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1년 주식투자는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셨나요?? 코스피는 2021년에 3.6%로 저조하긴 했지만, 천조국 미국 주식시장은 2020년에 이어서 2021년에도 20% 이상 폭풍상승한 덕분에 미국주식 비중이 높은 서대리의 포트폴리오도 운좋게 준수한 수익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에만 총 4천만원이 넘는 수익을 기록했고 수익률로 따지면 36%로 감사하게도 S&P500과 나스닥 수익률을 이기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에 2100만원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는 영상을 업로드했었는데 2달만에 1900만원이 넘게 불어났습니다. 참고로 해당 수익은 일반계좌 기준이고 연금계좌는 포함하지 않은 수익입니다. 연금계좌 수익현황은 매달 업로드하는 연금결산 영상들을 참고해주세요^^

 

 

아무래도 미국주식 시총 상위 종목들이 많다보니 S&P500과 나스닥과 비슷한 방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2월, 5월, 9월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나머지 9달은 수익이 나면서 계좌규모를 불려줬습니다.

 

 

물론 엄청난 투자고수님들에 비하면 연수익률 36%과 4천만원 수익은 대단한 금액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기준점인 S&P500을 이겼다는 사실과 2021년 12월 중순까지 개인투자자들의 수익률 평균이 1% 대인 것을 감안하면 평범한 직장인인 서대리의 투자성과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다들 궁금해하실 평범한 직장인 투자자 서대리의 주식투자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서대리가 시장보다 좋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투자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우선 첫번째는 월급날마다 무지성 적립식 매수하는 것입니다. 주식이 오르든 내리든, 앞으로 시장 분위기가 좋든 나쁘든 상관하지 않고 월급날마다 일정 금액을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단기적인 주가 움직임을 맞추는 것은 신의 영역"이라는 점과 "좋은 주식은 결국 우상향하기 때문에 주가보다는 수량에 집중"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서대리의 경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월급날마다 무지성 매수하는 종목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대략 200만원에서 230만원 사이로 매수하고 있는데요. S&P500 ETF인 VOO와 나스닥 ETF인 QQQ,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우, 리얼티인컴을 거의 고정으로 매수하고 있고 최근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조금씩 모아가고 있습니다.

 

월급날마다 모아가야하는 주식은 투자자마다 다를 것입니다. 서대리의 투자종목이 절대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무지성 월적립식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잘 맞는 투자종목들을 먼저 선정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youtu.be/pInfrucYLxg

 

돌이켜보면 2021년이 시작되었을 때도 주식투자 난이도가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시장은 더욱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전문가들도 주가방향을 맞추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우상향한다는 믿음을 탑재한 후 열심히 모아가고 기다리는 것이 정답입니다. 주가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서대리처럼 월 적립식 매수를 추천합니다.

 

매월 꾸준히 매수하게 된다면 시장이 어떻게 되든 다 좋습니다. 주가가 계속 오른다면 꾸준히 모아갔기 때문에 수익금 자체가 커질 것이고, 주가가 떨어진다면 저렴한 가격에 원하던 주식을 더 많이 매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매월 꾸준히 매수하는 것의 장점이 또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일체 감정을 배제하고 적립식 매수를 하게 되면 물타기나 불타기도 더 잘하게 됩니다. 환희가 넘치는 최고점에도, 절망이 넘치는 하락장에서도 매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입니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더 잘 먹는다고 주식도 고점, 저점에서 매수해본 사람이 물타기도 잘하고 불타기도 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고 우량한 주식이라도 단기적인 방향성은 맞출 수 없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결국 우상향한다는 진실을 믿는다면 제가 할 일은 심플합니다. 최대한 주식수량을 늘리고 기다리면 되는 것이죠^^

 

#2

서대리가 수익을 낼 수 있었던 두번째 노하우(?)는 누구나 다 아는 노잼 우량주들만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서대리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아이폰의 애플, 전기차 대장 테슬라, 대한민국의 압도적 1등기업 삼성전자, 유튜브의 알파벳 등등이죠. 

