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최근 주식투자 트렌드는 단연 “월배당” 아닐까 생각합니다. 장이 워낙 안좋다보니 정적으로, 그리고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배당금의 매력이 확 올라갔기 때문이죠. 올해 6월 SOL 미국S&P500을 시작으로 국내에 처음 생긴 월배당ETF는 현재 규모가 7천억원을 넘어섰고 새로 상장되거나 배당주기를 월로 바꾼 ETF를 전부 합치면 총 20개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월배당 받기에 진심인 서대리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이런 트렌드에 조금은 기여하지 않았나 자부심을 가져봅니다.

 

https://youtu.be/9TVblSXGmNY

목차

1. IRP 안전자산도 월배당

2. TIGER 글로벌멀티에셋TIF액티브

 

3. KBSTAR 23-11회사채(AA-)액티브

 

4. 결론

IRP 안전자산 월배당?

하지만 새로 출시되거나 분배주기를 월배당으로 바꾼 ETF들이 대부분 주식형이다보니 서대리처럼 연금투자와 배당금에 진심인 구독자님들이라면 한가지 아쉬움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IRP나 퇴직연금DC형에서 안전자산 역할로 투자할만한, 배당ETF가 없다는 점입니다. 퇴직금은 보수적으로 운요영하라는 정부의 깊은 뜻(?)대로 진짜 안전자산을 매수하고싶어도 선택지가 다양하지도 않고요.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차선책으로 주식비중을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안전자산 30%를 채우고 계십니다. 서대리 역시 IRP계좌와 퇴직연금DC형에서 KODEX TRF3070과 TDF2045 펀드를 함께 투자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계좌에서 주식비중을 합법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물론 주식비중을 조금이나마 높이는 방법이 장기투자가 필수인 연금계좌에서 기대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핵심이지만, 2022년 역대급 하락장을 맞고나니 안전자산은 단어 뜻 그대로 변동성이 적은 “안전한 자산”으로 모아가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이런 안전자산이 배당금이나 월세처럼 적게나마 조금씩 현금흐름을 만들어준다면 더더욱 연금계좌를 장기투자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고 추후 연금수령을 시작했을 때도 마음편하게 배당금만으로도 생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IRP나 퇴직연금DC형 계좌에서 안전자산으로 투자할 수 있으면서 주가변동성도 낮고 적절한 배당금도 나오는 ETF들을 찾아보니

크게 2가지 후보가 나왔습니다.

 

첫번째는 TIGER 글로벌멀티에셋TIF액티브이고

두번째는 KBSTAR 23-11회사채(AA-)액티브입니다

 

둘다 이름이 정말 긴데 월배당 ETF이며 안전자산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서대리가 왜 새로운 안전자산 후보군으로 고려하는지

하나씩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RP 안전자산 후보1

먼저 TIGER입니다. 서대리의 월간 배당금 결산 영상에서 어느순간부터 몇백원씩 꾸준히 등장한 종목으로 최근 IRP와 퇴직연금DC형 계좌에서 소량 투자로 맛(?)을 보고 있습니다.

 

11월 배당금결산에도 등장

 

ETF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멀티비타민 영양제처럼 주식과 여러가지 자산들을 담고있는 ETF입니다. 배당주와 리츠 뿐만 아니라 미국 국채, 신흥국 국채, 회사채, 우선주 등등 정말 다양한 자산을 담고 있다보니 안전하다는 느낌이 확 드는데요.

 

 

실제 TIGER가 추종하는 지수는 2017년 5월에 싱장하여 2022년 12월까지 배당재투자 기준 25% 수익을 기록중입니다. 연평균 수익률이 4.6% 정도라 인플레이션은 커버할 수 있어보이고 지수 자체의 배당률이 3%인만큼 1억 투자하면 월배당금으로 25만원 정도 확보할 수 있어보입니다. 

 

다만 여러가지 자산들에 한방에 투자한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변동성이 엄청 낮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일단 2020년 3월에는 고점대비 -11%로 선방했지만 올해 9월에는 고점대비 -16%로 안전자산치고는 많이 빠진 모습입니다.

 

 

거기다가 달러환율에 영향을 받는 ETF인데 요즘 달러환율 변동성이 워낙 크다보니 이에 따른 주가움직임도 생각보다 크게 느껴집니다. 또한 TIGER는 액티브ETF입니다. 펀드매니저가 시장을 이기기 위해 조금씩 개입한다는 의미죠.

