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유튜브에 한달 5만원 투자로 죽을 때까지 매월 45만원 받을 수 있는 연금투자방법을 소개했는데요. (혹시 방법과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영상을 클릭클릭)

 

https://youtu.be/NPbTMXI-tbw

 

5만원도 결코 적은 돈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투자를 아예 못할 정도는 아니고, 투자방법도 꾸준히 S&P500 ETF만 매월 매수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지금부터 연금준비를 조금씩 하면 충분히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다는 훈훈한 주제를 담은 영상입니다.

 

다만 한달 5만원 투자와 연평균 수익률 6 ~ 8%는 단순한 예시일 뿐 구독자님들마다 매달 투자할 수 있는 금액과 목표 연평균수익률, 투자기간은 전부 다를 것입니다. 그래서 구독자님들 모두 각자의 투자조건에 맞춰서 대략적인 연금수령액을 계산해보고 이를 토대로 미래 투자계획을 세울 수 있는 연금 시뮬레이터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영상에서 본 이렇게 생긴 표

 

참고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자유롭게 수정하려면, [파일] - [사본만들기]를 통해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

이용방법은 심플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재테크 목표세팅에 가장 중요한 3대요소인 시간 / 규모 / 효율 이렇게 3가지를 구독자님들의 상황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괄호의 셀주소에다가 입력)

 

시간 : 투자기간

규모 : 월투자금

효율 : 연평균 수익률

 

 

참고로 "나는 5만5천원을 매달 투자할 것이다"하면 월납입금액을 5.5로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월 연금수령목표를 입력해두면 이 목표를 초과하는 규모 - 효율 조합에 음영표시가 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월 연금수령목표액이 100만원이라고 하면 서대리는 30년 동안 매월 10만원씩 투자하고 연평균수익률 9%를 기록하거나 매월 15만원씩 넣고 7% 수익률을 찍으면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노후에 받을 연금규모를 키우기 위해, 연평균수익률을 높일 것인지, 월투자규모를 늘릴 것인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월투자규모를 높이기 위해서는 절약이나 부수입, 노동소득 증가를 위한 열일(?) 등의 방법이 있겠고, 연평균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나스닥ETF나 전기차, 메타버스ETF처럼 변동성은 크지만 미래성장성이 높은 투자자산 비중을 높이는 방법 등이 있겠죠. 참고로 지구상 투자 1등인 워런버핏의 연평균수익률이 22% 정도라고 하니 너무 무리하게 높은 수익률 목표를 세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6 ~ 10% 사이가 장기간 거둘 수 있는 현실적인 수익률 아닐까 생각)

 

 

그리고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오른쪽으로 밀어보면 실제 시간 / 규모 / 효율에 따른 N년후 연금계좌 총자산도 대략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자산배분을 통한 안전한 연금운영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숫자들을 가지고 별도 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금 시뮬레이터 구글 스프레드 시트 링크는 아래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해보니까 확실히 투자방법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팅해놓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표가 명확하다면 사람은 무의식적으로라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움직이기 때문이죠^^

 

https://url.kr/zs14a9

 

연금 시뮬레이터

월평균 예상수령액 서대리's 연금투자 로드맵 Ver1.0 유튜브 ,<a href="http://bit.ly/3t6Fdww">http://bit.ly/3t6Fdww</a> 네이버블로그,<a href="https://blog.naver.com/sds1988">https://blog.naver.com/sds1988</a> 투자기간,30,년 월

docs.google.com

 

이번 기회에 연금 목표를 한번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로 연 1200만원 넘으면 종합과세되어서 세금폭탄 맞는다고 걱정하실 수도 있는데 진리의 케바케입니다.

 

https://youtu.be/FlB9suK6bWk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