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경제 뉴스나 투자 관련 커뮤니티를 보면 거의 2가지 내용 밖에 없습니다. 내년 경제가 엄청나게 안좋을 것이라는 이야기와 테슬라 주가 하락과 일론 머스크에 대한 욕, 이렇게 2개입니다. 

 

특히 테슬라 주식이 밑도 끝도 없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머스크는 테슬라 주식을 최근에 또 대량매도 하기까지 하며, 테슬라 ATM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전세계 테슬라 주주들의 원망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워낙 테슬라에 대한 여론도 안좋고 관련 뉴스들이 쏟아지다보니 서대리 역시 자연스럽게 여러 소식들을 접했습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주식 앱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마이너스가 상당했는데요. 잠시 생각해보고 서대리는 노후를 책임져줄 6개 종목 중 하나인 테슬라 101주를 전부 매도했습니다. 12월 7일이었고 수수료로 $12.38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테슬라 주식 판 돈으로 서대리는 다시 테슬라 주식 101주를 매수했습니다. 물론 마음 속에서는 리스크와 변동성이 큰 테슬라 주식 대신 VOO나 SCHD로 갈아타라는 악마의 유혹(?)도 살짝 있긴 했지만 참고 이겨냈습니다. 

 

 

왜 서대리는 쓸데없이 거래 수수료만 3만원 넘게 내면서 테슬라 주식을 전부 팔았다가 그 수량 그대로 다시 매수했을까요?? 그 이유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이전에 영상으로 공유했던 것처럼 서대리는 노후를 책임져줄 6개 주식을 선정했고 앞으로 한정된 돈으로 집중투자를 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압축을 진행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수익중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나 알파벳(구글) 같은 주식들을 전량매도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운좋게 700만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었습니다. 

 

https://youtu.be/jBGRMYcx8UY

 

만약 이 상태로 2022년이 지나게 된다면 확정수익 700만원 중 비과세되는 250만원을 제외한 금액의 22%를 내년 5월에 세금으로 내야합니다. 약 99만원 정도가 되는데요. 올 한해 수익이 지속적으로 떨어진 슬픈 상황인데 세금까지 내려면 마음이 매우 아플겁니다. 그래서 마이너스 600만원 정도였던 테슬라를 일부러 전량 매도하여 확정수익을 줄였습니다. 가만히 있었으면 99만원 양도소득세를 내야했는데 거래수수료 3만원으로 선방했다 생각합니다.

 

어차피 다시 살 것이라면 조금 더 기다렸다 사면 어땠을까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실제로 다시 매수하고나서 쭉쭉 내려가는 테슬라 주식을 보면서 조금 더 있다 샀어야했다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이는 결과론적인 이야기죠. 서대리의 모든 계좌 투자처럼 종목을 정했으면 기업과 주가가 모두 충분히 성장할 때까지 기다릴 계획입니다.

 

아이가 자라서 성인이 될 때까지 20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주식도 원하는만큼 성장할 때까지 시간이 필수적으로 투입되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물론 시장 지수가 아닌 개별종목은 장기투자가 무조건 정답이라 할 수 없지만 일반계좌 비중이 10% 초반으로 당분간 간은 계속 들고갈 예정입니다. 

 

 

#

올해 일반계좌 수익률이 4분기 들어 엄청나게 하락했습니다. 그동안 계좌 수호신이었던 달러환율이 4분기에 9% 가까이 급락하기도 했고, 오늘 영상의 주제인 테슬라도 4분기에만 44% 넘게 하락하면서 서대리의 올해 일반계좌 수익률은 -19%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주요 시장지수들은 이기고 있지만 이 기세면 코스피와 S&P500한테 조만간 따라잡힐 모양세입니다.

 

 

덕분에 누적 수익 역시 올초 5400만원에서 현재 1400만원 수준으로 엄청나게 빠졌습니다. 다음달도 이런 기세면 원금을 터치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물론 그런 일은 없으면 좋겠지만 주식 100%로 월적립 투자를 하고 있다보니 서대리는 마음 속으로 고점대비 -50% 정도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하락이 아프긴 하지만 알고맞는거라 그런지 생각보다 고통은 덜 한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이 앞으로 더욱 떨어질 지, 아니면 이제부터 상승의 시작일 지 알 수 없지만 당장 생활할 수 있는 적당한 현금흐름과 믿음이 있는 종목들, 그리고 향후 나만의 투자 로드맵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게된다는 확신이 있다보니, 지금처럼 쭉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