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제 유튜브 채널에서 항상 언급하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적은 돈이라도 시장지수 ETF, S&P500 ETF에 투자해라! 

두번째는 적은 돈이라도 연금계좌에 투자해라! 입니다.

 

이렇게 모아서 보니 뿌듯하네요..

 

실제로 서대리는 연금저축펀드에 매년 400만원, 개인형IRP는 200만원 이상 입금하고 S&P500과 나스닥ETF를 꾸준히 모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연금저축펀드는 매월 35만원씩 입금하고 시장지수ETF를 무지성으로 모아가고 있으며, 채널을 통해 계좌현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런 댓글이 많이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형IRP의 경우, 세액공제 뿐만 아니라 과세이연, 낮은 연금소득세 등등 사기적인 혜택이 많은 계좌인데 왜 서대리는 연간 납입한도인 연 1800만원까지 투자하지 않나요?? 그렇게 좋다면 풀로 채우는게 맞지 않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실제로 서대리는 연금저축펀드가 개인이 노후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최고존엄 계좌라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혜택이 역대급이기때문이죠. 거기다가 세액공제 받지 않은 나머지 1400만원 원금에 대해서는 필요할 때 세금없이 그대로 출금할 수 있는만큼 금전적 여유가 되는 분들이라면 연금저축펀드에 연 1800만원씩 입금하고 투자하는 것은 분명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서대리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연금저축펀드에 세액공제 한도인 연 400만원까지만, 여유가 있다면 IRP도 추가세액공제 받을 수 있는 연 300만원까지만 입금할 계획입니다. 그 외 나머지 투자금은 일반계좌에서 미국상장 S&P500 ETF인 VOO나 IVV, 아니면 매월 무지성 매수하는 개별 종목들을 매수하는데 사용할 것입니다. 참고로 서대리가 월급받아서 무지성 매수하는 종목들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대리는 왜 연금계좌에 추가납입하지 않고 일반계좌로 모아갈까요?? 개개인의 상황과 목표, 계획 등에 따라 다르지만 서대리에게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서대리의 인생목표 때문입니다. 서대리의 1차 목표는 만 40세인 2028년 전까지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편의점이나 배민 배달 등을 통해 부가수입을 만들어야할 수도 있겠지만 40세 이후에는 다른 사람 밑에서 내 시간을 온전히 제공하고 돈을 버는 일은 일체 그만 둘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월급 외 다양한 소득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배당금입니다. 배당금을 통해서 숨만 쉬어도 나가는 고정비용의 상당수를 커버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연금계좌보다는 일반계좌에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연금계좌에서 투자하는 ETF에서도 배당금(분배금)이 나옵니다. 서대리의 연금계좌 1픽인 TIGER미국S&P500의 경우, 1년에 4번씩 배당금을 지급하고 연금계좌에서는 15.4%의 배당소득세도 떼지 않고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TIGER ETF 홈페이지

 

하지만 연금계좌에서는 배당금을 쓰기가 애매하다는 점입니다. 연금계좌는 만 55세 이후에 연금개시를 하기 전에 계좌에서 돈을 인출할 때 몇가지 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액공제 받지 않는 원금은 자유롭게 중도인출이 가능하지만, 세액공제 받은 원금과 투자수익, 배당금은 연금수령이 아닌 중도인출할 경우 16.5%의 기타소득세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반계좌에서 TIGER 미국S&P500을  투자할 때, 배당금이 나오면 15.4%의 배당소득세가 나오고 미국에서 VOO나 다른 미국주식의 배당금에는 15%의 세금을 떼고 수령이 가능합니다. 배당금 규모가 엄청 크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한푼이 아쉬울텐데 연금계좌에세 발생한 배당금을 빼서 생활비로 쓰려면 일반계좌에 비해 세금이 무려 1%p 차이가 나는만큼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나는 만 40세가 아니라 연금수령이 가능한 만 55세 은퇴를 목표로 한다"면 저의 변명(?)은 먹히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투자자의 목표나 계획에 따라 정답이 다르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2

두번째 이유는 달러배당 때문입니다. 일반계좌에서 모아가는 VOO나 리얼티인컴, SCHD 등 배당금을 달러로 준다는 것이 메리트입니다. 다들 잘 알고계시듯이 달러는 위기상황에서 빛을 발하는 자산입니다. 세상이 어지러울때마다 달러환율이 상승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생활할 서대리에게 있어서 일종의 보험입니다. 소비력(?)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겁니다. "달러환율이 오를 때도 있지만 반대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더 손해 아닌가"라는 의문이죠. 물론 맞습니다. 달러환율 1200원 기준으로 월 생활비를 고려하고 있었는데 달러환율이 1100원 수준으로 떨어지면 구매력이 8% 정도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죠. 

 

다만 달러환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진다는 얘기는 보통 경제가 좋고 주식시장 상황도 안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배당금은 조금 줄았다고 볼 수 있지만 오히려 내 자산 자체는 더욱 늘어나있을 것입니다. 즉, 4%의 법칙을 적용하기 적당한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는 기본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관점에서 달러배당을 하는 S&P500 ETF 투자, 혹은 시가배당률이 조금 더 높은 배당ETF 정도가 확실한 대비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달러로 배당을 지급하면서 개별종목이라면 배당컷이나, 심할 경우 기업이 망해버릴 수도 있지만 ETF투자는 이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T연금이라고 불렸던 AT&T의 배당금 삭감이 대표적인 사례죠.(주가 자체도 안좋고)

 

25년 묵은 배당귀족주도 장담할 수 없다

 

거기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현금의 가치는 더욱 하락할 것인데, 기본적으로 달러보다 원화의 가치가 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달러를 가지고 있고, 달러가 꾸준히 나오는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존에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달러가 이만큼 떨어졌는데 원화는 어떨까?

 

#3

마지막 3번째 이유도 앞의 2가지와 이어지는 내용인데, 국내상장 해외ETF의 운영에 아직까지는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전 월결산 영상들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국내상항 S&P500 ETF와 나스닥 ETF의 배당금 지급 정책이나 수수료 등을 보면 미국상장 ETF들에 비해 아쉬운 점이 많기 때문이죠. 배당금이 작년에 330원 지급하다가 갑자기 100원만 지급한다든지, 수수료가 0.07%라고 하지만 실제 발생하는 수수료는 매년 바뀌고, 그것도 투자자가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확인해야한다든지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들보다 연금계좌의 세금혜택이 더 크지만 투자하는데 있어서 찝찝함이 있으면 마음편한 투자가 안되기 때문에 서대리는 그럴 경우,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

이 3가지 이유로 인해 서대리는 연금계좌를 세액공제 한도까지만 투자하고 그 이외에는 일반계좌에서 모아가고 있습니다. 이론상으로 장기투자를 계획한다면 연금저축펀드에 1500만원, 개인형IRP에 300만원을 매년 채워서 투자하는 것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서대리의 인생계획(?)과 향후 미래에 어떤 일이 벌어질 지 모르기 때문에 투자금의 대부분을 연금계좌로 채우는 것은 어떻게 보면 비효율적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티도 안나는 코인비중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