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원격의료 관련주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이 바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핵심 키워드는 '언택트'가 아닐까 합니다. 코로나19의 전염을 피하기 위해서 재택근무를 하고, 온라인주문이 많아지는 등 다양한 사회변화를 이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코로나사태로 인해 20년동안 시범운영중인 원격의료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온갖 핑계를 대며 원격의료를 막았지만 너무나도 강력한 코로나로 인해 드디어 봉인이 해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짱깨라고 무시하는 중국은 이미 핑안굿닥터, 알리건강 등의 원격의료 기업들이 이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미국도 텔라독이라는 기업이 원격의료를 하고 있고요. 

 

올해 85% 오른 핑안굿닥터

 

올해 105% 오른 알리건강

 

뛰어난 의료기술과 IT인프라를 갖춰놓고도 원격의료시장에서 뒤쳐지는 대한민국이지만 이제라도 정신차리고 원격의료를 개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기업들 중에서 원격의료 관련주들을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격의료를 주목해야하는 이유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트렌드의 영향도 있지만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정책으로 일환으로 원격의료를 전폭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원격의료 뿐만 아니라 에듀테크, 5G 등 다양한 섹터가 논의되고 있다고 하네요.

 

기본적으로 정부에서 대놓고 추진하는 정책은 필연적인 주가상승을 이끄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지금 한창 핫해진 원격의료 관련주를 이번 기회에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한국이라면 이러고 또 안할 수도 있음

 

원격의료 관련주

그렇다면 바로 원격의료 관련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커지는 시장을 그냥 두고 볼 순 없겠죠?

 

#인성정보

 

첫번째 종목은 이름부터 인성이 넘치는 '인성정보'입니다. 최근 상승세가 무서운 종목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었습니다. 인성정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원격의료 전용기기로 식약처 인증을 완료한 회사라는 평가를 듣기 때문에 원격의료가 주목받을 때매다 언급되는 대표종목입니다.

 

 

실제로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원격의료 시범운영이 허용되자 인성정보는 대구지역에서 원격진료 시스템을 지원했습니다. 미국, 유럽 등에서도 인증을 받아 원격진료 시스템을 수출하고 있는만큼 누가 뭐래도 대표적인 원격의료 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비케어

 

국내 병의원 전자의무기록(EMR)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유비케어도 대표적인 원격의료 관련주입니다. 제가 의료업계 종사자가 아니라 얼마나 편리한 소프트웨어인지는 모르겠지만 시장점유율 1위라는 점과 앞으로 원격의료가 활성화될수록 유비케어 실적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점유율 1위답게 영업이익률도 11% 정도되고 매출 / 영업이익 모두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우량한 기업이기 때문에 원격의료 관련주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개별종목으로 공부해볼만한 종목인 것 같네요.

 

 

#비트컴퓨터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의료정보 시스템을 개발하는 비트컴퓨터도 원격의료 관련주로 묶입니다. 종목명만 보면 컴퓨터나 IT 관련 기업처럼 보이지만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대학병원 등 3차의료기관부터 동네 의원까지 사용하는 의료정보시스템 bitnixHIS이 대표상품입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트컴퓨터의 서비스는 클레머라고 불리는 의료정보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이라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기 때문에 의사들이 병원과 같이 갖춰진 시설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피니트헬스케어

 

인피니트헬스케어도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케어랩스

 

케어랩스는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입니다.

 

#제이엘케이

 

제이엘케이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분석 기업입니다.

 

좋아보이지만 너무올랐다

코로나19와 정부 정책 기대감으로 원격의료 관련주들은 최근 단기간 많이 올랐습니다. 비트컴퓨터와 인성정보의 주가는 한달 간 100% 넘는 수익률이 올랐고 나머지 원격의료 관련주들도 한달간 60 ~ 80%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서 원격의료는 앞으로 필연적으로 성장할 섹터라고 합니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원격의료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다만 시장이 초창기이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지 예측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의료업계 종사자가 아니라면 더 그렇겠죠??

 

그렇기 때문에 원격의료 관련주에 투자하실 때는 재무제표라도 더욱 철저히 확인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아마존 - 포스트코로나 수혜주
▶넷플릭스 주가/실적점검
▶LVMH 주가/실적점검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