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미국나스닥지수가 연일 최고가를 찍고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나스닥지수 추종 ETF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국내상장ETF인 TIGER미국나스닥100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고일어나면 어김없이 최고가인 나스닥

 

 

나스닥이 뭔가요?

TIGER미국나스닥100 ETF를 설명하기 전에 나스닥에 대해서 짧게 설명하고 지나가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나스닥지수에 대한 설명을 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나스닥시장의 편입종목에는 저희가 잘 알고 있는 구글, 애플, 아마존 등 IT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방식으로 지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대형주 주가에 지수가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TIGER미국나스닥100 간단개요

출처 : 미래에셋 블로그

 

• 종목코드 : 133690
• 종목명 : TIGER 미국나스닥100

• 규모 : 896억원
• 펀드보수 : 연 0.49%
• 분배금 : 연 1회 지급(12월)
• 추종지수 : NASDAQ-100 Index

• 환노출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

심플하게 미국 주식시장 3대지수 중 하나인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ETF입니다.  제대로 추종하고 있는지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2010년 10월 18일에 상장한 이후의 나스닥지수와의 주가추이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나스닥추종하는 미국상장ETF QQQ와 비교해도 굿

 

2010년 이후 10년 간의 추세를 비교해보면 TIGER미국나스닥100이 오히려 수익률이 좋습니다. 거의 90%p 이상 아웃퍼폼하고 있네요. 아마도 환노출하는 ETF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환노출하는 ETF를 선호하는데 이처럼 더 큰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반대의 경우도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간별 수익률로 봐도 상당히 좋습니다. 최근 나스닥지수가 자고일어나면 최고가를 찍고 있기 때문에 TIGER미국나스닥100도 폭풍성장중이네요.

 

 

#

시가총액은 약 896억으로 해외주식형ETF 중에서는 비교적 규모가 있는 편입니다. 해외주식형ETF 시가총액 순위로 8위에 랭크되어 있고 거래대금도 약 8억원 수준으로 개인이 거래하기에도 무난한 수준입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주당 가격이 약 47,000원 정도로 비싸다는 겁니다. 다른 해외주식형 ETF들 의 주가가 대략 1만원에서 2만원 정도인데 반해 TIGER미국나스닥100은 주가가 비싸다보니 한주씩 야금야금 투자하기에는 부담됩니다. 

 

 

#

운용보수는 0.49%로 높은 편입니다. 환햇지를 하지도 않고 미국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ETF인데도 이렇게 많이 받다니 아쉬울 따름입니다. 근데 문제는 대체할 국내ETF가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사실 KODEX 미국나스닥100선물(H), TIGER 미국나스닥바이오, ARIRANG 미국나스닥기술주 같은 ETF들이 있긴 하지만 시가총액이 너무 낮아 종목편입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매수매도에 있어서 현재가대로 거래가 안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비효율적이고 그러다보니 시작부터 손해보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더 낮춰주면 안되겠니?

 

#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배당 부분도 살펴보겠습니다.(ETF니까 정확히는 분배금이죠) 배당금 지급 내역을 보면 좀 어이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연1회(12월) 지급하고 상장 후 배당금이 없었다가 18년부터 지급을 시작했습니다. 근데 18년에는 주당 330원배당을 하다가 19년에는 갑자기 주당 20원 배당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인 QQQ를 보면 화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같은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ETF이지만 QQQ는 12년째 배당금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10년 CAGR이 22%나 되고 작년에는 12%나 올랐습니다. 근데 왜 TIGER미국나스닥100은 배당금이 유지는 커녕 93%가 준 것일까요? 

 

 

안줄꺼면 애초에 주질 말지 갑자기 자세한 설명도 없이 분배금을 이렇게 줄이니 좀 맥이 빠집니다. 저와 같은 분노(?)를 느낀 분들이 많은 지 미래에셋증권 공식 블로그에도 문의댓글이 있네요. 하지만 설명은 없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영업점에 방문해서 자세히 물어봐야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아시는 분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ㅠ

 

ETF 구성종목은?

