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제가 현재 유일하게 투자하고 있는 유럽 개별종목인 루이비통 LVMH 주식의 20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LVMH 명성에서 오는 안정감이 있긴 하지만 코로나19의 여파가 걱정됐던 종목이었기 때문에 이번 실적발표를 기다렸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LVMH 주식을 계속 투자해도 될 지 알아보기 위해 LVMH 1Q20 실적리뷰, LVMH 주가 전망 등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LVMH 1분기 실적

 

참고로 LVMH(루이비통모에헤네시) 기업에 대해서 짧게 소개하자면 루이비통, 크리스찬디올, 헤네시 등의 럭셔리 의류, 화장품 및 주류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1위의 럭셔리 소비재 기업입니다. 시가총액 1,750억유로로 프랑스 주식시장 No.1입니다. 

 

#

바로 LVMH 20년 1분기 실적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분기 매출 106억유로로 전년대비 15% 빠졌습니다. 환율 및 M&A 등을 제외한 자체성장(Organic)dms YoY -17%입니다.

 

문제는 역시나 코로나였습니다. 끝없이 성장하고 있던 명품시장을 한순간에 멈추게 만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기업이 최소 이번 상반기까지 실적피드백이 기승전코로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1,3분기에는 영업이익은 발표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매출 -15% 정도면 선방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된 후 제시한 가이던스와 시장 컨센서스와 비슷한 매출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선방하게 된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지역별 매출 분석

예상했던 것처럼 일찍부터 난리가 난 코로나19 종주국 중국이 포함된 아시아 시장(일본 제외)의 감소폭이 가장 크긴했습니다. 매출 -32%로 전체 매출 감소폭의 두배정도가 되고 지역별로 봤을 때도 감소폭이 가장 큽니다.

 

노랑색 음영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매출 감소폭
그래도 아시아 매출이 젤 크다

 

명품수요가 워낙 높은 중국시장 매출이 감소했다고 걱정할 순 있겠지만 3월말부터 반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한 중국 내 리테일 판매는 3월 중순부터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전 중국의 보복적 소비 관련주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억눌렸던 중국인들의 소비욕망이 명품소비로 폭발했습니다.

 

 

중국의 보복적 소비 관련주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닫혀있던 중국 소비자들의 지갑이 다시 열렸습니다. 한국은 아직이지만 먼저 사회활동 개시를 시작한 중국에서는 말로만 듣던 "보복적 소비"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

happy-life88.tistory.com

 

특히 루이비통, 디올 등 대표 브랜드 매출은 3월 중순부터 전년동기대비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했으며 4월 들어 최근 2주 동안 매출증가 폭은 50%를 상회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해외여행이 안되니 소비욕구를 중국 내 매장에서 푼게 아닌가 싶습니다.

 

주택도 7분만에 288채가 팔렸다고 한다

 

무증상자 전염으로 재차 격리조치가 시행될 가능성이 있긴 합니다만 지금 이 기세면 1분기 매출 감소폭을 다 메꿀 기세입니다.

 

하루만에 32억 매출이 찍힌 광저우 에르메스 매장

 

다만 2,3번째로 매출 비중이 높은 미국, 유럽은 격리기간이 언제 끝날 지 아직도 확실하지 못하다는 점은 LVMH 주식에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카테고리별 매출

카테고리별로 봤을 때는 LVMH의 효자종목은 패션카테고리입니다. 매출비중이 가장 큰 패션&가죽 카테고리의 매출감소폭이 -9% 정도로 가장 양호하면서 나머지 카테고리의 매출감소폭을 나름 방어해줬습니다.

 

19년 기준 패션&가죽 매출비중 41%

 

패션&가죽의 선방요인은 온라인 매출 급증이라고 합니다. 루이비통과 디올이 코로 나19로 수요가 감소하고 주요 제조공장 3월 중단됐지만 온라인 매출이 늘어났고 중국 / 대만 / 한국의 빠른 매출 회복세가 도움이 됐다고 하네요. (역시 대한민국 부자나라)

 

국뽕 맞았습니다

 

와인&양주 카테고리는 성수기시즌이었던 중국에서의 매출을 놓치긴 했지만 제품가격을 인상한 덕분에 그나마 선방했다고 하네요. 역시 명품은 비싸야 팔리죠~ 

 

 

향수&화장품 카테고리는 -18% 매출이 빠졌습니다. 여기서도 코로나로 매장들이 닫아서 피해를 많이 봤지만 온라인 채널 떡상으로 그나마 -18%로 막았다고 합니다.

 

 

전문 유통 카테고리도 -25% 빠졌습니다. 미국, 유럽, 중국 매장들이 문을 닫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여기서 온라인 채널이 매출을 방어해줬습니다. 화장품 전문 채널인 세포라의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상승밖에 모르던 LVMH의 발목을 잡은 코로나19

 

LVMH 배당컷 발표

LVMH 주식 투자자로써 1Q20 실적을 보면서 생각보다는 선방했다는 사실에 마음에 안정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10% 정도 우려했던 일이 발생했는데요. 그건 바로 LVMH 배당금 삭감입니다.

