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국내주식뿐만 아니라 해외주식까지 개인투자자들의 자본영토확장 기세가 장난아닙니다. 그러다보니 해외주식 매수금액 자체가 역대급으로 상승한 상황인데요. 5월29일 기준으로 국내투자자들의 해외주식 매수금액은 34조9809억원이었습니다. 이는 19년 해외주식 매수금액 총액인 26조9690억원을 이미 앞지른 규모죠.

 

해외로 진격하는 동학개미들

 

이처럼 해외주식 광풍이 불면서 국내 각 증권사들도 고객유치를 위해 주식수수료, 환전수수료 등을 인하하면서 고객모집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좋은 현상이죠.

 

주로 중소형 증권사들이 수수료인하 이벤트를 많이 한다

 

하지만 대형 증권사에서는 뜨뜨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저의 첫증권사인 미래에셋의 경우, 국내주식 수수료무료 이벤트 외에는 해외주식 거래수수료나 외화환전 수수료 혜택이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래에셋대우 환전우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1. 환율우대 없다?

 

2. 환율우대 방법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미래에셋대우 환율우대는 없다?

아쉽지만 대형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는 기본적으로 환율우대를 해주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거래하시는 미국주식 거래화폐인 달러 기준으로 환율스프레드는 5원입니다.

#달러환율스프레드 5원이면?
매수 시 1205원
매도 시 1195원 환율적용

*달러환율 1200원 기준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삼성증권의 경우, 환율스프레드가 더 말도 안되긴 하지만 미래에셋도 솔직히 기분나쁜 수준이죠. 저도 처음에는 아무생각없이 미래에셋대우에서 해외주식을 매수했었지만 다른 증권사들에서 제공하는 거래수수료와 환율우대 이벤트들을 보니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환율우대 받는 방법

다행히도 미래에셋에서도 환율우대를 받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증권사들 이벤트처럼 버튼 한번으로 쉽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수수료만 보면 키움이 깡패다

 

미래에셋대우에서 환율우대를 받으려면 특정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바로 자산규모별 미래에셋대우 등급이 올라가야한다는 점인데요. 최소 3천만원 이상 미래에셋계좌에 넣어둬야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답게 자본금으로 우리 등급이 결정된다

 

#

자산등급별 환율우대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 상황을 예시로 들자면,

미래에셋대우 계좌에 3천만원 이상 들고 있기 때문에 Silver등급입니다. 그래서 환율우대 30%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롤도 그렇고 증권사 등급도 그렇고 실버를 벗어나지 못하는 실딱이군요..

 

등업이 되면 알아서 연락이 온다

 

하지만..

 

등업이 되었다고 환율우대가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센터(1588-6800)에 직접전화해서 등급에 따른 환율우대를 신청해야합니다. 달러뿐만 아니라 위안화, 엔화, 홍콩달러 등 전부 등급에 따른 환율우대가 되는데요. 대신 이것도 하나씩 다 신청한다고 말해야 해줍니다.

 

"저 실버등급이 되서요. 환율우대 적용해주세요" 

 

이 과정까지 걸치고 나면 등급에 따른 환율우대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환율우대가 된다고 해도 몇가지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제약조건
1. 6개월만 적용되기 때문에 6개월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신청해야함
2. 오전 9시 ~ 오후 3시20분까지만
   우대환율 적용

환율우대되면 이렇게 알람이 온다

 

환율우대 받아도 좋진 않다

결론적으로 미래에셋대우에서 마음에 드는 환율우대를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른 증권사들은 기본적으로 계좌개설만 해도 80% 이상 환율우대를 해주는데 반해 미래에셋대우는 1억이상 계좌에 있다고 해도 환율우대는 50%밖에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게 작은 금액같지만 쌓이면 솔직히 무시못할 금액입니다. 단순 몇백원 차이밖에 안되보이지만 리얼티인컴(O) 1주의 월배당금이 그냥 사라진다고 생각하면... 소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에셋대우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 환율우대를 받지 않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꼭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환율우대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P.S> 물론 저 역시 미래에셋대우 앱의 인터페이스와 기능들은 정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증권사로 옮기지는 못했습니다. 추가로 투자하는 금액만 다른 증권사들에 입금하고 있죠.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중국주식 : 항서제약
▶유럽주식 : 에르메스
▶미국주식 : 애플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kimbias.tistory.com 김편향 2020.06.25 23:31 신고

    저는 소수점 투자 때문에 신한금투쓰는데 그나마 환전은 우대 받지만 수수료가 0.25입니다...

  2. Favicon of https://hothobbang.tistory.com 뜨거운호빵 2020.06.26 21:16 신고

    환율우대 꿀팁 잘봤습니다 ㅎㅎ

  3. Favicon of https://gyu-investing.tistory.com bobgyu 2020.07.02 16:26 신고

    한투에서 있다가 미래에셋 인터페이스가 더 맘에 들어서 옮겼는데... 다시 이관해야 될 것 같네요.. 우대해주는 곳으로 가야겠어요

    • 솔직히 인터페이스나 수익률 관리는 미래에셋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다만 수수료우대가 너무 거지인게 흠이죠.

      그래서 저도 지금 고민이 많습니다 ㅠㅠ

  4. Favicon of https://blackli.tistory.com 흑광 2020.07.04 22:07 신고

    저도 미래에셋인데, 환률우대 방법이 있긴 하군요...그런데 금액이 안되서 못 받겠네요..

    • 미래에셋이랑 삼성증권은 메이저라 그런지 우대혜택이 너무 적네요 ㅠㅠ

      아쉬운대로 키움에서 열심히 쓰고 있는데 키움은 또 앱이 구려서... 고민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