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폭락하는 국제유가로 영원할 것 같던 기름집들의 실적은 날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원유선물이 마이너스까지 내려가면서 유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걱정은 더욱 커져가고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수많은 석유업체들은 줄도산 위기라고 합니다.

 

 

이런 사태 속에 한국의 석유정제업체들도 실적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에스오일이 가장먼저 20년 1분기 실적발표를 했네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스오일 주가 파악을 위한 20년 1분기 실적리뷰 및 앞으로의 전망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오일 1Q20실적발표

 

예상하셨겠지만 에스오일의 1분기 실적은 암울합니다. 매출 / 영업이익 / 순이익 모두 컨센서스를 대폭 하회하는 실적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20년 에스오일 주가는 더 많이 떨어지고 덜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

5조1,984억으로 YoY -4.2%, QoQ -19.7%로 규모가 확줄어들었습니다.

 

#영업이익

20년 1분기 영업이익은 -1조73억원입니다. 전년, 전분기 대비 둘다 적자전환했습니다. 조금씩 살아나고 있던 석유정제업계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다시 한번 무너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순이익

당연히 순이익도 마이너스입니다. 20년 1분기 순이익은 -8,806억원으로 영업이익과 마찬가지로 전년, 전분기 대비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열심히 일했는데 적자가 8천억이라니.. 저같으면 현타가 올 것 같네요.

 

 

#적자의 원인은?

1번은 당연히 코로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가 셧다운되면서 원유수요가 줄었고 국제유가가 떨어졌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재고 관련손실과 부정적인 래깅 마진에 따라 정유사업에서 대규모적자가 발생한 것입니다.

 

 

*레깅효과란 유가 변동에 따른 시세차익 같은건데요. 내가 구입한 가격보다 유가가 비싸지면 석유제품 가격도 비싸집니다. 그러면 정제업체에서는 예상보다 더 비싸게 팔 수 있는 이득을 얻는거죠. 하지만 원유를 구매한 가격보다 원유가 더 내려간다면?? 당연히 손해도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레깅효과/마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SK이노베이션 사이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레깅효과란 무엇인가?

 

유가하락에 대한 재고손실만 7210억원

 

그러다보니 영업적자의 대부분이 정유사업부문에서 발생했습니다. 물론 매출도 대부분 여기서 발생했지만요. 정유사업의 영업이익은 -1조1,900억원으로 에스오엘 전체 영업적자보다 많습니다.

 

그나마 석유화학과 윤활기유 부문에서 십시일반 이익을 내서 적자폭을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근데 이것도 저가 원료 투입에 따른 일시적인 개선효과라고 하니 에스오일 임직원분들의 고민이 정말 많을 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현금 다 사라질듯

 

에스오일 주가 전망은?

1분기보다는 낫겠지만 2분기 역시 에스오일 뿐만 아니라 정유업계의 고통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1분기가 워낙 암울했던 것도 있고 코로나19가 잡혀가면서 경제활동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는 점은 확실히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거기다가 렘데시비르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되면서 미국주식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렘데시비르가 확실히 코로나 치료제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경제는 빠른 속도로 다시 살아나겠죠??

 

 

다만 다른 업종과는 다르게 석유정제업계는 코로나19의 피해 회복이 생각보다 더디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휘발류 재고가 사상 최대치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원유들이 많기 때문에 유가상승 & 수요회복이 된다고 해도 재고를 소진하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 미국 정제기업들의 가동률이 60% 수준이라고 합니다. 추후에 수요가 살아나 공급이 늘어나게 된다면 제품가격이 예상만큼 안 올라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분기에도 에스오일의 설적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개미들에게는 어려운 섹터인듯

과거 에스오일을 비롯한 기름집 기업들은 안정감 있는 주식들이었습니다. 거기다가 높은 배당금으로 배당투자자분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종목이었죠. 그랬던 에스오일이 지금은 주당 200원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시가배당률 0.3%로 종목명을 안보고 배당률만 보면 IT기업의 배당률로 착각할만합니다.

 

종잡을 수 없는 배당금

 

관련업계 종사자여도 원유의 흐름을 예상하기 어려우며 설령 유가방향을 맞춘다고 해도 정유업계 투자 시 살펴봐야할 조건들도 일반인이 전부 분석하고 대응하기 쉽지 않은 섹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에스오일에 단순히 고배당만 보고 투자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만의 명확한 기준과 보유 근거가 부족하다보니 주가 상승이나 하락에 심리적으로 계속 흔들리는 자신을 발견하고 매도한 기억이 있습니다. 이처럼 항상 투자 시에 자신이 잘 이해하고 공부하기 쉬운 종목들부터 먼저 접근하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첫걸음이라 생각합니다.

 

몰빵하다간 골로 갑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지급일
▶SK하이닉스 배당금/지급일
▶현대차 배당금/지급일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31008/

 

에스오일 주가, 기름집 회복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분석글은 ‘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운영자 서대리님의 동의를 받아 공유되었으며, 씨모어인베스트 이외의 타 플

seemoreinvest.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