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연말이 되다보니 내년 2월 연말정산 환급을 위해 많은 분들께서 개인형IRP 가입을 알아보고 계십니다. 제 주변만 해도 IRP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고, 서대리 블로그의 "IRP 계좌개설 추천 증권사" 포스팅이 조회수 역주행하고 있는 것만 봐도 관심의 척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IRP 계좌개설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영상을 참고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xRt8RkuC0IY

 

IRP 계좌개설을 끝내고 입금이나 투자까지 하신 분들이라면 자연스럽게 안전자산 30% 룰을 접하게 되실 겁니다. 안전자산 30% 룰은 IRP계좌 총자산의 30%는 무조건 나라에서 정한 저변동성 상품들 중에서만 투자하거나 그냥 현금 혹은 예금으로만 둬야하는 것입니다. 내 돈인데 내 마음대로 100% 투자할 수 없는 것이죠.

 

사실 이 고민은 IRP 계좌가 생겼을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유서깊은(?) 고민입니다. 안전자산으로 인정되어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국내상장 ETF 전체 중에서 상당히 제한되고, 그냥 예금으로 넣어두자니 10년 이상 투자하게되는 IRP나 퇴직연금DC형 계좌에서 아쉬움이 남기 때문입니다. 물론 올해처럼 주식시장이 저조하고 급상승한 금리로 인해 예금이자도 4% 이상 되는 특수한 기간도 있지만 이는 길고 긴 연금투자 여정 상 일부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래서 연말기념(?) 안전자산에 투자할만한 괜찮은 ETF들이 있을 지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1년 전에 같은 주제로 영상을 업로드했었고 그 당시에 결론은 KODEX TRF3070과 TDF2045 펀드였습니다. 근데 이후 국내 ETF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새롭게 투자할만한 안전자산들이 대거 출현한 덕분에 새롭게 업데이트해보려고 합니다.

 

https://youtu.be/BhYkHI2co3E 

 

목차

1. IRP 안전자산 선택기준

 

2. IRP 안전자산 후보 리스트

 

3. 결론

 

IRP 안전자산 선택기준

우선 서대리가 IRP와 퇴직연금DC형 안전자산 투자 고민하는 기준부터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국내상장 ETF 중 안전자산으로 취급되는 ETF가 이전과 다르게 90개로 늘어난만큼 일일히 비교하기도 어렵지만, 상황에 맞게 유리한 투자종목으로 교체하여 대응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마음편하게 한번 투자하면 연금수령 전까지 쭉 들고갈 종목을 찾기 위함입니다.

 

안전자산 첫번째 기준은 IRP나 퇴직연금DC형 계좌에서 "미국주식 비중을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는 ETF인가"입니다. 서대리는 연금수령할 수 있는 만 55세까지 21년이라는 긴 시간이 남았습니다. S&P500 ETF 기준, 20년 이상 투자하면 돈 잃을 확률은 0%지만 물가상승률 이상의 연평균 수익률은 확보할 수 있는만큼 연금저축펀드처럼 주식비중이 높은 ETF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많고많은 주식 중 미국주식을 선호하는 이유도 심플합니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들이 몰려있을 확률이 높은 주식시장이기 때문이죠.

 

물론 주식비중이 높아질수록 계좌 자체의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올해같은 하락장에서 스트레스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높은 주가변동성이 싫은 분들이라면 이전에 업로드한 영상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변동성이 낮으면서 매월 배당금까지 나오는 안전자산 ETF 2개를 정리했습니다.

 

https://youtu.be/Za-oXQGDFbQ

 

IRP 안전자산 선택 두번째 기준은 "주식이 지수ETF처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는 구조인가" 입니다. ETF시장이 급성장하면서 TDF펀드도 ETF로 출시되었고, 테슬라나 삼성전자, 엔비디아 단일종목 + 채권으로 구성된 ETF들도 상장되어 안전자산으로 투자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는데요. 이런 변형(?) ETF들은 서대리의 안전자산 후보리스트에서 제외했습니다.

 

투자기간이 늘어날수록 수익률은 결국 시장지수에 수렴하게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펀드매니저들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액티브인 TDF펀드 ETF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단일종목 ETF도 비슷합니다. 20년 이상 투자해야하는데 한 종목만 믿고 가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투자 커뮤니티에 욕으로 도배되고 있는 테슬라 주가만 봐도 알 수 있죠. 물론 미래에는 엄청난 상승으로 연금계좌를 멱살잡고 끌어올릴 수도 있겠지만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대의 흐름을 알아서 반영해주는 지수ETF형이나 묶음형을 선호합니다.

 

IRP 안전자산 리스트

2가지 기준으로 IRP 안전자산 리스트를 추려봤고 그 결과, 총 4개의 안전자산 후보ETF들이 선정되었습니다. 지난번에 이에 이번에도 리스트에 들어온 KODEX TRF3070부터, TIGER, ACE, SOL 등 자산운용사별로 하나씩 포함되었는데요.

