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보니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혜택으로

연말정산 환급액을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다들 스마트하다보니

이왕 연금저축펀드를 만들어 입금한 김에

계좌의 진짜 목적인 노후 연금 만들기를 고려해서

계좌를 개설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연금저축펀드를 만들 계획인 분들을 위해

어느 증권사가 좋을 지

ETF 거래수수료와 이벤트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이번 비교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미래에셋 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키움 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이렇게 7개 증권사를 선정했고

2023 12 18일 기준

각 증권사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정보만 정리했습니다

 

온라인이 아닌 특정 영업점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는

제가 확인할 수 없다보니 제외했습니다

 

#

우선 서대리가 이용하고 있는 미래에셋 증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벤트 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렇게 다양한 이벤트가 있는데, 저희가 궁금한 연금저축펀드 ETF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는 <2023년 4분기 개인연금/IRP 연금 이벤트>입니다.

 

여길 들어가서 쭉 살펴보다보면 스마트폰 비대면 계좌개설 시, ETF와 리츠 거래수수료가 0.0036396%라고 적혀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1년 세액공제 한도인 600만원 전부 ETF를 매수한다면 거래수수료는 약 218원으로 매우 좋은 조건이죠.

 

 

다만 2023년 12월 말까지 그렇게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벤트가 끝나는 내년부터는 연금저축펀드 ETF 수수료가 얼마가 될까요? 이 내용을 미래에셋 홈페이지에서 열심히 뒤져봤는데 잘 보이지 않아 아예 계좌개설 화면으로 들어가서 몇가지 내용을 입력해보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래에셋 연금저축펀드 ETF 거래수수료는 비대면 계좌개설과 스마트폰으로 거래할 경우, 0.014%가 기본이라고 합니다. 만약 600만원을 ETF 매수한다면 거래수수료는 840원으로, 218원이었던 이벤트 혜택일 때보다 4배 가까이 확(?) 올라가지만 0.014%도 충분히 좋은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

그 다음은 삼성증권입니다. 삼성증권도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이벤트 메뉴에서 연금저축펀드 관련된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연금저축계좌 ETF/리츠 수수료 혜택"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클릭해보면, 삼성증권은 기존, 신규고객 상관없이 거래수수료가 ETF는 0.0042087%, 리츠는 0.0036396%라고 합니다. 미래에셋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죠.

 

다만 여기도 수수료 우대혜택은 2023년 12월 말까지입니다. 그래서 이벤트가 종료되었을 때의 거래수수료를 찾아봤는데요. 삼성증권은 조금만 화면을 내려보니 해당 문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벤트 종료 시, 거래금액과 매체에 따라 거래금액의 0.07726% ~ 0.497216%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적혀있습니다. 내년에도 이벤트를 연장할 지, 아니면 최소 수수료가 적혀있는 것보다 낮아질 지는 알 수 없지만 현재까지 확인된 정보로는 내년 삼성증권의 연금저축펀드 ETF 거래수수료는 최소가 0.077216%입니다. 내년에 ETF를 600만원어치 사면 수수료는 약 4,632원입니다.

 

 

#

이런 식으로 주요 증권사들의 연금저축펀드 ETF수수료를 조사해봤습니다.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나무

 

#

지금까지 살펴본 증권사별 연금저축펀드 ETF 거래수수료를 하나의 표로도 정리해봤습니다. 2023년 12월 19일 기준, 이벤트가 적용된 ETF 거래수수료는 미래에셋과 키움증권이 가장 낮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2등, 나무가 3등, KB가 4등입니다만 6개 증권사 모두 수수료가 워낙 저렴하기 때문에 600만원 투자했을 때의 수수료 차이는 최대 85원으로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물론 1원이라도 더 아끼면 좋겠지만 85원 절약해도 재투자나 예수금 이자가 나오지 않는만큼 대부분 증권사가 모두 매력적인 ETF 거래수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앞에서 살펴봤던 것처럼 이벤트 수수료는 말그대로 이벤트이기 때문에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KB증권은 2024년 12월 말까지로 이벤트 기간이 아직 여유 있지만 미래에셋과 삼성,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12월 31일에 이벤트 혜택이 사라집니다. 그럼 원래 수수료를 내면서 연금저축펀드 ETF 투자를 해야하는데 삼성증권이나 KB증권에서 내년에 600만원 ETF 투자하면, 이벤트일 때 253원이었던 수수료는 약 4,600원으로 무려 18배 넘게 늘어납니다.

