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직장인이 사용하기 좋은 가계부 어플 추천하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계부를 작성하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다보니 저에게 가장 잘 맞는 가계부를 찾기 위해서거의 모든 가계부를 사용해봤었습니다. 그 결과 현재는 딱 2개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2가지를 순차적으로 포스팅할 예정인데 이번 글에서는 아직 가계부 작성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나, 이제 가계부 작성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사용하기 좋은 가계부 어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 PIXABAY

 

   초보자용 가계부 추천 : WEPLE MONEY

 

 

아직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이 없는 분들에게 가장 좋은 가계부 어플은 WEPLE MONEY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정말 편리하고 외관상으로도 이쁘게 차트가 나오는 가계부 어플이 많습니다. 사용한 내역이 가계부에 자동으로 등록되고 심지어 본인명의의 계좌들에서 발생한 이체내역도 전부 가계부에 반영되는 세상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뱅크샐러드 같은 경우는 사용내역을 바탕으로 자체 경고 팝업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커피를 너무 마셨다고 친절하게 경고를 해줍니다.

 

이렇게까지 쉽고 편리한 뱅크샐러드가 있는데 굳이 다른 가계부 어플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있습니다. 가계부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내가 돈을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에 대해 피드백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직접 입력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지불한 돈을 직접 입력할 때 와닿기 때문인대요. 실제로 제 주변 지인들을 보면 10명 중에 9명은 뱅크샐러드나 유사한 어플을 사용해서 가계부를 기록한다고 하지만, 이중에 1명 정도나 스스로 카테고리를 나누고 지속적으로 가계부로써 이용합니다. 대부분은 그냥 자동으로 기록되는 것에 만족할 뿐 지난 달의 지출에 대해서 피드백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가계부에 대한 습관이 없는 분들이나 이제 가계부 작성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직접 입력하는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직접 입력하는 가계부 어플 중에서 가장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계부 어플이 WEPLE MONEY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처음 가계부를 작성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얼마나 쉽게, 얼마나 편하게 수입과 지출내역을 작성하느냐인 것 같습니다. 쉽고 편해야 습관이 빠르게 들고 습관이 들 수록 자신의 소비패턴을 되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료 어플이라고 해서 무시하면 안됩니다. 왠만한 분석차트는 갖추고 있으며, 인터페이스 역시 훌륭한 편입니다. 스크린샷을 조금 이상하게 짤랐는데, 사실 제 소비패턴이나 금액이 부끄러워서 편집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카테고리 구분 꿀팁

입금과 지출 내역을 기록하는 방법은 워낙 쉽고 간단하여 따로 소개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 대신, 자신의 자본상황이나 소비를 좀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쉽게 도와주는 카테고리 구분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비용 카테고리를 3가지로 나누는 것입니다. 지출 상위폴더를 크게 고정지출, 비고정지출, 투자지출로 세분화하고 기록하는 것입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어떤 식인지 감이 오실 겁니다. 

 

고정지출 : 말그대로 숨만 숴도 나가는 비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비고정지출 : 나의 의지에 따라서 줄일 수 있는 비용으로, 대표적인게 카페이용, 술 등이 있습니다.

투자지출 : 미래를 위한 나의 자산으로 각종 투자내용을 포함하면 됩니다.

 

예시일 뿐,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포함되는 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이렇게 3개의 항목으로 나눠서 매달 기입을 해보고 기업이 월마감을 하는 것처럼 자체적으로 월마감 후 피드백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흐름은 비고정지출에서 먼저 줄일 것을 찾아보고 투자지출을 늘리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고정지출에서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는 식으로 하시면 점점 변하는 지출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입니다.

포스팅을 하다보니 어플에 대한 소개보다는 가계부 작성에 대한 당위성과 월결산을 위한 방법론적인 설명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꼭 WEPLE MONEY 어플을 사용해야한다기 보다는 수기로 작성해야 더욱 본인에게 와닿는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제가 다양한 가계부 어플을 사용해본 결과, 가장 쉽고 편하게 수기입력할 수 있는 어플은 WEPLE MONEY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뱅크샐러드 같은 어플이 안좋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아직 가계부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서브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린 것입니다. 자동으로 나오는 조언 메세지들이 순간순간 경각심을 일껴워주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가계부 사용에 어느정도 익숙하신 분들을 위한 중상급자용 가계부를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가계부 자체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EUNA 2020.08.25 01:49

    포스팅감사합니다! 저에게도 필요한 어플 같아 조금 전 플레이스토어에 검색을 해보니 "편한가계부" 라는 이름으로 검색이 되네요. 어플명이 변경되었나봐요^^ 좋은 어플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