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국제유가 추종하는 ETF인 KODEX WTI원유선물(H)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국내상장 원유ETF 중에서는 KODEX WTI원유선물(H)가 규모면에서는 가장 큰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원유ETF 중에서 규모 2위인 TIGER 원유선물Enhanced(H) 역시 1천억이 넘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KODEX WTI원유선물(H) 대비 장점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TIGER 원유선물Enhanced(H) 소개, KODEX WTI원유선물(H) 대비 투자 메리트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란

 

• 종목코드 : 130680
• 종목명 : TIGER 원유선물Enhanced(H)

• 규모 : 1,007억원
• 펀드보수 : 연 0.70%
• 분배금 : 지급X
• 추종지수 :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R)

• 환햇지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

TIGER 원유선물Enhanced(H)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ETF로 국제유가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기초지수는 스탠다드앤푸어스(Standard & Poor's)가 발표하는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xcess Return입니다. 

 

KODEX WTI원유선물(H)의 기초지수인 S&P GSCI CrudeOil IDX ExcessReturn와 사실상 같은 움직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TIGER 원유선물Enhanced(H)도 WTI원유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원유선물에 주로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무닙니다. 당연히 선물투자이기 때문에 롤오버 비용은 지수에 반영됩니다.

 

*롤오버 비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KODEX WTI원유선물(H)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포스팅 하단에 링크)

 

비슷하다는 얘기

 

#

상품명에 Enhanced가 들어가있어 무슨 특별한 포인트가 있나 찾아봤는데... 제 지식이 부족해서 그런지 찾지 못했습니다 ㅠ 혹시 관련해서 아시는 분이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도대체 뭘 강화한거냐

 

그러면 바로 KODEX WTI원유선물(H)보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를 매수했을 때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유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해야하는 이유와 같은 배경 설명은 KODEX WTI원유선물(H)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뤘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 투자포인트

사실 거창하게 시작했지만 TIGER 원유선물Enhanced(H)만의 메리트는 1개라고 봐야합니다. 바로 가격적인 측면입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의 3/20 기준, 1주당 가격이 1,890원으로 왠만하면 부담이 없습니다. 거의 편의점 커피정도 가격에 원유를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은 충분한 장점이 됩니다. 소액으로 분산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원유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가 2천원도 안되기 때문에 디테일하게 리밸런싱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장점이 있는 ETF라는 생각이 드네요.

 

 

TIGER 원유선물Enhanced(H) 단점

하지만 KODEX WTI원유선물(H)와 비교했을 때의 단점도 있습니다. 그건 바로 수수료입니다.

 

롤오버 비용을 제외하고 KODEX WTI원유선물(H)의 기본수수료는 0.35%이지만 TIGER 원유선물Enhanced(H)의 기본수수료는 0.70%로 두배나 높습니다. 0.70%밖에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복리의 마법처럼 오래 투자할수록 수수료 역시 복리의 마법으로 비용이 급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수수료는 낮으면 낮을수록 좋습니다^^ 물론 단순히 수수료만 낮은 ETF를 매수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다른 조건들이 비슷하다는 전제 하에 수수료는 우선순위로 고려해야할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쩐지 주가가 저렴하다고 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 세금

TIGER 원유선물Enhanced(H)도 국내주식형ETF가 아닌 기타ETF로 분류되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해서 배당소득세 15.4%가 과세됩니다. 다만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은 실제 매매차익과 과표기준가 차익 중에서 저렴한 것을 기준으로 선정하기 때문에 매도 시 과표기준가를 꼭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미래에셋 홈페이지

 

삼성자산운용과는 다르게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는 ETF별 과표기준가를 홈페이지에 매일매일 업데이트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TIGER 원유선물Enhanced(H)를 매도할 경우에는 하단에 있는 과표기준가를 꼭 확인해주세요.

 

지금처럼 원유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과표기준가도 내려가고 실제 주가도 내려가서... 매도 시 수익이 날 리 없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가 다시 살아난다면 과표기준가와 실제 주가 모두 상승할테니 그때는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발생할 것입니다. 

 

 

결론 : 2인자는 이유가 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와 KODEX WTI원유선물(H)의 상장 후 움직임은 사실상 같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의 투자금액이나 기간 등에 따라서 2가지 원유ETF 중에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원유에 투자한다면 조금이라도 수수료가 낮고 거래대금이 많은 KODEX WTI원유선물(H)가 낫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약 4.5배 정도 비싸긴 하지만 그래도 1만원이 안되는 금액이고 수수료는 두배나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투자환경이나 성향 등에 따라서 갈릴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원유ETF 매수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TIGER 원유선물Enhanced(H)와 KODEX WTI원유선물(H) 중 본인에게 좀 더 맞다고 생각하는 ETF로 매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KODEX WTI원유선물(H) 소개(feat.원유 편입이유)
▶KODEX 레버리지 소개(feat. 기타ETF세금체계)
▶KODEX 200선물인버스2X 소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gagamelrivew.tistory.com 따신장갑 2020.03.20 17:20 신고

    유가선물도 건드려볼만할 때이긴 한데 선물거래는 워낙 악명이 높아서 무섭네요 ㅎㅎ;;

  2. Favicon of https://physiolee.tistory.com physiolee 2020.03.21 01:03 신고

    좋은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저희집도 구경오세요^^
    자주 소통해요:)

  3. Favicon of https://bryan8.tistory.com ☆찐 여행자☆ 2020.03.21 18:03 신고

    20불대로 내려갔으니 장기적으로 보고 베팅한번 해볼만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ㅎ

    • Favicon of https://happy-life88.tistory.com 파이어족 서대리 2020.03.21 19:52 신고

      얼핏 봤는데 러시아의 유가 마지노선이 19불이라는 얘기가 있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19불 밑으로는 안내린다는데...워낙 변동성이 심하니 함부로 못들어가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