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오늘은 배당투자 입문자들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맥쿼리인프라(088980)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맥쿼리인프라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왜 배당투자 입문종목인지, 그리고 가장 궁금해 하시는 배당금과 배당일도 한방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무슨 기업?

맥쿼리인프라는 말그대로 사회기반시설(인프라)에 투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일한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요즘 핫한 리츠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셔도 무방할 것 같은대요. 리츠의 핵심이 부동산이라면 맥쿼리인프라의 핵심은 사회기반시설입니다. 

 

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의 설명을 보면 유료도로나 교량, 터널과 같은 인프라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비즈니스모델이 딱봐도 좋아보이죠? 맥쿼리인프라가 투자하고 있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보면 좀 더 명확해집니다.

 

 

#

투자포트폴리오를 확인해보면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각종 터널과 고속도로, 교량 등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가 왜 고배당인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인프라를 유료로 이용하기 때문에 말그대로 앉아서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천재지변과 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인프라 이용량이 갑자기 줄어들 확률도 적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꾸준히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모델로 인해 고배당이 가능한 것입니다.

 

 

왜 배당투자 입문용 종목인가?

아마 재테크 관련 서적을 많이 접하신 분들이라면 맥쿼리인프라를 적립식으로 매수하라는 얘기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맥쿼리인프라를 추천하고 있는대요. 그 이유는 심플합니다.

 

1. 일단 고배당이다.

맥쿼리인프라는 일년에 2번 분배금을 지급하는데 그 때마다 주당 350원씩 지급합니다.(1년 기준 주당 700원) 1/17 기준 시가배당률로 환산한다면 무려 6.1%나 됩니다. 왠만한 정기예금 이자의 3배수준입니다. 거기에 배당금도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추세입니다.

 

 

키움증권 리서치자료에 따르면 맥쿼리인프라 주당 분배금은 2020년은 710원, 2021년은 730원으로 상향된다고 합니다. 주당 730원을 지급받는다면 시가배당률로는 6.3%나 됩니다.

 

신난다

 

2. 주가변동이 크지 않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워낙 튼튼한 비즈니스모델이기 때문에 갑작스런 주가하락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워낙 안정적인 비즈니스모델이기 때문에 실적이 확 오를 일도 없어 그만큼 주가상승의 가능성도 낮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매수하고나면 세전으로 약 6%정도의 수익을 확보하고 시작할 수 있고 주가가 출렁이지 않기 때문에 주식투자 입문자들에게 심리적안정감을 제공해줍니다.

 

원래 주가는 19년 초까지만 해도 8,000원 선에서 꾸준히 유지되었다가 19년 4월정도부터 급격하게 상승해서 현재 주가에 안착했습니다. 이 당시 저금리 기조가 확산되면서 고배당 자산으로의 자본이동이 본격화되면서 주가상승을 이끌었습니다.(리츠가 인기를 끈 이유와 동일). 이를 통해서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맥쿼리인프라의 주가는 금리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저금리기조가 계속 유지되기에 주가변동이 없지만 만약 금리인상이 시작된다면 리츠와 마찬가지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 투자 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정색 원으로 그린 기간에 확 올랐다

 

하루에 50원씩만 움직이는 정말 안전한(?) 종목

 

맥쿼리인프라 배당금과 배당일

그럼 마지막으로 가장 궁금해하시는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금과 배당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금

현재까지 픽스된 분기분배금은 주당 350원입니다. 1년으로 계산하면 주당 700원으로 굉장히 높은 배당률에 속합니다. (시가배당률 6.1%) 거기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2020년과 2021년에는 분배금이 더욱 늘어날 계획이라고 하니 투자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기준)일

배당금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배당기준일입니다. 도대체 내가 언제까지 맥쿼리인프라를 매수하고 보유하고 있으면 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배당기준일은 매년 6월30일과 12월 31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으로 최소 2일 전에는 매수를 해놔야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 19년 12월31일인 경우, 19년 12월26일까지는 매수완료해야 분배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을 만족한 경우, 분배금은 언제 받을 수 있을까요? 분배금은 배당기준일에서 2개월 뒤인 2월말과 8월말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분배지급일을 확인해보니 2월과 8월의 마지막날에 지급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말인 경우에는 그 전에 들어오겠죠??ㅎㅎ

 

출처 : 세이브로

 

결론 : 지금도 충분히 매력적

지금도 맥쿼리인프라의 시가배당률은 매력적이지만 최근 호재가 하나 더 있었습니다. 바로 한국도로공사와의 천안논산고속도로 협약을 체결한 내용인대요. 

 

천안논산고속도로의 통행료를 48% 인하하는 대신, 최소운영수입 보전금이라는 명목으로 한국도로공사가 전액보전하는 구조입니다. 맥쿼리인프라입장에서는 손해볼 게 전혀 없는 계약인 것 같습니다. 매출이 떨어져도 알아서 지원해주고 잘되면 그냥 많이 벌고.. (한국도로공사 직원이 맥쿼리인프라주식을 산건가라는 망상을 해봅니다)

 

이렇게 매출 안전마진이 확보된 상태에다가 2020년과 2021년에는 분배금도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하니 투자할 종목이 마땅하지 않은 분들은 에셋파킹처럼 묻어둬도 괜찮은 종목이 아닐까 합니다.

 

출처 : 키움증권 리서치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