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지난번 제 유튜브채널을 통해서 소개했던 영상의 후속편으로 본인만의 1억 모으기 플랜을 짤 수 있는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https://youtu.be/rc_x1UXQnbk

 

월급 200만원으로 쓸 거 다 쓰면서 빠르게 1억 모으는 방법

월급 빼고 모든게 다 오르면서 돈의 가치가 폭풍하락하고 있지만 그래도 직장인들에게 "1억"이라는 돈이 주는 의미는 상당합니다.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회초년생들에게는 "1억 모으기"는 필수관

youtu.be

 

바로 1억 만들기 구구단표인데요. 이 표를 통해 내가 매달 투자하는 금액과 투자방법에 따라 몇년 후에 1억을 모을 수 있는 지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물타기 계산기나 ETF매수도우미 양식처럼 이번에도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url.kr/akci6r

 

목표자산모으기

목표세팅테이블 기간,5,년 원금,만원 목표,10,000,만원 5년 목표,연수익률 0%,5%,10%,15%,20%,30%,40% 월납입금액 (단위 :만원),10,600,696,806,930,1,072,1,411,1,839 30,1,800,2,089,2,418,2,791,3,215,4,232,5,517 50,3,000,3,481,4,029

docs.google.com

 

지난 영상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1억 모으기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는 규모 / 효율 / 시간입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몇년 안에 모을 것인지(시간)만 결정하면 내가 매달 얼마를 모아야하는지(규모)와 연목표수익률은 얼마를 해야하는지(효율)은 구구단처럼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표를 통해 매달 얼마를 투자하고 연평균 목표수익률은 어느정도 되어야 1억을 모을 수 있는 지 숫자로 알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재정상황에 따라 현실적인 투자전략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가 뿌렷해지면 달성할 가능성은 비약적으로 증가하죠.

 

띵언

 

예를 들어 5년 동안 1억을 모으기로 계획했다면, 매달 100만원씩 투자하면서 5년 동안 연평균 수익률 20% 이상 올리면 됩니다. 매달 150만원씩 투자할 경우, 연평균수익률 5%만 꾸준히 기록해도 자산은 1억이 됩니다. 당연히 한달에 투자할 수 있는 규모가 커지면 연평균 수익률은 적어도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표는 투자자의 상황에 맞게 변경하여 "나만의 1억 모으기 플랜"을 짤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심플합니다.

 

1. C2셀에 목표기간을 입력합니다. 내가 3년 안에 1억을 모으고 싶다면 숫자 "3"을 입력하면 되고, 5년 안에 1억을 모으고 싶다면 숫자 "5"를 입력하면 됩니다.

 

2. C3셀에 목표금액을 입력합니다. 1억이라는 돈이 주는 상징성 때문에 목표를 1억으로 세팅했지만 투자자의 실제 목표를 자유롭게 입력하면 됩니다. 5억이 목표인 분이라면 C3셀에 30000을 입력하면 되고 10억이 목표인 분들이라면 100000를 입력하면 되죠.

 

참고로 표의 기본단위는 "만원"이며 원금이라고 적혀있는 C4셀의 이용방법은 뒤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지금은 패스하겠습니다.

 

 

기간과 목표를 전부 입력했다면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월투자금과 연평균 수익률에 따라서 N년 후 얼마가 모이는지 바로 계산되는데요. 음영표시가 되면 목표금액을 초과하는 조합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월납입금액과 연평균 수익률도 투자자의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매달 투자할 수 있는 돈이 70만원이라면 C열 9행부터 C열 16행 사이에 "70"을 입력하면 됩니다. 

 

연평균 수익률도 D열 8행부터 J열 8행 사이에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나는 매년 7%의 수익률을 생각한다면 7을 입력하면 되죠. 

