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6월 4일 나스닥시장에 상장한 니콜라 모터스(티커 : NKLA)로 인해 해외주식 커뮤니티가 뜨거워졌습니다. 바로 미친 수익률 때문인데요. 6월 9일 단 하루만에 104%나 폭등하며 저세상 주식인 테슬라를 압도해버렸죠.

 

이것이 진정한 저세상주식

 

상장한 지 4일만에 니콜라 주식 가격이 폭등해버리자 국내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미국인들도 난리가 났습니다. 그 덕분에 각종 해외주식 커뮤니티는 네이버 종목토론방처럼 변질되기도 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보다 더 핫한 니콜라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콜라 모터스에 대한 간단한 기업소개와 니콜라 주식 가격이 폭등한 이유, 실적 등을 정리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니콜라 기업소개

 

2. 니콜라 주가상승이유

 

3. 니콜라 실적 전망

 

4. 니콜라 주식 전망

*목차를 클릭하면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니콜라 모터스는 어떤 기업?

2015년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설립된 스타트업 니콜라 모터스는 친환경 트럭 개발업체입니다. 핵심 비즈니스모델은 한 번 충전으로 약 1920㎞의 주행이 가능한 수소 트럭, 전기 배터리 트럭을 제조&판매하는 것인데요.

 

단순히 차량만 파는 제조업을 추구하지는 않는 듯

 

#

여기서 핵심은 아직 판매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니콜라 모터스는 현재 수소 트럭과 전기배터리 트럭을 개발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기술 개발 스타트업이기에 아직 공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죠. 당연히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차량을 판매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MOTORS 차량들
POWERSPORTS 차량들

 

니콜라TRE

 

니콜라 주가 상승 이유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당연히 기대감입니다. 수소 / 전기 트럭이 상용화된다면 판매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계속 나오면서 상장한 니콜라로 모든 관심이 집중된 것이죠.

 

그 덕분에 차를 한대도 팔지않은 니콜라는 주가가 폭등하면서 한때 포드 시총을 제끼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한 6월10일 기준으로는 니콜라 주식 시가총액은 286.34억달러로, 포드 시총(288.00억달러)과 거의 근접한 상황입니다. 이제 포드는 테슬라한테도 발리고 판매도 안한 니콜라한테도 시가총액을 역전당하게 생겼네요.

 

포드는 이제 동네북 수준...

 

#

아직 정확한 매출과 이익이 없기 때문에 이런 폭등을 이해하긴 쉽지 않지만 함께 일하는 기업들의 스케일이 남다르다는 점입니다. 상장하자마자 주가가 날아갈만한 라인업이긴 합니다.

 

로고만 봐도 알 수 있는 기업들이 참 많다

 

#

참고로 우리나라 기업인 한화도 니콜라 모터스에 투자했습니다. 상장 전부터 일찌감치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 두 회사는 각각 5000만달러씩을 니콜라에 투자해 총 지분 6.13%를 보유하고 있죠. 누군지 모르겠지만 선견지명 덕분에 한화는 2년도 안되서 투자금이 20배 넘게 불어난 것입니다. 

 

 

이런 미친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투자자들이 가만있지 않았겠죠?? 국내상장된 한화와 한화솔루션은 6월 9일에 각각 26.7%, 6.7%씩 오르면서 니콜라 테마주같은 주가상승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한화그룹을 니콜라 투자회사라고만 보면 안됩니다. 한화에너지는 니콜라 수소 충전소에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우선적으로 공급할 권한을 갖고 있고 한화종합화학은 수소 충전소 운영권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또한 한화큐셀은 수소 충전소에 활용되는 태양광 모듈을,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은 수소 충전소용 탱크나 트럭용 수소 탱크를 공급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하니 한화그룹의 모든 역량이 니콜라 서포트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니콜라 판매가 늘어날수록 한화의 실적도 좋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니콜라는 돈벌 수 있는건가?