 

600만원 ETF 투자할 때, 거래수수료 4600원이면 얼마 안되보이지만 저와 구독자님들은 먼 미래에 연금저축펀드에서 1년에 3천만원 ~ 4천만원씩 연금을 인출해서 사용하게 될텐데, 그럼 수수료도 은근 커집니다. 물론 연금수령할 때 모든 돈을 ETF 매도해서 확보하진 않겠지만 연금계좌 포트폴리오에 따라 1년에 거래수수료로만 1만원 넘게 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 가격 기준으로 한국판 SCHD인 미국배당 다우존스 1주 살 돈이 그냥 사라지는거죠.

 

그래서 수수료는 이왕이면 낮은게 최고입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기본 수수료 기준으로는 미래에셋 증권이 0.014%로 가장 낮습니다.

 

 

다만 키움증권이나 한국투자증권, 나무증권은 이벤트 종료 후 기본 거래수수료를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기본적으로 연금저축펀드 수수료는 일반계좌 국내상장 ETF 거래수수료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권사에서 연금저축펀드 이벤트를 하고 있지 않거나 따로 언급한 내용이 없다면 일반계좌 수수료를 살펴보면 됩니다.

 

그래서 이벤트 기간 이후, 연금저축펀드 ETF 거래수수료가 얼마인지 정확히 안써있는 키움과 한국투자, 나무의 일반계좌 수수료를 찾아서 비교해봤는데요.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나무가 0.01%로 가장 저렴하고 한국투자증권 0.01465%, 키움 0.015% 순이지만 전부 ETF거래수수료가 600만원 투자했을 때, 천원도 안될 정도로 저렴했습니다. 

 

이렇게 6개 증권사를 전부 비교했을 때,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곳은 나무 증권이고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순이었습니다. 삼성증권과 KB증권도 일반계좌 기준으로 하면 화면에 적혀 있는 것보다 수수료가 저렴할 수도 있겠지만 홈페이지에 이런 식으로 딱 적혀 있다보니 아무래도 손이 잘 안가긴 합니다.

 

 

다만 제가 2019년부터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투자한 경험 상, 이런 ETF 거래수수료 이벤트는 매년 연장되는 분위기입니다. 아무래도 증권사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죠. 2023년이 끝나고 2024년이 되면 앞에서 소개했던 이벤트들은 마감일이 2024년 12월 31일까지로 늘어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현재 본인이 이용하는 증권사에서 연금저축펀드 ETF 거래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면 거기서 만들어 운용해도 크게 상관없어 보입니다. 써본 적 없는 증권사 앱을 이용하기 위해 새로 적응하려면 은근 스트레스 받기 때문이죠. 

 

그리고 만약 투자하고 있던 증권사 연금저축펀드 ETF 거래수수료가 갑자기 올라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저희에게는 연금저축펀드 이전이라는 해결책이 있기 때문이죠. 물론 이전할 때 그동안 모았던 ETF를 매도해서 현금으로 옮겨야하기 때문에, 이때 ETF 거래수수료가 조금 발생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혜택이 더 좋은 증권사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만들 계획인 분들은 위에 보여드렸던 표를 참고해서 증권사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 월적립 매수하고 매월 구독자님들에게 계좌를 공유하는 연금저축펀드 계좌 외에 새로운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첫번째 연금계좌도 미래에셋을 이용 중이라 앱 자체가 이미 익숙하기도 하고 ETF 거래수수료도 무난한 편이라 이번에도 미래에셋에서 하나 더 만들었는데요.

 

그래서 다음 영상으로는 처음 연금저축펀드 계좌개설하시는 분들을 위해 연금저축펀드 계좌개설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영상으로는 연금저축펀드에서 ETF를 매수 매도 하는 방법도 소개해볼까 합니다. 

 

그동안 연금저축펀드 투자방법이나 아이디어, 세금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다뤘는데 실제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을 위한 콘텐츠는 없었던 것 같아 완전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시리즈 영상을 제작해볼 계획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