 

참고로 연평균 목표수익률은 너무 공격적으로 잡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지구상에서 주식으로 가장 성공한 사람인 워런버핏의 연평균 수익률이 22% 정도입니다. 그리고 너무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한다면 3배 레버리지, 선물 등 잘못하면 뒤가 없는 투자방법에 매몰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주식투자 경험이 적은 분들의 경우, 높은 목표수익률은 조급함을 불러오고 이는 이성적인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연평균 목표수익률을 세팅할 때 자산배분 투자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연 6% ~ 10% 정도를 추천합니다. 요즘 워낙 주식투자가 대세가 되서 10% 정도 수익률은 무시받긴 하지만 몇년동안 꾸준히 10% 달성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코스피, S&P500, 나스닥 지수 모두 2021년에 1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개인투자자들의 2021년 수익률은 1.8%밖에 안되는 것만 봐도 수익률 10%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E~G열 사이를 추천)

 

그리고 가만히 있는게 돈버는 길이다

 

그럼 몇가지 예시를 통해서 목표자산모으기 표를 완성해겠습니다

 

#사례1

2021년 9월 입사한 신입사원

현재자산 : 모아둔 돈 0원

목표 : 5년 안에 1억 모으기 

월투자금 : 80만원

 

 

매달 80만원씩 투자하고 연평균 수익률 26% 이상 찍어야 5년 후에 1억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연평균 수익률 26%는 쉽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아껴서 매달 투자금을 더 올리거나 목표달성기간을 5년이 아니라 6년이나 7년 정도로 늘리는 식으로 목표달성방법을 세팅해야할 것 같네요.

 

물론 본인이 투자의 고수라 5년동안 연평균 수익률 26%을 달성할 수 있다면 그대로 가도 됩니다.

 

 

#사례1

2017년 9월 입사한 김대리

현재자산 : 모아둔 돈 4천만원

목표 : 3년 안에 1억 모으기 

월투자금 : 150만원

 

 

이처럼 모아둔 돈을 포함하여 목표금액을 달성하기 위한 규모 X 효율 조합을 알아보고 싶을 때 C4에다가 보유자산을 입력하면 됩니다. 김대리는 4천만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4에 4000을 입력하면 목표달성조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확실히 모아둔 돈도 많고 월투자금도 신입사원의 2배정도 되다보니 매달 5%의 수익률만 달성해도 3년 안에 1억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모아둔 돈 4천만원도 연평균 목표수익률과 같이 수익이 난다는 가정으로 계산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앞에서 설명한 2가지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현재 상황과 목표에 맞게 목표자산모으기 시트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심플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목표달성 시간부터 세팅하라고 설명했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본인이 투자할 수 있는 월투자금을 기준으로 현실적인 1억달성 기간을 계산해보고 이를 통해 현실적인 목표달성 플랜을 세팅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한달에 50만원씩 투자할 계획이고 5년 안에 1억을 목표로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표를 통해 계산해보면 5년 연평균 수익률이 45% 이상이여야 1억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팅하기 위해 투자금을 더 늘린다던지 투자기간을 늘리는 판단이 필요합니다.

 

물론 꿈(목표)는 클수록 좋지만 너무 비현실적이면 그 과정에서 지치거나 조급함으로 인해 일을 그르칠 수 있습니다. 혹은 달성하지 못한 것에 대한 자괴감에 빠질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라면 극단적인 대안이지만.. 월투자금을 150만원으로 확 늘리면 연평균 수익률 5%만 찍어도 5년 안에 1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혹은 투자기간을 8년으로 늘리고 연평균 수익률 20%를 달성하는 방법도 있죠.

 

 

"목표가 뚜렷하면 방법을 만들어 내는데 뚜렷하지 않으면 핑계만 찾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공유하는 이 표는 1억 모으기라는 목표와 달성방법을 뚜렷하게 구체화시켜주는 하나의 도구입니다. 

 

현재 투자하는 규모와 수익률 조합으로는 목표기간에 1억을 모을 수 없다면 얼마나 투자금을 늘려야하는지, 혹은 수익률은 어느정도 높여야 하는 지 객관적인 숫자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눈앞에 뚜렷하게 보이면 사람은 방법을 찾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나도 모르는 사이에 투자금을 늘리기 위해 더 아낀다거나 월급 외 부수입 창출을 시도할 것입니다. 혹은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이 구글스프레드 시트가 구독자님들의 재테크와 자본주의 라이프에 유용한 도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용하시면서 궁금한 내용이나 추가제안사항 등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띵언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