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수많은 국내상장 ETF 중에서 최근 가장 핫했던 ETF를 뽑아보면 아마도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검증된 SCHD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데 월배당 기능까지 탑재되었고 무엇보다 SCHD는 투자할 수 없는 혜택 끝판왕 연금저축펀드와 IRP, ISA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끝없이 하락하던 주식시장에서도 개인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러다보니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투자자라면 “월배당금이 얼마나 될 지” 관심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원조인 SCHD가 3% 시가배당률과 10%대 배당성장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보니 배당금이 중요한 투자포인트인 것이죠.

 

 

서대리 역시 이 관점에서 월급 외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일반계좌에서 SCHD를 모아가고 올해부터는 연금계좌에서도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투자하고 있다보니 “배당금이 얼마나 될 지”, “그리고 SCHD와 배당금 관련 지표가 비슷할 지” 관심이 많습니다.

 

그 와중에 2023년 2월 1일, 두번째 월배당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이번에는 1주당 18원이었는데요. SOL 미국S&P500 2월 배당금이 10원이었으니 다우존스 배당금은 이보다 훨씬 높지만 1월 첫배당금이 36원이었다보니 한달만에 배당금이 확 줄어든 느낌이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주요 투자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한 의견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SOL 배당금이 한달만에 이렇게 줄어든 이유가 무엇일 지, 그리고 그 이유가 합리적인지 나름대로 조사해봤습니다. 서대리도 노후 현금흐름을 위해 연금저축펀드와 IRP계좌에서 5 5세까지 장기투자할 종목으로 선정한만큼 믿음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우선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번 2월 배당금이 1월보다 줄어든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후에 지급될 월배당금은 지금보다 커질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그래서 이번 월배당금이 18원이라고 해서 “1년 시가배당률이 2%대 아닌가”라는 걱정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크게 2가지입니다.

 

우선 원조인 SCHD 분기배당금을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전부 살펴보면 대부분 3월 배당금이 1년에 가장 적었습니다. 그리고 연말이 될수록 배당금이 높아졌습니다. SCHD의 분기별 배당금을 차트로 정리해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

 

2016년을 제외하면 1분기 배당금이 항상 연간 가장 적었습니다. 즉, SCHD에 포함된 종목들의 1 ~ 3월 배당금이 다른 기간보다 적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4분기 배당금이 보통 1년 중 제일 많은 것을 감안하면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2월 배당금이 지난달보다 줄어든 이유를 어느정도 납득할 수 있습니다.

 

 

1월 배당금은 작년 12월에 기업들로부터 받은 배당금에서 지급하고 2월 배당금은 올해 1월 받는 배당금에서 나눠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SCHD 분기배당금 비교는 단어 그대로 “분기별”이기 때문에 2월 배당금이 확 줄었다는 근거로 활용하기에는 뭔가 아쉽습니다. 그래서 조금 디테일하게 알아보고자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배당수익률도 비교해봤는데요.

 

SCHD 투자종목과 비중이 매년 조금씩 바뀌다보니 완벽한 비교는 할 수 없겠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SCHD의 월별 배당수익률을 계산해봤습니다.

 

계산방법

 

그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배당률 12위인 꼴등은 4월이고 11위는 1월이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평균 배당률 1등은 11월, 2등은 가정의 달 5월입니다.

 

 

즉, 1월은 평균적으로 들어오는 배당금이 평소보다 적기 때문에 지급할 배당금도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대신 평균적으로 2월과 3월은

배당률이 높기 때문에 다음 달 배당금은 지금보다 늘어난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10년 간의 월평균 배당금

 

물론 지금까지 살펴본 과거 데이터가 절대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2023년에는 또 예상치못한 문제들로 시장이 위기를 맞을 수 있고

그래서 월별 배당률도 과거와는 완전 달라질 수도 있죠. 

 

대신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고 공부도 해본 사람이 잘 한다고 주식, 채권, 부동산, 코인 등 모든 자산이 박살난 2022년에도 뛰어난 주가방어력과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 SCHD인만큼 앞으로도 서대리의 미래를 지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