20%일 때가 79.3%로 개별종목 기준에 부합하지 않고 고점대비 -25%가 90%로 기준에 들어옵니다. 즉, 서대리는 리얼티인컴 주가가 $59.87 아래인 순간에는 월적립 매수 외에 추가매수로 수량을 평소보다 늘려갈 것입니다. 만약 리츠 시장이 계속 안좋아 리얼티인컴 주가가 계속 내려가 고점대비 -35% 수준까지 내려온다면 비상금을 털어 추가매수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리얼티인컴은 개별종목이기 때문에 SCHD보다 리스크는 더 큽니다. 그래서 배당률은 리얼티인컴이 SCHD보다 높지만 최종 목표수량은 한도를 둘 예정입니다. 아무리 우량하고 튼튼한 기업이라도 언제 망할 지 모르기 때문이죠. 현재 리얼티인컴의 최종목표 수량을 어느정도로 할 지 정하진 않았지만 500주를 채우고 나면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600주 정도까지만 모아 월배당금으로 아파트 관리비를 안정적으로 커버하는 구조를 만들 계획입니다. 목표수량이 다 차면 월적립 매수는 VOO와 SCHD를 더욱 집중적으로 모아갈 것입니다. 물론 그때가 되면 리얼티인컴처럼 열심히 모아가고싶은 개별 배당주가 생길 수도 있겠죠.

 

#

어떤  분들은 젊은 나이에 리얼티인컴처럼 성장성이 떨어지는 주식은 비효율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배당금도 15% 세금을 떼고 들어오기 때문에 성장주와 비교하면 더욱 효율이 떨어지죠.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잘 어울리는 옷이 있는 것처럼 투자도 사람마다 잘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 투자가 서대리에게 잘 맞는 옷입니다. 저는 몇년 후 총자산 20억보다 월 현금흐름 200만원이 더 소중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벽돌을 차곡차곡 쌓아 안전한 집을 짓는 것처럼 배당금 그래프를 열심히 키워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늘어나는 배당금은 투자 중간중간에 공포가 찾아왔을 때도 여유있게 기다릴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번 3월 리얼티인컴 배당금은 재투자하지 않고, 인출해서 사용했는데요. 어디에 사용했는지는 3월 배당금 결산 영상 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