 

왜 테슬라만 색이 다르지..??

 

요즘에는 이런 얘기를 덜 듣긴 하지만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종목들에 투자한다고 하면 "좋긴한데 그런 종목들은 많이 안오르지.."라는 대답을 자주 들었습니다. 물론 이미 덩치가 크다보니 수익률이 극성장주에 비해 적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조금밖에 안오르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주식투자가 재밌는 점이 손해는 -100%가 끝이지만 수익은 천장이 없다는 점입니다. 앞으로도 잘나갈 기업이라면 주식은 꾸준히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쭉 보유할 계획입니다.

 

분명 저조한 종목들도 있긴 하다.. 특히 삼전

 

늘 이야기하는 것처럼 주가는 실적인 EPS와 시장의 기대감인 PER의 곱입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지금도 압도적으로 돈을 잘 벌면서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예상되는 기업들 위주로 투자합니다. 그게 각 영역별 압도적 1등이죠. 물론 이 기업들도 어느 한순간 몰락(?)할 수 있지만 특히 빅테크 기업들의 행보를 보고 있으면 여기만큼 믿음직스러운 종목은 없는 것 같아 쭉 투자할 계획입니다.

 

어떤 종목을 사야할 지 고민이라면 이 공식을 떠올리자

 

#3

서대리가 시장보다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여 4천만원 넘게 벌 수 있었던 3번째 이유는 떨어졌을 때도 무지성 줍줍했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당연하게도 끝없이 오르지 않습니다.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라는 띵언처럼 단기적으로 보면 엄청난 변동성을 가지고 있지만 길게 보면 우상향합니다. 

 

이처럼 S&P500과 나스닥 모두 단기적으로 2~3달에 한번꼴로 출렁출렁거리긴 하지만..

 

 

길게 보면 시장 자체는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는 종목들이 여러가지 외부변수들로 인해 조정이나 폭락하게 된다면 각자의 정해진 기준에 따라 줍줍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이때 자신있게 줍줍할 수 있는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월적립 무지성 매수로 단련된 멘탈 덕분입니다. "이 가격이면 꿀이네"하면서 매수버튼에 손이 갈 수 있는 것이죠.

 

 

참고로 서대리는 하락장에서 2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줍줍하는데요. 물타기계산기와 MDD차트입니다. 둘다 유튜브 영상으로 업로드해둔 자료들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고정댓글)

 

https://youtu.be/3vtxQfylLKY

 

https://youtu.be/XPCi2_3a3Xo

 

서대리는 이 방식을 이용하여 애플과 테슬라, 비자, 삼성전자와 같은 종목들을 적당한 가격에 줍줍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주식시장이 이렇게 빠르게 회복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변동성(변화)이자 위기는 기회라는 점입니다. 변동성이 없다면, 즉, 안정적인 상황에서는 내게 기회가 오지 않습니다. 대부분 주식투자로 큰 부를 거머쥔 분들이 위기에서 나왔다는 점이 이를 시사하죠. 그렇기 때문에 주가하락으로 너무 스트레스받기보다는 좋은 주식을 줍줍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관점으로 접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서대리의 투자방법이 당연히 가장 효율적인 투자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에게 충분히 가성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봅니다. 일단 어려운 분석이나 종목발굴을 위한 공부로 시간사용할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월급받아서 매월 적립식 매수하고 여유자금 모아뒀다가 하락장에서 줍줍하면 되죠. 실제로 평범한 직장인 투자자 서대리 역시 매년 이 방법만으로도 목표 연평균수익률을 뛰어넘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 본인만의 투자방법이 확립되지 않은 분들이나 주식투자를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고민되는 분들이라면 한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2022년 1월부터 주식시장 변동폭이 엄청납니다. 물론 이번 하락이 시작일 지, 아니면 일시적인 담력테스트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대리는 올해도 변함없이 동일한 방식으로 투자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오늘의 결론

변동성을 즐겨보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