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3년부터는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월적립 투자금을 기존 35만원에서 50만원으로 늘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만 여기에는 한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연금계좌 투자금을 매월 15만원씩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노후에 사용할 연금이 늘어난다는 점에서 분명 좋지만, 말그대로 한달에 15만원의 돈을 추가로 연금계좌에 봉인(?)해야하기 때문이죠. 물론 필요하면 빼서 쓸 수 있기 때문에 봉인까지는 아니지만 연금투자는 그런 각오로 해야겠죠.

 

https://youtu.be/OtBBLg6Vllk

 

누군가에게는 월 15만원이 큰 부담이 아닐 수 있지만 평범한 직장인 서대리에게 월 15만원은 적은 돈이 아닙니다. 15만원이면 회사출근하여 한달 점심식사값에 해당하는 돈이기 때문이죠. (요즘 도시락을 싸다녀야하나 생각들 정도로 식당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그리고 1년이면 180만원이나 되는만큼 이 돈을 매월 추가투자하기 위해서는 나름 소비계획을 잘 짜야합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내년부터 추가로 투자할 15만원을 큰 어려움 없이 확보하고자 3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구독자님들 모두 서대리처럼 연금투자에 진심인 분들이 많은만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업 같은 활동이 아닌,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내년에 서대리와 함께 연금저축펀드에 월 15만원 추가입금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해주세요^^

 

방법1> 중고거래를 통한 현금화

투자할 현금을 가장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인 중고거래입니다. 중간중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했던 방법인데요. 돈도 벌고 안쓰는 물건들을 처분하여 집정리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입니다. 서대리의 경우, 최근에는 잠시 중고거래를 쉬면서 물건들을 모으고(?) 있었지만 이제 충분히 쌓인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창고대방출을 할 계획입니다.

 

서대리의 경우,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중고거래로 현금확보를 시작했습니다. 올해도 3월까지는 중고거래를 조금씩 진행하면서 총 307만원 넘게 현금화에 성공했습니다. 중고거래가 있던 달이 24개였으니 한달 평균으로 따지면 대략 13만원 정도로 나쁘지 않은 활동입니다. 중고거래를 처음 해본 분들이라면 정말 팔 것이 많을 겁니다. 제 경험 상, 한달에 못해도 5만원 이상은 벌 수 있을 겁니다.

 

 

정말 "이런 것도 팔릴까?" 싶은 물건들도 주인을 잘 찾아가기 때문에 집에 1년 이상 안쓰는 물건들이 있으면 현금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집정리도 되고 그 돈으로 미래를 위한 연금투자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처음 중고판매를 올리시는 분들은 글작성과 사진 찍기 등이 조금 귀찮으실 수도 있는데 이것도 5번 정도 하다보면 요령이 생깁니다. 그래서 속도가 붙어 더욱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게 될겁니다. 

 

방법2> 독서를 통한 잠재소득 늘리기

두번째 방법은 직접적인 현금창출은 아니지만 미래의 내 소득을 끌어올릴 수 있는 투자개념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부터, 그리고 먼 옛날부터 책읽기는 시대를 불문하고 항상 중요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엄청난 독서량"이고 요즘은 아예 독서와 글쓰기가 성공의 핵심비법이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요즘은 주변에서 책을 읽는 분들이 전보다 많이 늘어났습니다. 실제로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부업이나 사업이 더욱 흥해 소득이 늘어났다는 사례도 많아졌죠. 서대리 역시, 블로그와 연금 투자. 월적립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독서였습니다. 그 덕분에 작지만 소중한 파이프라인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된만큼 시간이 날 때마다 책을 읽는 편입니다. 근데 사실 남는 시간이 자기 전밖에 없어서 그때 20-30분 읽다가 매번 기절해버리죠.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공감하실 겁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회사로 출근했다가 열일하고 집에 돌아오면 저녁 7-8시입니다. 저녁먹고 밀린 집안일하고 씻으면 10시가 넘다보니 곧 잘 시간이죠. 야근을 하거나 저녁약속을 다녀오면 바로 잘 시간입니다. 서대리 역시 매일 비슷한 일과를 보내다보니 읽고싶은 책은 조금씩 쌓여가는데 독서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악순환을 끊고자 고민하던 중 작년에 윌라 오디오북을 소개받았고 이를 통해 서대리의 고민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만 오디오북을 통해 책을 듣기만 해도(?) 한달에 최소 1권 이상은 끝낼 수 있기 때문이죠. 서대리는 출퇴근 시 2호선을 이용하는데 스마트폰은 커녕 손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낑겨서 갑니다. 그리고 도어투도어로 왕복 2시간이 넘다보니 오디오북을 들으면서 이동하면 도로 위에서 버려지는 시간을 매우 알차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부터 갓생을 살았다는 심리적 만족감이 생기다보니 기분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출퇴근할 때의 기분에 따라 다양한 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서대리는 자기계발이나 재테크, 경제 관련 책들을 위주로 보지만 머리가 잘 안돌아갈 때는 소설이나 가벼운 주제의 책으로 힐링하기도 합니다. 정말 다양한 주제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책을 들을 지 행복한 고민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인플레이션으로 전세계가 난리인만큼 책값도 이제 1권에 2만원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나에게 맞는 책을 잘 고르는 것이 참 중요할텐데요. 남들이 좋다고 해서 책을 무지성 매수했는데 막상 읽어보니 나랑 잘 안맞아서 그대로 방치했던 경험이 한번쯤 있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윌라 오디오북을 통해 관심가는 책들을 미리 들어보고 잘 맞는다 생각하면 실물 책을 구매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타이밍에서 이런 궁금증이 드실 겁니다. "직장인에게 참 좋은 서비스라는 것은 알겠는데, 유료 아닌가요?" "돈 아껴야하는데 돈이 오히려 더 나가는 것 아닌가요?" 라는 의문이죠. 물론 윌라 오디오북은 넷플릭스 구독하는 것처럼 기본적으로는 유료입니다. 하지만 서대리 채널을 방문해주시는 구독자님들이라면 윌라 오디오북 1개월 무료와 3개월 50% 할인혜택을 받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윌라 오디오북 앱을 다운받아 회원가입하시고 쿠폰등록란에 “서대리TV”를 입력하시면 이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혹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자동으로 이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https://www.welaaa.com/membership/purchase-form/premium?crmCode=서대리TV