 

왜 항상 나쁜 일은 현실이 되는가

 

지난번 19년 결산실적 발표 때, LVMH 배당금은 주당 6.80유로로 공시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배당금 30% 삭감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19년 LVMH 배당금은 총 4.80유로로 감소됐습니다. 

 

배당금인상 CAGR 16%였는데....

 

LVMH는 1년에 두번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19년 12월에 중간배당으로 이미 2.2유로를 지급했습니다. 그래서 남은 2.6유로는 20년 7월 9일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LVMH 배당투자자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잉여현금흐름이나 현금자산 보유량도 19년말 기준으로 보면 넉넉한 편이라 코로나19 위기를 안전하게 넘어가기 위해서 배당금 삭감은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배당금 대신 주가를 더욱 올려주세요 회장님!

 

19년 LVMH 현금흐름표

 

LVMH 주식 분석&전망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LVMH의 실적이 전년대비 감소하긴 했지만 근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견고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확실히 실물경제가 지금 이상으로 완전히 폭망하지 않는다면 명품 시장은 다시 주목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명품기업 시가총액 1위인 LVMH는 그 수혜를 누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미 중국, 한국 등에서 보복적 소비의 단면을 봐서 안심)

 

요즘은 비행기를 타야 여행인데 갈 수 있는 곳이 제주도뿐이라 제주도러쉬 시작되었고...

 

전국의 리조트도 예약률이 폭증하는 중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지 실제로 LVMH 주가는 3월 중순에 최저점을 찍고 빠르게 회복중입니다. 전고점을 탈환하려면 아직 좀 남았지만 소비가 핵심인 LVMH가 이렇게 빨리 회복된다는 점에서 LVMH의 비즈니스모델에 믿음이 가는 점입니다. 300유로 깨졌을 때 더 추매못한게 아쉽네요. 

 

가볍게 유럽지수는 아웃퍼폼하는 LVMH

 

중국인들의 보복적 소비를 통해서 LVMH의 위상을 느끼기도 했지만 아래와 같은 상품들이 판매되고 인기를 끄는 것을 보면서 될놈될의 전형이라고 느꼈습니다.

 

LVMH는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게임, 스포츠, 인테리어, 힐링, 취미 5개 카테고리로 나뉜다고 하니 LVMH 팬분들이나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구매부탁드립니다. (제 주가좀 올려주세요)

 

아래 제품들 잠시 감상하고 가시겠습니다~

 

 

 

 

 

다만 LVMH 주식투자에 있어서 조금 걱정되는 부분도 있는게 사실인데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해외여행 중단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스

2) 미국/유럽 매장 폐쇄 장기화 

3) 상대적으로 낮은 온라인채널 매출비중

 

이 3가지를 지켜보면서 LVMH 주가가 지금보다 하락한다면 조금씩 추가매수할 계획입니다. 유럽배당성장주 포지션으로 담았던 주식이라 배당컷은 마음아프지만 이번 실적리뷰를 하면서 LVMH 주식은 서대리 포트폴리오에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이 포스팅이 LVMH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루이비통 - 명품 No.1 
▶에르메스 - 이건 단순한 가방이 아니다
▶핑안굿닥터(핑안헬스케어) 소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budapeststory.tistory.com 늘푸른olivia 2020.04.25 15:46 신고

    루이비통도 관심있던 회사였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잘 읽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s://usdivgrowth.tistory.com 별주부 2020.04.25 18:41 신고

    선방은 했지만 앞으로가 문제가 아날까 생각합니다..
    여행이 재개되고 면세점이 열려야 정상적인 수준에 성장을 유지할 것인데...
    언제 재개가 될지 모르니 답답합니다만, 인내를 가지면서 같이 지켜봐야겠네요..

    • 그러게요 ㅠㅠ 근데 에르메스는 주가가 다 회복된걸 보면 한단계 아래급인 LVMH도 곧 뒤따라갈 것 같긴합니다 ㅎㅎ

      실제로 한국도 리조트 예약률 100%에, 제주도 비행기표값 상승등 보복적 소비가 일어나고 있긴하니까요 ㅎㅎ

  3. 2020.04.25 22:09

    비밀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s://ryu12070.tistory.com 류 쓰 2020.04.25 22:28 신고

    명품주는 코로나 끝나자 마자 엄청 오를거 같은데요. 코로나가 얼릉 종식되야 할텐데
    물론 전 명품주가 없답니다 ㅎㅎ;; 너무 비싸요

    • 저도 작년에 처음 담아봤는데 주당 가격이 부담스럽긴 합니다.

      근데 더 애매한건 삼성증권은 환율우대가 0이라 점이에요 ㅠ 그래서 그냥 이 돈으로 비자나 마이크로소프트, QQQ를 더 사는게 나은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ㅠ

  5. Favicon of https://9ood-lucky.tistory.com Ms 장 2020.04.26 03:25 신고

    코로나 끝나기 전에 주식 몇개 빨리 사야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6. Favicon of https://hama116.tistory.com 하마nn 2020.04.26 20:43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공감, 구독 하고 가요.

    저의 블로그도 방문 해 주세요. 우리 자주 소통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