 

그래서 실제 추종지수의 종목수는 12개이지만 현재 TIGER의 종목수는 무려 167개나 됩니다. 그리고 액티브이기 때문에 운용보수도  0.55%로 요즘 트렌드(?) 치고 높은 편입니다.

 

서대리는 기본적으로 사람의 손을 안타는(?) ETF를 선호하는데요. 아무래도 서대리는 한번 매수하면 매도 없이 쭉 들고가는 스타일이고

특히 연금계좌는 장기투자가 필수인만큼 저렴한 수수료가 유리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TIGER ETF가 컨셉 자체는 좋지만 아쉬운 부분들도 분명히 있어서 완벽하게 안전자산 30%를 대체하기에는 살짝 아쉬움이 있습니다.

 

IRP 안전자산 후보2

두번째 안전자산 후보인 KBSTAR ETF는 만기가 있는 채권ETF라고 합니다. 표현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간단하게 생각하면 1년 정기예금인데 파킹통장처럼 매월 이자가 조금씩 나오고 필요하다면 중간에 해지해도 투자기간만큼은 약속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조건 좋은 예금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출처 : KBSTAR

 

실제로 해당 ETF는 2023년 11월에 만기가 끝나면서 사라지게 되고 이때 현금으로 돌려받게 됩니다. 그 전까지는 월배당으로 이자를 계속 지급받다가 말이죠. 1년짜리 예금과 비슷하지만 월배당이 붙는 개념입니다.

 

KBSTAR 홈페이지에는 해당 ETF 매수가격을 입력하면 만기까지 가지고 갔을 때 예상 수익률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서대리는 이번에도 먼저 맛(?)을 보기 위해 소량 투자를 한 상태이고 매수단가가 50,900원인데요. 이것저것 빼고 만기까지 보유할 때 수익률이 약 5%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연평균 목표 수익률이 5% 정도이거나 파이어족 국룰인 4% 법칙을 구현할 안전자산 투자종목으로 활용할만한 것 같습니다. 배당률 5% 기준, 1억 투자하면 세전 월배당금으로 약 41만원을 받을 수 있고 이만큼만 빼서 쓰면 되기 때문이죠.

 

물론 KBSTAR ETF도 아쉬운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우선 서울교통공사, 롯데카드, 신한카드 등 우량한 회사채들로 구성되어있지만 국채에 비해 리스크는 아무래도 더 높겠죠. 대신 그 리스크에 대한 보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것이지만요.

 

그러다보니 연금수령까지 20년 이상 남은 분들은 이자가 매월 나오지는 않지만 심플하게 원금보장되는 4-5%짜리 예금을 드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만기채권 ETF다보니 2023년 11월까지만 투자할 수 있고 그 이후에는 사라집니다.

 

향후 금리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영원히 연 5%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없죠. 물론 이는 예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금리가 다시 내려간다면

익숙했던 예전의 1-2%대 예금 시대로 돌아갈 것입니다.

 

결론

지금이 고금리 시대라고 해도 시계열을 길게 본다면 주식이 더 유리한 포지션이라는 생각에는 변함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안전자산에서 주식비중을 높일 수 있는 안전자산 종목들도 업데이트하여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다만 국내에도 이렇게 다양한 종목들이 생겨나면서 운용전략이 많아지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연금수령이 얼마남지 않아

보수적인 투자와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필요한 40대나 50대 이상인 분들에게 이런 안전자산용 월배당 ETF는 좋은 투자옵션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30대라도 일반계좌나 다른 연금계좌의 주식비중이 너무 높아 변동성으로 스트레스 받는다면 일부는 이런 종목들로 담는 것이 한가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늘 이야기하지만 투자에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의 자금상황이나 목표, 투자성향에 따라 나만의 길을 만들어가는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만의 기준이 명확하게 세팅되면 어떤 종목에 얼마나 투자할 지는 정말 심플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서대리는 만 40세 이전 금융자산 6억 돌파, 만 55세 배당금 현금흐름 300만원이 목표이고 엄청난 변동성을 싫어하는 보수적인 투자자라 지수ETF와 배당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방법과 종목으로 고민 중인 분들이라면 나만의 목표와 투자성향을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이전에 배포한 다양한 구글 시트들이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최근에 배포한 "나만의 배당금 로드맵"을 처음 보신 분들은 꼭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6yNGrIqalLQ

 

제 블로그가 구독자님들의 자본주의 라이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