니콜라 모터스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과 유동성파티에 힘입어 주가가 폭등하긴 했지만 과연 앞으로도 주가가 유지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니콜라 주식 가격 자체를 맞춘다는 건 말도 안되는 일이기 때문에 저는 니콜라가 앞으로 돈을 얼마나 잘 벌 수 있을지에 대한 관점으로 접근해봤습니다.

 

#트럭을 팔면 얼마가 남을까?

수소/전기 트럭을 팔면 얼마가 남을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었지만 FCEV 트럭 리스에 의한 수익구조는 니콜라 공식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트럭 리스를 통해서 대당 약 17만달러 정도 수익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차량 수익률도 30% 정도 된다고 하니 다행히 중국기업들처럼 박리다매 물량러쉬를 하는 기업은 아닌 것 같네요.

 

 

#향후 실적전망은?

그렇다면 앞으로 니콜라 주식 방향을 결정지을 실적은 어떻게 될 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이 자료 역시 일단은 니콜라 공식자료를 통해서 살펴봤는데요. 핵심은 2024년에 투자금을 뽑고 수익화를 실현하고 예상매출은 32억달러를 전망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2021년 1분기부터 판매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 역시 2021년부터 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에 매출 1.5억달러를 시작으로 2024년에는 32.3억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발표했는데요. 상장 전에 발표한 자료라 약간의 행복회로가 가동되긴 했을테지만 달성불가능한 목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동종업계(?) 기업인 테슬라의 연간 매출을 살펴보면 매출상승폭이 꽤나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미 테슬라가 "전기로 가는 차량"에 대해서 길을 터둔 상태죠. 또한 테슬라랑 경쟁할 필요도 없는 것이 니콜라는 트럭, 버스와 같은 상용차를 판매하기 때문에 테슬라와 함께 손잡고 전기차량 시장을 선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 fairlyvalued.com

 

다만 테슬라는 매출이 일어난지 8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순이익이 마이너스입니다. 당연히 니콜라 역시 목표보다 투자금회수 기간이 길어질 수 있겠죠. 수소 충전소도 미국 전역에 어마무시하게 지어야하고 트럭판매량이 생각보다 올라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fairlyvalued.com
수소충전소를 이렇게 많이 지어야한다(출처 : 니콜라 홈피)

 

즉, 니콜라 실적을 정확하게 예측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테슬라가 2024년 니콜라 예상매출인 32억달러를 기록했던 2014년 시가총액도 한번 살펴봤습니다. 이 당시 테슬라 시가총액은 279억달러였습니다. 반면 판매량이 1도 없는 니콜라 시가총액이 현재 286억달러입니다. 니콜라가 더 높죠. 이 관점에서 봤을 때는 아무리 장래가 유망한 스타트업이라고 해도 지나치게 고평가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이게 유동성파티의 힘인가...) 

 

 

결론

미래가 기대되는 니콜라인만큼 니콜라 주식도 현재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종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대신증권 해외주식 인기리스트를 보면 가즈아중인 보잉, 델타, 테슬라 다음이 니콜라입니다. 제 2의 테슬라를 꿈꾸고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이죠.

 

애플, 마소보다 핫한 상황

 

분명 전기 상용차 시장을 독점할 수 있는 포텐을 가지고 있고 이미 선주문도 14,000대나 있는 등 좋은 분위기이긴 하지만 너무 사업초기단계라 예상치못한 변수가 발생할 확률이 너무 많습니다. 실적이 없는만큼 PER 등을 통해서 주가 예측할수도 없기 때문에 큰 금액을 투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니콜라 주식 가격이 단기간에 폭등했고 앞으로 더 갈지 안갈지는 모르겠지만 니콜라에게서 테슬라와 같은 미래가 보인다면 지금부터 조금씩 모아가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게 아니라 단순히 핫한 주식이라 매수를 고려하신다면 로또한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년부터 판매예정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버진갤럭틱 - 또다른 로또주?
▶알리바바 - 중국주식 탑픽
▶카카오 - 한국주식의 희망?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35622/

 

니콜라 주식, 제2의 테슬라가 될 것인가

* 본 분석글은 ‘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운영자 서대리님의 동의를 받아 공유되었으며, 씨모어인베스트 이외의 타

seemoreinvest.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