나스닥지수가 기본적으로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비중이 큰 상위 10개 기업 위주로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주식투자에 관심있는 분들 뿐만 아니라 관심없는 분들도 모두 알만한 글로벌 기업들이 포진해있습니다. 이렇게 화려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으니 미국은 더욱 더 앞서갈 수 밖에 없는 것 같네요. 

 

각 분야 최고의 기업들을 편입하고 있는 나스닥지수 ETF이니만큼 장기투자하기에 딱입니다. 투자할 기업을 정하기 힘든 분들이라면 마음편하게 TIGER미국나스닥100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나스닥지수에 투자한다는 것은 결국 미국의 신성장산업에 집중투자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미국과 운명공동체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ETF 월간운용보고서

 

QQQ와 간단히 비교해보자

미국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상장 ETF인 QQQ에 대해 잘 아실 겁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QQQ 직접투자와 TIGER미국나스닥100 투자 중에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이냐고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 다른 것이지만 저의 경우에는 마음편하게 TIGER미국나스닥100으로 나스닥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환전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TIGER미국나스닥100은 환노출이기 때문에 매수 시 원화로 투자하지만 환전이 필요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QQQ보다 단가가 저렴합니다.

QQQ의 주당 가격은 약 $221입니다. 이는 원화로 환산 시 약 25만원 수준이기에 저의 입장에서 한주씩 매수하기에는 살짝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국내ETF를 선택했습니다.

 

3. 연금계좌에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QQQ나 TIGER미국나스닥100 모두 수익발생 시 세금이 부과됩니다. (물론 해외주식은 250만원 수익까지는 비과세긴 하지만) 하지만 TIGER미국나스닥100은 연금계좌라는 선택지를 통해서 과세이연효과를 볼 수 있지만 QQQ는 연금계좌에서 매수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연금계좌 입금 시 세액공제 혜택이 크기 때문에 이 부분이 저에게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4. 거래수수료도 좀 더 저렴합니다.

요즘 워낙 증권사들끼리 이벤트를 많이 해서 왠만한 국내상장종목은 매수수수료가 거의 0%입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의 경우, 0.15%에서 0.25%까지 매수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TIGER미국나스닥100이 이 부분에서도 앞섭니다.

 

물론 QQQ의 운용보수가 0.20%로 TIGER미국나스닥100 수수료의 절반 이하고 운용규모도 넘사입니다. 거기다가 앞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배당금도 12년 째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금계좌에 납입한도를 다 채운 분들이나 잦은 매매 없이 장기보유하실 분들, 미국 기업의 배당을 제대로 받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QQQ 직접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연금계좌에서 30년 장기투자용으로 해당 ETF를 매수하고 있기 때문에 TIGER미국나스닥100을 선택했습니다.

 

세액공제를 너무나 받고 싶습니다

 

결론 : 직투가 아니라면 대안없음

사실 아직까지 한국 자산운용사들이 ETF를 운용하는 방식이 투명하지 않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한 ETF를 매수합니다. 왠만하면 주식은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는 입장이지만 나스닥지수이라는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ETF는 특히나 더 장기투자에 적합한 투자종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시 혜택이 많은 연금계좌를 통해서 나스닥에 투자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TIGER미국나스닥100을 선택한 여러 요인은 앞에서 설명)

 

미국 주식시장 3대 지수인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이니만큼 ETF세계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저처럼 연금계좌를 ETF로 운용하는 분들이 포트폴리오에 무난하게 가져가기 좋은 종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제가 운용중인 연금ETF포트폴리오(일명 럭키펀드)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30년 함께할 IRP ETF / 개인연금 ETF 포트폴리오 소개(a.k.a 럭키펀드)

 

*매수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TF운용사와 관계없이 스스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