 

윌라(Welaaa)

전문 성우 연기로 귀깔나게 즐기다, 윌라 오디오북!

www.welaaa.com

 

결정적으로 의무가입기간 없이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달 무료혜택만 받고 해지해도 아무 불이익이 없는 만큼 출퇴근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독서로 채워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근데 아마 이용하시다보면 서대리처럼 자주 듣게 될 겁니다.

 

요즘 대세인 역행자나 파친코 등 핫한 책들 뿐만 아니라 서대리가 정말 재미있게 읽었던돈의 심리학, 부의 인문학도 바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방법3> 연금저축펀드 기계적 매수

마지막 방법은 이미 실행하고 있는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형IRP 납입을 빼먹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에 400만원, IRP에 300만원을 매년 꾸준히 납입만 해도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혜택으로 92만 4천원 ~ 115만 5천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 돈을 12개월 나눠보면 월 8만원 ~ 10만원 정도의 추가투자금이 생기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매년 계획했던대로 연금계좌에만 꾸준히 납입해도 내년에 추가납입할 돈 상당수를 자동적으로 확보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내년부터는 세액공제 한도가 늘어난다고 하니, 더 많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문제든 결국 문제해결을 위한 본질은 심플합니다. "부자가 되고 방법"을 유튜브에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방법이 나오겠지만 결국 핵심은 "덜 쓰고 더 벌어서 잘 투자"하면 끝입니다.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몸을 만들기 위해 이런 운동법, 저런 식단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덜 먹고 더 많이 운동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처럼 본질은 다들 알고 있는 뻔한 내용입니다만 많은 사람들은 "그럴리 없다"며 뻔한 내용을 두고 특별한 비법(?)을 찾기위해 소중한 시간을 사용하죠. 하지만 그런 것은 없습니다. 약간의 효율을 끌어올려줄 수는 있겠지만 결국 본질을 건드리지 않으면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없습니다.

 

노후준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은퇴 후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심플하게 생각해서 지금의 소비를 줄이고 그만큼 더 투자하면 됩니다. 투자하는 돈이 늘어날수록 안정감은 역시 함께 늘어날 것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에 내년부터 월 15만원을 더 넣으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장 올해 연금투자부터 계획대로 투자하고 있는 지 점검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 됩니다. 

 

#

소개한 3가지 방법 모두 단기간에 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별거 아니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투자에서만 생각하는 복리를 여기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중고거래를 통해 확보한 현금이 매월 투자되서 복리로 굴러가고,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들이 서로 섞여 복리로 굴러갑니다. 이를 통해 또다른 수입을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받은 돈도 매년 복리로 굴러가면 먼 미래 우리의 노후는 가난하고 싶어도 가난할 수가 없게 됩니다.

 

제 책 "나는 노후에 가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의 에필로그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은 쉬운 일도 꾸준히 하면 상위 1%가 됩니다." 그리고 프랑스 소설가 앙드레 지드도 "평범한 일을 매일 평범한 마음으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이 비범한 것이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반드시 대단한 일을 해야만 대단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들부터, 그리고 이미 다 알고 있는 좋은 습관들(아껴쓰기, 투자하기, 책읽기)만 꾸준히 이어가도 충분합니다.

 

#오늘의 결론

숨만 쉬고 하던대로해도 월 15만원은 추가확보 가능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