 

상장일순으로 정렬

 

그렇다면 4개 ETF 중에서 어떤 ETF를 선택해야할까요?? ETF마다 순자산, 운용보수 등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주식"을 기준으로 나눠보겠습니다. 우선 1차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S&P500 투자비중을 높이고 싶다면

=> KODEX

 

*나스닥 투지비중을 높이고 싶다면

=> TIGER, ACE

 

*상위 5종목으로 주식비중을 높이고 싶다면

=> SOL

 

 

올해 하락장을 경험해보신 분들이라면 S&P500과 나스닥의 차이를 확실하게 체감하셨을 겁니다. 심플하게 나스닥이 S&P500에 비해 더 많이 오르고 더 많이 떨어집니다. 2022년 12월 13일 기준, S&P500은 -16%, 나스닥은 -29%입니다. 아무래도 나스닥은 기술주 중심 지수이고 S&P500은 기술주를 포함한 모든 섹터가 시장상황에 맞게 잘 조합되어있는 대표지수이기 때문이죠.

 

이 관점에서 무난하게 IRP계좌의 주식비중을 높이고 싶다면 KODEX를, 어차피 전체 계좌의 30% 중에서 또 30% 정도이니 "나는 조금 더 공격적으로 투자하겠다" 하는 분들이라면 TIGER나 ACE를 선택하면 됩니다.

 

근데 여기서 "나는 연금 장기투자에 진심이라 주식비중을 더욱 끌어올리고 싶다" 하시면 SO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SOL의 주식비중은 다른 3개와 다르게 10%p나 더 높은 40%이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주식 역시 평범한 시장지수가 아니라 미국 시총 상위 5개만 모아서 투자하는 지수인만큼 이 부분에서도 조금 더 공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IRP에서 위험자산 70%를 S&P500 ETF에 투자하고 4개의 ETF를 각각 다른 계좌에서 안전자산 30%로 구성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종목별 IRP계좌의 주식비중은 79% ~ 82%가 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주식의 성향(?)에 따라 예상 연평균 수익률과 (변동성이) 달라질 것입니다. 

 

당연히 예상 연평균 수익률이 높아질수록 연금계좌의 자산 역시 늘어날 것입니다. 매년 300만원씩 IRP계좌에 입금하고 투자했을 때, KODEX라면 20년 후 1억 4827만원이 되지만 SOL의 경우 1억 9134만원으로 늘어나죠. 그리고 늘어난 계좌 총액만큼 향후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연금이 늘어납니다. S&P500 기반의 안전자산에 투자하면 보통의 투자방법보다 3600만원 정도 늘어나고, 나스닥 기반은 약 6천만원, 가장 극단적인 공격력을 자랑하는 TOP5 기반 IRP투자는 무려 8천만원 가까이 차이납니다.

 

 

물론 이는 이론상의 가정일 뿐, 실제는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주식비중이 높으면 자연스런 주가의 오르내림으로 인해 계좌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이는 스트레스를 동반한 묻지마 손절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나를 얻고자 하면 하나를 내놓아야하는 세상의 이치죠. 기대수익률이 높아지는대신 주가변동성도 커진다는 리스크가 있다는 사실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대신 항상 이야기했던 것처럼 엄청난 주가변동성을 없애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오랜 기간 투자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투자 기간이 1달이면 잃을 확률은 39%지만 20년이 되면 0.1%가 되기 때문이죠.

 

 

관련해서 시각적으로 한눈에 들어오게끔 정리된 이미지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 관점에서 본인의 IRP 투자기간은 어느정도 될 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대리의 경우, 만 55세부터는 연금수령을 계획하고 있다보니 앞으로 투자기간이 대략 21년 정도 더 남았습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IRP와 퇴직연금DC형 모두 공격적인 포지션을 선호합니다. 현재 투자하고 있는 KODEX TRF3070과 TDF2040펀드 모두 주식 비중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었죠.

 

결론

확실히 이제는 안전자산으로 투자할만한 매력적인 ETF들이 많이 늘어난만큼 TDF펀드는 보내주고 영상에서 소개한 ETF중에서 추가로 안전자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IRP계좌도 업데이트되는대로 별도 영상을 통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서대리와 다르게 "안전자산은 말그대로 안전하게 운용하고 싶다" 하는 분들이라면 예금이나 채권ETF, 혹은 이전에 서대리가 소개한 월배당이 되는 안전자산 ETF들 중에서 선택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ttps://youtu.be/Za-oXQGDFbQ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SCHD 배당금으로 경제적 자유 얻기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12월 12일 서대리가 VOO 다음으로 좋아하는 SCHD의 4분기 배당금이 계좌로 들어왔습니다. 구독자님들 모두 만족할만한 배당금 받으셨나요?? 4분기 SCHD 주당 배당금은 $0.703

happy-life88.tistory.com

 

 

2022년 주식시장 폐장일과 배당락 완벽정리(ft. 23년 개장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 2021년과 다르게 올해는 주식시장이 그다지 좋지 못했지만 결국 시간은 흘러 2022년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주식을 중심으로 투자하시고, 그 중에서도

happy-life88.tistory.com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